이빨 드러낸 호반건설 먹구름 잔뜩 낀 이유

‘안면몰수’ 돈 앞에 친구 없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중견 건설업체 호반건설이 올 상반기 최대 인수합병(M&A) 매물로 꼽히는 금호산업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신세계 등 국내 사모펀드들도 참여를 확정 지었지만 호반건설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만약 호반건설이 금호산업을 인수한다면 건설업계에서 입지를 더욱 탄탄히 다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수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할 경우 역효과가 예상된다.

 
호반건설은 지난해 11월 금호산업 주식 5.16%(171만4885주)를 장내매수한 데 이어 사흘 연속으로 지분을 수중에 넣으며 지분율을 6.16%(204만8000주)까지 늘렸다. 그러면서 금호산업 인수합병(M&A)의 변수로 떠올랐다. 하지만 줄곧 “단순투자 목적”이라며 경영권 인수 의사가 없다고 밝혔었다.

회장님 욕심? 
 
당초 호반건설은 금호산업 지분에 대해 단순투자라고 설명했지만 업계의 시각은 달랐다. 호반건설이 금호산업 인수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져 나왔다. 하지만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간의 친분을 익히 알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은 인수 가능성에 대해 고개를 저었다.
 
여기에 호반건설이 지난 1월 21∼22일 이틀간 총 33만1000주를 장내매도하면서 지분율을 공시 의무가 없는 5% 미만인 4.95%(170만주)까지 낮추면서 인수 가능성이 낮아지는 듯 했다. 이 과정에서 200억원대 차익을 누리고 그치는 것이 아니냐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일주일 뒤 상황이 달라졌다. 호반건설은 딜로이트안진을 금호산업 인수를 위한 자문사로 선정하며 금호산업 인수전 참여를 저울질했다. 호반건설의 자금력은 상당한 수준으로 평가됐고 인수전 참여 시 박 회장이 금호산업을 되찾는데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인수전 참여는 일찌감치 예측됐고 호반건설은 금호산업 인수의향서(LOI) 접수 마감일인 지난달 25일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호반건설이 금호산업을 인수할 경우 항공·물류·관광·운송·식음료 등의 부대수익 사업까지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할 수 있게 된다. 
 
 
호반건설 외 사모투자펀드(PEF)도 대거 참여했다. 산업은행과 크레디트스위스(CS)는 금호산업의 채권단 지분 57.5%에 대한 인수의향서 접수를 마감했다. 사모펀드로는 IBK투자증권, 케이스톤파트너스, 자베즈파트너스, MBK파트너스, IMM 등 4곳이 인수전에 참여했다.
 
단순 투자라더니…금호산업 인수 나서
‘산 넘어 산’ 잡아도 승자의 저주 우려
 
금호산업이 뜨거운 관심을 받는 이유는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30%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금호산업을 업으면 자연스럽게 아시아나항공의 대주주가 된다는 얘기다. 인수 시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금호산업을 되찾겠다고 공언했던 박 회장이 어떤 전략으로 나설지도 주목된다. 
 
채권단은 4월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통상 이 단계에서 매각절차가 일단락된다. 하지만 금호산업의 경우 박 회장이 매각 대상 지분 중 ‘50%+1주’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갖고 있어서 우선협상대상자는 큰 의미가 없다. 하지만 박 회장이 자금 조달에 실패할 경우 우선매수청구권은 사라진다. 채권단은 우선협상대상자와 본격적인 금호산업 매각 협상을 진행하게 된다.
 
업계에서는 금호산업 인수가격이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11월 초 1만2000원이던 금호산업 주가는 채권단의 매각이 본격화되면서 최근 2만8000원 선까지 뛰었다. 박 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호산업, 금호타이어에 3300억원의 사재를 털어서 여유자금이 넉넉지 않은 상황이다. 금호산업을 되찾는 것이 그리 간단치 않기 때문에 다른 대기업을 ‘백기사’로 호출하거나 재무적투자자(FI)를 끌어들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호반건설은 이번 인수전의 ‘다크호스’로 꼽힌다. 업계에서는 호반건설이 6000억원 정도는 자체적으로 동원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호반건설은 최근 몇 년간 국내 주택공급 사업을 통해 막대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가 줄줄이 워크아웃과 회생, 부실 등 어려움을 겪은 반면 호반건설은 2010년 이후 무차입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실적은 2013년 기준으로 매출액 1조1935억원, 영업이익 1357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호반건설은 막대한 자금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최대 1조원으로 예상되는 금호산업을 단독 인수하기에는 무리라는 시각도 있다.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것을 투자해 결과적으로는 많은 걸을 잃는 ‘승자의 저주’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과욕으로 내상이 깊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욕심이 과하다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은 자수성가형 경영자다. 김 회장은 자사의 분양현장 이외 다른 외부 활동을 하지 않는 은둔형 경영자에 가까웠다. 이번 금호산업 인수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한 마디 언급이 없다. 호반그룹 전체 매출은 총 2조5000억원에 달한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기업 M&A 현주소

 

 
대기업들이 인수합병(M&A) 시장에 줄줄이 쏟아짐에 따라 ‘제값 받기’가 갈수록 어려워질 전망이다. 지난달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워크아웃과 법정관리 졸업을 앞둔 회사는 물론 대기업 그룹의 ‘선택적 집중’전략에 따라 상당수 대기업들이 매각 추진 작업을 벌이는 중이다. 
 
금호산업을 포함해 동부건설도 매력적인 인수합병 매물로 꼽힌다. 동부건설의 경우 공공공사 수주 능력, 동부익스프레스를 통한 물류사업 경험, 센트레빌 브랜드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오릭스가 현대증권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KDB대우증권의 매각 작업도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HK저축은행과 KT캐피탈, SC캐피탈 등도 펀드 만기와 기업 시너지 효과 등을 이유로 시장에 매물로 나온다.
 
렌터카 1위 업체인 KT렌탈과 종합유선방송사업자 C&M, 대형 유통사인 홈플러스 등도 새로운 주인을 맞을 예정이다. 이처럼 대기업 매물이 인수합병 시장에 줄줄이 쏟아지자 가격 하락은 물론 원활한 매각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많다. 수요에 비해 공급 물량이 많기 때문이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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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