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특집> ④재벌 총수들의 세뱃돈 백태

'핏줄은 달라' 수천만원 주식 선물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조선시대 기록물을 살펴보면 설날에 '세뱃돈'을 주고받았다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세뱃돈 풍습은 중국에서 건너온 것으로 추정된다. 새해 덕담과 함께 '돈을 많이 벌라'는 뜻의 붉은색 봉투를 준 것이 그 유래라고 한다. 봉투야 어찌됐든 우리나라에서 돈을 가장 많이 번 집단은 재벌이다. 다가올 설을 앞두고 재벌 총수들의 세뱃돈이 그간 어떻게 지급됐는지 살펴봤다.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10년 전. 2005년의 일이다. 새해 첫날 전두환 전 대통령은 세배하러 온 보육원생들에게 세뱃돈을 건넸다. 액수는 무려 100만원이었다. 대통령 재임 당시 수천억원의 '퇴직금'을 챙긴 것으로 알려진 전 전 대통령은 씀씀이가 남달랐다.

전 전 대통령의 그 많던 돈은 어디서 난 것일까. 재벌 총수들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게 정설이다. 그럼 총수들의 천문학적인 상납금은 어디서 난 것일까. 여러 방법이 있긴 했지만 주로 노동자를 착취해 돈을 만들었다고 봄이 타당할 것이다.

당시만 해도 휴일이 없던 노동자에게 '유이'한 연휴는 설과 추석이었다. 특히 설에는 '사장님'으로부터 받은 교통비가 밑천이 됐다. 인심 좋은 사장님은 교통비에 '세뱃돈'과 다름없는 상여금을 얹어주기도 했다. 정경유착이 일상화돼 있던 시절엔 일부 '회장님'이 정치인에게 세배하러 갔다가 도리어 세뱃돈을 쥐어주고 나왔다는 '전설'이 있다.

[훈남형]

그랬던 해가 바뀌어 또 다시 설이 찾아왔다. 얼어붙은 경기는 사장님의 호주머니를 가볍게 했다. 중소기업의 44%가 설 보너스 지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반대로 회장님의 주머니는 두둑하다. 사내유보금을 수백조원씩 쌓아놓고 있다. 과거와 달리 재계의 힘이 세져 권력자에게 상납당할 일도 없다. 그렇다면 오늘날 재벌 총수들의 '세뱃돈'은 누구에게 건네지고 있을까.


올 1월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그룹 여직원들에게 '순수한 세뱃돈'을 줘 관심을 끌었다. 주력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 임직원 350여명과 서울 북한산 산행에 나섰던 박 회장은 120여명의 여직원으로부터 세배를 받고 1인당 10만원씩 세뱃돈을 줬다.

반면 남자들의 세배는 받지 않았다. 그룹 관계자는 "박 회장이 매년 초 여직원들에게 세배를 받는 것은 오래된 관행"이라며 "세뱃돈은 박 회장의 사비로 지급됐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박 회장은 지난 2006년부터 여직원들에게 세뱃돈을 지급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실속형]

삼성은 설을 맞아 200억원어치의 전통시장 상품권을 구매했다. 이들 상품권은 설 연휴동안 회사 사업장에 출근해서 일하는 임직원과 직원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이건희 회장을 비롯한 삼성그룹 일가는 구정이 아닌 신정을 쇠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2013년과 2014년 모두 해외에서 명절을 보냈다. 올해는 병원에서 명절을 맞고 있다. 와병 중인 이 회장이 자녀에게 세배를 받거나 직접 세뱃돈을 건넬 일은 없어 보인다.

LG 역시 전통시장 활성화를 명목으로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했다. 지난해에는 설과 추석을 합쳐 170억원의 온누리상품권을 협력사와 그 직원들에게 지급했다. 구자경 명예회장을 비롯한 LG그룹 일가는 신정을 쇄 구정엔 별다른 교류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12월 <한국경제>는 범LG가 풍습으로 자녀·손자에 대한 '세뱃돈 상한제’가 있다고 보도했다. '검소함을 체득하기 위해서'라고 했지만 이들 대부분은 이미 예비 주식부자다.

[주식증여형]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신정을 앞두고 자신의 양자인 구광모 당시 LG 시너지팀 상무에게 3대 주주자리를 내줬다. ㈜LG는 지난해 12월말 공시를 통해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이 ㈜LG 지분 190만주를 구 상무에게 증여했다고 알렸다. ㈜LG의 지분 5.83%를 보유하게 된 구 상무는 아버지인 구 회장과 구본준 LG전자 부회장에 이어 ㈜LG의 3대 주주로 등극했다. 아들 입장에선 새해를 맞아 두둑한 ‘세뱃돈’을 받은 셈이다.


[선심형]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지난 2006~2007년 설 연휴 당시 지인들에게 와인을 선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해에도 현 회장은 자택에서 휴식을 취하며 지인들에게 나눠 줄 선물을 고민했다고 한다.

훈남형·실속형·증여형·선심형 등 다양
일반 국민들과 달리 재벌가 양력설 선호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 회장은 구정마다 장남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에게 세배를 받고, 선친이 묻힌 경기 하남 창우리 묘소를 찾는 게 일과처럼 돼 있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1조2300여억원을 협력사 지원금으로 마련했다. 설 연휴를 앞두고 협력사 사정을 고려해 납품대금 지급예정일보다 앞당겨 돈을 풀겠다는 설명이다.

지난 2012년 <오마이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17년차 현대차그룹 생산직 직원 A씨는 같은 해 1월 설날 귀향비와 상여금 명목으로 195만원을 수령했다. 하지만 A씨는 평소 밤낮 교대로 각 10시간, 토요일은 14시간씩 일해야 했다. 언론들은 그를 가리켜 '귀족 노동자'라고 했다.

[기브앤테이크형]

대부분의 재계 총수는 구정보다는 신정을 쇠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현대, LG, SK 등 재벌가는 양력설(신정)에 가족들이 회동한다. 반면 롯데가는 음력설(구정)을 쇠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은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음력설을 보냈다고 한다. 그렇지만 신 회장은 설 연휴에도 출근하며 돈을 벌었다.

그래서인지 롯데마트는 이번 설 연휴 대부분의 매장이 정상 영업한다. 전국 113개점 가운데 91개 점포가 영업하며, 나머지 22개 점포만 휴점한다. 유통체인을 갖고 있는 기업들 대부분은 설 대목에 자사 상품권을 선물하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기 때문에 이곳저곳 세배하러 다니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다. 그렇지만 신세계 이마트 113곳의 직원 수천여명은 설 당일 포함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일한다.

[여론친화형]

한화그룹은 약 60억원 규모의 지역특산품을 매입해 자사 고객 및 협력업체 직원들에게 돌린 것으로 전해졌다. 임직원들에게는 차례 비용으로 쓰라며 현금을 지급하기로 결의했다. 김승연 회장이 '의리의 경영인(?)'으로 불리는 이유다.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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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