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암에서 빈발하는 야릇한 그 무엇?

외모에 따라 참가가 결정되는 이상한 라운딩

 프로암은 대회를 주최한 스폰서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마련된 것이지만 한국의 프로암은 VIP를 위한 접대의 성향이 짙다. 그래서 의도되지 않는 많은 사연들이 숨어있다. 프로와 아마추어가 함께 라운드를 하는 프로암은 크게 스폰서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마련된 대회 공식 프로암과 대행업체에서 상시적으로 진행하는 사설 프로암으로 나뉜다. 그러나 화기애애한 분위기여야 할 프로암이 어느 순간부터 선수들이 기피하는 대상이 되어버렸다. 프로암에서는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분위기 사뭇 다른 미·일 프로암
여자 선수들, 성적 상품화 심각

스킨쉽, 음담패설, 은밀한 제안
나이 어릴수록 프로암은 곤혹

지난해 6월 열린 내셔널 타이틀 대회인 기아자동차-한국여자오픈. 톱 플레이어인 A선수는 프로암 명단에서 이름이 쏙 빠졌다. 지난 시즌 1승을 비롯해 꾸준히 톱10에 들며 상금랭킹 상위에 올랐지만 프로암에는 초대받지 못했다.
프로암은 대회를 주최한 스폰서를 위해 프로와 아마추어가 한조로 경기하는 이벤트다. 상금랭킹 상위 선수들은 빠짐없이 참가해 스폰서를 위해 동반라운드도 하고 레슨도 해준다. 그러나 올 시즌 투어에서 맹활약하고 A선수는 명단에서 빠졌고, 그가 프로암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A선수의 프로암 불참에 대해 선수들 사이에서 소문이 돌았다. ‘주최 측이 뚱뚱하고 얼굴이 예쁘지 않은 선수들은 프로암에서 제외시켰다’는 것이었다.
A선수도 그 이야기를 여러 번 들었다고 한다. 그는 “한국은 분야를 막론하고 외모지상주의가 너무 심하다. 운동선수는 실력으로 평가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속상한 건 사실이다. ‘외모부터 가꿔야 하나’라는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했다.
A선수는 현재 외모가 아닌 실력으로 평가받기 위해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투어에서도 프로암은 빠뜨릴 수 없는 행사다. 그러나 한국과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미국의 프로암은 축제처럼 열린다. 아마추어들은 프로암에 참가하기 위해 일정 금액을 내고, 걷어진 돈은 기부금의 형태로 쓰인다. 프로들은 아마추어들을 편안한 동반플레이어로 인식해 함께 맥주를 마시면서 즐겁게 플레이를 한다. 아마추어들은 프로와 함께 라운드하는 행운을 잡았다고 생각하고 좋은 일도 하게 된다는 것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한다.
일본의 프로암은 서로에 대한 감사와 배려의 의미가 크다. ‘폐 끼치지 않는 문화’에 익숙한 일본인들은 프로암 내내 상대를 깍듯이 존대한다. 프로암을 마친 뒤에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선물을 교환한다.
한국의 프로암은 VIP를 위한 접대의 성향이 짙다. 스폰서나 스폰서 초청으로 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너나없이 대접받으려는 성향이 강하다. 미국에서 활동하다가 한국투어로 복귀한 한 프로는 “사실 점수를 매기면 한국선수들이 프로암에서 가장 친절하고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잘한다.

뚱뚱하고 못 생기면
대회 참가 제한?

하지만 한국골퍼들은 프로암에 대접을 받기 위해 오기 때문에 조금만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이 있으면 기분 나쁜 티를 낸다. 프로님이라는 호칭은 바라지도 않지만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야’라고만 부르지 않으면 좋겠다. 주위 선수들과 이야기해보면 프로암에 나가고 싶지 않지만 스폰서를 위한 자리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꾹 참는다는 선수들이 많다”고 했다.
나이 어린 여자선수들에게 프로암 참가는 특히 더 곤혹일 때가 많다. 건강미인으로 인기가 많은 B선수는 프로암 도중 가급적 카트에 타지 않으려고 한다. 양쪽에 딱 붙어 앉아 은근슬쩍 스킨십을 하고, 스킨십 좀 하게 뒤에 타라고 노골적으로 말하는 골퍼를 만난 뒤 트라우마가 생겼다. B선수는 “프로암에 나가서 좋았던 기억보다는 나빴던 기억이 훨씬 많다”며 “올해는 조금 나아졌지만 지난해까지는 프로암에 참가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였다”고 했다.


접대 성향 짙은
한국의 프로암

섹시골퍼로 불리는 C선수는 프로암에 나갈 때면 너무 몸에 달라붙거나 짧은 치마는 입지 않는다. C선수는 “플레이 도중 가끔 몸을 빤히 쳐다보는 아마추어 골퍼의 시선을 보고 놀랄 때가 있다. 치마를 더 올리라고 주문하는 사람도 있다”고 했다.
실력과 미모를 갖춘 톱프로인 D선수는 프로암에서 성희롱을 당한 적도 있다. 한 남성골퍼의 스윙을 봐주면서 피니쉬 때 골반의 움직임이 좋아야 한다고 말했다가 ‘여자친구가 없어 골반을 잘 못쓴다’는 얼굴이 화끈거리는 음담패설을 들었다. D선수는 “사진을 찍자고 하면서 허리에 손을 올리거나 어깨를 두드리면서 쓰다듬는 골퍼들이 종종 있다. ○양이라고 부르면서 입에 담지 못할 성적인 농담을 하는 골퍼들도 많다”며 “대회 공식 프로암도 이런데 대행업체에서 상시적으로 여는 프로암에 나가면 더 노골적인 골퍼들이 많다. 그래서 상위권 선수들은 대행업체가 진행하는 프로암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라운드가 좀 진행됐다 싶으면 노골적인 질문공세에 난감함을 겪는 여자골퍼들도 한두 명이 아니다. 미녀골퍼로 불리는 E선수는 프로암 도중 휴대폰 번호를 알려달라는 골퍼들의 요청에 몸살을 앓는다. 어쩔 수 없이 부모님 번호를 알려주면 바로 그 자리에서 전화해 확인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한 번은 끝까지 알려주지 않았다가 ‘예쁜 선수들이 널렸다. 예쁘다고 언제까지 잘나갈 줄 아냐’는 악담을 들은 적도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은밀한 제안을 받은 일도 있다. 프로암을 마친 뒤 한 번 더 공을 치자는 이야기는 흔한 레퍼토리. 모 프로는 함께 프로암을 한 뒤 그 대회에서 우승했다며 자신과 공을 쳐야 한다고 큰소리치는 아마추어 골퍼들도 흔한 유형이다.
명품 핸드백이나 지갑, 심지어 자동차를 선물해주겠다는 제안도 받는다. E선수는 “차를 보낼 테니 부모님께 둘러대고 함께 1박2일 골프 여행이나 하자는 제안을 받고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더 놀라운 건 이런 일이 프로암 도중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는 것이다. E선수는 “친한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나 같은 경험을 한 선수가 의외로 많더라”고 했다.
한국여자투어의 급격한 성장에는 ‘섹시 코드’가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이 있다. 짧은 머리에 폴로셔츠와 바지를 고집하는 선수들이 많았던 십여 년 전에 비해 원색의 옷, 진한 메이크업, 짧은 치마를 입은 필드의 패션모델들이 늘어나면서 여자골프의 인기가 높아졌다는 것이다. 골프업계 관계자들이나 선수들 대부분도 이에 동의한다.
여성골퍼들을 성적으로 상품화하는 분위기도 그만큼 늘어났다. 여자골프협회는 베스트드레서를 선발하고, 예쁘고 섹시한 선수 위주로 홍보모델을 만들어 대대적인 홍보에 열을 올린다. 기업들은 젊고 예쁜 선수를 찾아 후원하고 프로암에도 여자선수들이 나서는 것을 선호해 여자대회 후원이 크게 늘었다.

골프 성장 이면
‘섹시 코드’자리

투어 4년 차인 한 프로는 “선수들을 예쁘게 봐주는 건 감사한 일이지만 선수들이 프로암에 서비스를 하러 나가는 건 아니다. 그러나 여자 선수들을 성적으로 상품화시키는 분위기가 만연해있다보니 선수를 선수로 보는 게 아니라 접대하는 사람으로 보는 것 같다. 그럴 때마다 불쾌한 기분이 든다”고 했다.
그러나 여자선수들은 힘이 없다. 자신들의 고충을 하소연할 곳도 마땅치 않다. 한 선수는 “협회에 이야기를 해도 소용없을 거라는 생각에 쉬쉬하는 분위기다. 올해는 협회가 실시하는 성희롱 교육을 받았는데 어떻게 대처하라고 알려 주더라. 근본적인 문제에는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며 씁쓸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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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