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교회 ‘온라인 헌금’ 실태

“안 와도 돼…돈만 부치세요”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온라인헌금’이 확산되고 있다. 주정헌금, 십일조, 감사헌금, 선교헌금, 장학헌금, 구제헌금 등을 계좌로 이체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시대변화에 따른 헌금방식의 변화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헌금 행위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온라인헌금 실태의 문제점을 짚어봤다.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라면 누구나 예배에 앞서 자신의 이름이 적힌 헌금봉투에 지폐를 담는다. 일반적인 교회의 풍경이다. 그런데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헌금 계좌이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헌금을 계좌로 송금하는 게 편리하다는 것이다. 헌금도 예배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불편한 현실이다.

편리해서?
 
경기도의 한 교회에 출석하는 직장인 신모(27)씨는 모태신앙 기독교인으로 주일 출석은 물론 철야 예배도 빠지지 않는 신앙인이었다. 헌금이 신앙의 척도는 아니지만 신씨는 교회활동을 열심히 하는 만큼 헌금도 착실하게 잘 냈다. 그런데 얼마 전, 교회가 ‘온라인헌금’시스템을 도입한 사실을 알게 됐다. 처음에는 낯설었지만 편리성 측면에서는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후 신씨는 다른 신도들처럼 현금이 없을 때 계좌이체를 이용했다.
 
하지만 신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헌금봉투를 집어 들었다. 온라인헌금을 자신의 편리함에 맞추는 몇몇 행태 때문이다. 교회는 출석하지 않고 집에서 온라인헌금을 하면서 온라인 설교를 보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것이다.
 
사실 대형교회에서는 온라인헌금이 상황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헌금의 한 형태로 자리 잡은지 오래다. 지금은 대형교회 외에도 많은 교회들이 교회 주보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헌금을 안내하고 있다. 당연히 예금주는 교회다.
 

일례로 서울 모 대형교회의 주보 하단에는 교회에서 헌금할 수 없는 외국 성도, 출장 중인 성도, 기타 개인적인 사정이 있는 성도들을 위해서 온라인헌금이 마련돼 있다고 설명돼 있다. 인터넷 뱅킹과 무통장입금을 이용할 때에는 이름과 생년월일을 적고, 폰뱅킹 시에는 이름만 적어서 송금해야 한다. 자신의 입금내역은 이메일 또는 전화로 알려야 하며, 성명, 생년월일, 헌금종류, 헌금액, 헌금일자 등을 기입해야한다. 보통 예금주는 교회명과 동일하고 계좌는 헌금 종류에 따라 다르다.
 
다른 교회도 마찬가지다. 전국의 수많은 교회가 이런 식으로 온라인헌금을 온·오프라인으로 알리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헌금에 대한 입장은 성도마다 엇갈린다. 온라인헌금을 비판하는 이들은 교회가 기업적 마인드로 신도들을 하나의 고객으로, 오로지 돈으로만 생각한다고 말한다. 본질에 어긋나는 행위라는 것이다. 반면 온라인헌금을 옹호하는 이들은 편리성과 함께 교회재정의 투명성을 강조하며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교회마다 주일 계좌이체 유행처럼 번져
‘예금주:○○교회’ 주보·홈페이지 안내
 
김애희 교회개혁실천연대 사무국장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도들의 헌금을 받아내려고 하는 행태는 자명하다”며 “성도들을 관리 감독하는, 발언권을 제한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방식의 문제라기보다는 교회가 성도들을 영적 대상이 아닌 자금 확보를 위한 대상으로 여기는 게 문제”라면서 “헌금을 내지 않으면 교인이 아닌 것처럼 취급되는 관행들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일반적인 헌금의 종류는 이렇다. ▲주일헌금(주일마다 내는 헌금) ▲십일조헌금(소득의 십분의 일 또는 그 이상에 해당하는 헌금) ▲감사헌금(개인적인 감사의 마음을 특별히 표현하는 헌금) ▲선교헌금(선교지, 선교사, 후원대상에게 나누는 헌금) ▲지정헌금(교회공동체 내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헌금) 등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헌금이 있다. 특히 임직헌금’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임직헌금은 성도가 집사, 권사, 장로 등의 직분을 받을 때 내는 돈이다. 보통 직분을 받기 직전에 500만원에서 1000만원가량의 돈을 교회에 헌납한다. 금액은 교회마다 차이가 있다. 문제는 임직헌금이 특별계정으로 관리돼 담임목사의 비자금으로 둔갑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이다. 규모가 큰 교회일수록 심각하다고 전해진다.
 
이 같은 임직헌금에 피해를 입은 사례도 있다. 서울의 한 교회에서 수십 년 동안 신앙생활을 해온 A씨는 지난해 교회를 떠났다. 담임목사가 교회 운영을 이유로 임직자들에게 헌금을 할당하면서 불신이 들어서였다. 담임목사는 생활고에 헌금을 내지 못하는 임직자들에게 교인 중 한 사람을 내세워 이자를 받고 헌금을 대출해주도록 하기도 했다. 당시 김씨는 3000만원에 가까운 빚을 졌다. 이 같은 사례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교회의 ‘헌금공개’도 문제로 지적된다. 공개행위 자체를 비판할 수는 없지만, 목사가 헌금명단과 금액을 공개하는 일이 자칫 성도 간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헌금의 크기에 따라 발언권 정도가 달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은 십일조를 내는 교인과 그렇지 않은 교인을 구분하는 등 은연중에 헌금을 강요하는 일이 빈번하다. 초대교회에서의 헌금은 교회공동체 내에서 빈자들을 돕기 위한 연보의 개념이었지만 현실은 본질과 멀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목사 ‘특혜 시비’도 꾸준히 오르내린다. 일부 교회에서는 담임목사에게 넓은 집과 자가용 승용차 그리고 자녀들의 해외유학비까지 제공한다. ‘교회 세습’도 문제다. 최소 100곳에 가까운 교회에서 세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소한의 적합한 절차도 밟지 않은, 심한 경우에는 신학을 전공하지 않은 목사도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북한의 3대 세습은 비판하면서 자신들의 모습은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헌금 본질은
 
그래서인지 요즘 신학도들 사이에서 우스갯소리로 ‘성골 신학생’ ‘진골 신학생’ ‘6두품 신학생’이라는 말이 나온다. 교회 세습이 가능한 ‘낙하산 (예비)목사’들은 ‘취업걱정’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도들의 교회 이탈율은 점점 늘어나는 반면 목회자는 꾸준히 배출되고 있는 현실이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장로들이 교회 못 떠나는 이유
 
신도시가 완성되면 새 교회도 잇따라 들어선다. 건축경기에 편승해 비교적 큰 규모로 지어지고 있다. 그런데 건축을 하다보면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교회들은 비용이 부족해도 기대감을 품고 과감하게 투자한다. 문제는 건축헌금이 예상보다 저조할 때 나타난다. 헌금이 기대에 못 미치면 자연스레 빚이 늘어나는 것이다.
 
직분이 없는 평신도는 교회를 옮기면 그만이지만 비교적 직분이 높은 성도들은 연대보증인인 경우가 많아 발만 동동 구르게 된다. 지금 신도시에 있는 몇몇 교회들은 텅 비어 있다. 경매처분 되는 등 도산 위기에 처해진 것이다. <광>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