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교회 ‘온라인 헌금’ 실태

“안 와도 돼…돈만 부치세요”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온라인헌금’이 확산되고 있다. 주정헌금, 십일조, 감사헌금, 선교헌금, 장학헌금, 구제헌금 등을 계좌로 이체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시대변화에 따른 헌금방식의 변화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헌금 행위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온라인헌금 실태의 문제점을 짚어봤다.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라면 누구나 예배에 앞서 자신의 이름이 적힌 헌금봉투에 지폐를 담는다. 일반적인 교회의 풍경이다. 그런데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헌금 계좌이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헌금을 계좌로 송금하는 게 편리하다는 것이다. 헌금도 예배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불편한 현실이다.

편리해서?
 
경기도의 한 교회에 출석하는 직장인 신모(27)씨는 모태신앙 기독교인으로 주일 출석은 물론 철야 예배도 빠지지 않는 신앙인이었다. 헌금이 신앙의 척도는 아니지만 신씨는 교회활동을 열심히 하는 만큼 헌금도 착실하게 잘 냈다. 그런데 얼마 전, 교회가 ‘온라인헌금’시스템을 도입한 사실을 알게 됐다. 처음에는 낯설었지만 편리성 측면에서는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이후 신씨는 다른 신도들처럼 현금이 없을 때 계좌이체를 이용했다.
 
하지만 신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헌금봉투를 집어 들었다. 온라인헌금을 자신의 편리함에 맞추는 몇몇 행태 때문이다. 교회는 출석하지 않고 집에서 온라인헌금을 하면서 온라인 설교를 보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것이다.
 
사실 대형교회에서는 온라인헌금이 상황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헌금의 한 형태로 자리 잡은지 오래다. 지금은 대형교회 외에도 많은 교회들이 교회 주보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헌금을 안내하고 있다. 당연히 예금주는 교회다.
 

일례로 서울 모 대형교회의 주보 하단에는 교회에서 헌금할 수 없는 외국 성도, 출장 중인 성도, 기타 개인적인 사정이 있는 성도들을 위해서 온라인헌금이 마련돼 있다고 설명돼 있다. 인터넷 뱅킹과 무통장입금을 이용할 때에는 이름과 생년월일을 적고, 폰뱅킹 시에는 이름만 적어서 송금해야 한다. 자신의 입금내역은 이메일 또는 전화로 알려야 하며, 성명, 생년월일, 헌금종류, 헌금액, 헌금일자 등을 기입해야한다. 보통 예금주는 교회명과 동일하고 계좌는 헌금 종류에 따라 다르다.
 
다른 교회도 마찬가지다. 전국의 수많은 교회가 이런 식으로 온라인헌금을 온·오프라인으로 알리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헌금에 대한 입장은 성도마다 엇갈린다. 온라인헌금을 비판하는 이들은 교회가 기업적 마인드로 신도들을 하나의 고객으로, 오로지 돈으로만 생각한다고 말한다. 본질에 어긋나는 행위라는 것이다. 반면 온라인헌금을 옹호하는 이들은 편리성과 함께 교회재정의 투명성을 강조하며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교회마다 주일 계좌이체 유행처럼 번져
‘예금주:○○교회’ 주보·홈페이지 안내
 
김애희 교회개혁실천연대 사무국장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도들의 헌금을 받아내려고 하는 행태는 자명하다”며 “성도들을 관리 감독하는, 발언권을 제한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방식의 문제라기보다는 교회가 성도들을 영적 대상이 아닌 자금 확보를 위한 대상으로 여기는 게 문제”라면서 “헌금을 내지 않으면 교인이 아닌 것처럼 취급되는 관행들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일반적인 헌금의 종류는 이렇다. ▲주일헌금(주일마다 내는 헌금) ▲십일조헌금(소득의 십분의 일 또는 그 이상에 해당하는 헌금) ▲감사헌금(개인적인 감사의 마음을 특별히 표현하는 헌금) ▲선교헌금(선교지, 선교사, 후원대상에게 나누는 헌금) ▲지정헌금(교회공동체 내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헌금) 등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헌금이 있다. 특히 임직헌금’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임직헌금은 성도가 집사, 권사, 장로 등의 직분을 받을 때 내는 돈이다. 보통 직분을 받기 직전에 500만원에서 1000만원가량의 돈을 교회에 헌납한다. 금액은 교회마다 차이가 있다. 문제는 임직헌금이 특별계정으로 관리돼 담임목사의 비자금으로 둔갑하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이다. 규모가 큰 교회일수록 심각하다고 전해진다.
 
이 같은 임직헌금에 피해를 입은 사례도 있다. 서울의 한 교회에서 수십 년 동안 신앙생활을 해온 A씨는 지난해 교회를 떠났다. 담임목사가 교회 운영을 이유로 임직자들에게 헌금을 할당하면서 불신이 들어서였다. 담임목사는 생활고에 헌금을 내지 못하는 임직자들에게 교인 중 한 사람을 내세워 이자를 받고 헌금을 대출해주도록 하기도 했다. 당시 김씨는 3000만원에 가까운 빚을 졌다. 이 같은 사례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교회의 ‘헌금공개’도 문제로 지적된다. 공개행위 자체를 비판할 수는 없지만, 목사가 헌금명단과 금액을 공개하는 일이 자칫 성도 간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헌금의 크기에 따라 발언권 정도가 달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은 십일조를 내는 교인과 그렇지 않은 교인을 구분하는 등 은연중에 헌금을 강요하는 일이 빈번하다. 초대교회에서의 헌금은 교회공동체 내에서 빈자들을 돕기 위한 연보의 개념이었지만 현실은 본질과 멀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목사 ‘특혜 시비’도 꾸준히 오르내린다. 일부 교회에서는 담임목사에게 넓은 집과 자가용 승용차 그리고 자녀들의 해외유학비까지 제공한다. ‘교회 세습’도 문제다. 최소 100곳에 가까운 교회에서 세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소한의 적합한 절차도 밟지 않은, 심한 경우에는 신학을 전공하지 않은 목사도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북한의 3대 세습은 비판하면서 자신들의 모습은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헌금 본질은
 
그래서인지 요즘 신학도들 사이에서 우스갯소리로 ‘성골 신학생’ ‘진골 신학생’ ‘6두품 신학생’이라는 말이 나온다. 교회 세습이 가능한 ‘낙하산 (예비)목사’들은 ‘취업걱정’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도들의 교회 이탈율은 점점 늘어나는 반면 목회자는 꾸준히 배출되고 있는 현실이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장로들이 교회 못 떠나는 이유
 
신도시가 완성되면 새 교회도 잇따라 들어선다. 건축경기에 편승해 비교적 큰 규모로 지어지고 있다. 그런데 건축을 하다보면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교회들은 비용이 부족해도 기대감을 품고 과감하게 투자한다. 문제는 건축헌금이 예상보다 저조할 때 나타난다. 헌금이 기대에 못 미치면 자연스레 빚이 늘어나는 것이다.
 
직분이 없는 평신도는 교회를 옮기면 그만이지만 비교적 직분이 높은 성도들은 연대보증인인 경우가 많아 발만 동동 구르게 된다. 지금 신도시에 있는 몇몇 교회들은 텅 비어 있다. 경매처분 되는 등 도산 위기에 처해진 것이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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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