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비싼 케이크 거품주의보

성탄절 이브엔 부르는 게 값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 최고 인기 상품이다. 가만히 있을 제과업체들이 아니다. 해마다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뚜레쥬르 등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봇물 터지듯 출시하고 있다. 문제는 케이크에 장식 몇 가지만 달아 ‘크리스마스 케이크’라는 이름을 붙여 기존 제품보다 비싸게 팔고 있다는 점이다.

“만원대는 없어요?”

부천에 사는 주부 A씨는 케이크를 사 달라는 아들의 성화에 못 이겨 파리바게트에 들어갔다가 깜짝 놀랐다. 대부분의 케이크가 2만원 중후반 이상이었기 때문. 특히 ‘X-MAS’ 글자나 작은트리, 산타, 루돌프 등의 모형이 꽂혀 있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더욱 비쌌다.

줄줄이 가격 올려

요즘 1만원대 케이크가 보이지 않는다. 크리스마스 탓이다.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최고 인기 상품이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시즌을 이용한 제빵업체들의 상술은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
올해도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뚜레쥬르 등 제빵업체들이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상품을 내놓았다. 케이크에 ‘크리스마스’ 관련 장식을 단 케이크는 기존 제품보다 훨씬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대부분 3만원에 달하는 가격대다.

이달 출시된 신제품 케이크는 대부분 크리스마스 관련 제품으로 대부분 2만원대 중후반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대형 제과업체들의 올 크리스마스 케이크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고 6%가량 인상됐다.


파리바게뜨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초코병정 캐롤송 2만9000원 ▲크리스마스 겨울왕국 2만9000원 ▲뽀롱뽀롱 크리스마스파티 2만6000원 ▲해피티라미스 2만6000원 ▲타요의 크리스마스 여행 2만5000원 ▲고구마 산타 2만5000원 ▲블루베리크리스마스 2만5000원 등이다. 대부분 2만5000원 이상이었다.

뚜레쥬르도 비슷한 가격대다. 뚜레쥬르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고요한 밤 2만7000원 ▲소녀가 전해준 달콤 고구마 2만8000원 ▲크리스마스엔온리원 2만6000원 ▲산타의 치즈 2만4000원 ▲생크림을 사랑한 눈사람 2만4000원 등 2만원 중후반대다. 이달 신제품 케이크의 평균 가격은 2만5000원가량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2만3000원보다 6% 이상 오른 셈이다.

대기업 유명메이커 평균 6%씩 인상
화려한 장식 몇개 올려놓고 2∼3만원대

특히 던킨도너츠가 내놓은 크리스마스 무민 케이크는 엄청난 인기몰이를 했다. 무민 인형 때문이다. 던킨도너츠는 “모든 X-mas 케잌 구매시 무민 쿠션을 2000원에 드립니다”라는 문구로 무민 마니아를 끌어들였다. 무민은 핀란드 작가가 만든 만화 캐릭터로 하마를 닮은 하얀색 트롤(초자연적 괴물)요정이다.

무민 마니아들은 던킨도너츠가 내세운 한정판 무민 쿠션을 2000원에 사기위해 케이크를 구입해야 했다. 그러나 가격은 만만치 않았다. 던킨도너츠의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스윗 스노우 고구마 2만7000원 ▲무민의 우유 쉬폰 2만5000원 ▲메리 티라미스 2만2000원 ▲수플레치즈 트리 2만2000원 ▲무민의 브라우니 숲 2만2000원 ▲트리캔들 1만7000원 등이다. 가장 저렴한 트리캔들은 가장 빨리 품절됐다. 하지만 작은 용량에 비해 케이크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소비자들은 이 같은 던킨도너츠의 마케팅 수법을 ‘무민 인질극’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케이크를 팔기 위해 무민 쿠션을 내세웠다는 지적이다.

제빵업계뿐만이 아니다. 커피전문점까지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머그컵에 담긴 크리스마스 홀케이크 3종을 한정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2만2000원이다. 카페베네 홀케이크 역시 용량에 비해 케이크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런던으로 떠나는 크리스마스 여행(Christmas trip to London)’이란 콘셉트의 케이크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케이크는 ▲티라미수 인 런던 ▲레드벨벳 ▲캐롯케이크 ▲러빙 크리스마스 요거생크림 등 모두 20종이다. 가격대는 2만원대 후반부터 3만원대까지다.


일반 케이크를 볼 수 없는 이유다. 이들 업체는 해마다 이런 방식으로 크리스마스 특수로 매출 상승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업체들은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라서 인건비와 물류비가 많이 들어 가격을 높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제과업체 한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장식은 세심한 수작업으로 이뤄진다”며 “크리스마스 케이크 종류가 워낙 다양해져 평소보다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 어쩔 수 없다”고 답했다.

최소 2만원 이상

하지만 일각에서는 제빵업체들이 크리스마스 케이크 종류를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가격 인상을 자초했다고 보고 있다. 장식 몇 가지만 다르게 꽂아서 ‘크리스마스’ 로고를 달고 2000∼3000원씩 가격을 슬그머니 올렸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단체 한 관계자는 “화려한 포장과 한정판매로 제빵업체들이 가격을 슬쩍 올려 매출효과를 보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이런 마케팅수법에 현혹돼 불필요한 구매를 지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불량 케이크 주의보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필수로 자리 잡은 케이크. 크리스마스에 상한 케이크로 인해 즐거운 분위기를 망치고 싶지 않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올해도 불량케이크가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움직이고 있다.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앞두고 식약처는 케이크의 위생 점검에 나섰다. 검사는 이달 26일까지 한다. 케이크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의 불법 사용 여부 ▲무표시·무신고·무등록 제품의 사용 여부 ▲위생적 취급 기준 준수 여부 ▲식품가물 사용기준 준수 여부 ▲제조·가공시설의 위생 관리 상태 등이다.

식약처 측은 “특정일에 일시적으로 집중·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위반행위가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고 위반업체 명단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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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