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가가호호 난리난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품절대란’ 부모들은 피곤하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아이들의 새로운 영웅이 등장했다. 파워레인저 시리즈 다이노포스 DX티라노킹(티라노킹)이 그 주인공이다. 새로운 ‘등골 브레이커’로 떠오르면서 부모들에게 티라노킹은 악당이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아이들은 간절히 원하고 있지만 품귀현상 탓에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 티라노킹 구하기는 그야말로 ‘하늘에 별 따기’다. 이런 상황을 악용한 사재기 업자들은 정가의 3배 이상의 웃돈을 얹어 팔고 있다. 불량 중국산 제품도 활개를 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부천에 사는 주부 A씨는 최근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아들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티라노킹을 사달라고 떼쓰고 있기 때문이다. 티라노킹을 구입하기 위해 서울에 있는 장난감 업체 '토이저러스'까지 찾아갔지만 금세 매진돼 살 수 없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는 지나치게 비싼 값에 팔고 있어 엄두를 못 내고 있다. A씨는 “주변 엄마들 중에는 티라노킹을 사려고 용산에 있는 몰 앞에서 새벽 2시부터 노숙했던 사람도 있다”며 “사고 싶지 않은데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선물로 티라노킹만 기대하는 아들 때문에 골치가 아프다”고 토로했다.

짝퉁 활개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인기가 심상치 않다. 올해 크리스마스 완구시장을 재패할 기세다.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시리즈가 레고 닌자고와 또봇을 제치고 완구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이 시리즈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DX티라노킹’이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파워레인저 매출은 57.5%로 또봇을 앞질렀다. 지난달 롯데마트 토이저러스몰은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DX 티라노킹’을 250개 한정으로 7만5000원에 판매했다. 판매 첫날부터 4분만에 4만여명의 고객이 몰렸다. 제품은 삽시간에 완판됐다. 20분간 토이저러스몰 홈페이지는 서버가 다운됐다. 티라노킹은 이미 시중에 물량이 바닥난 것으로 알려졌다.

부모들뿐만이 아니다. 유통업체들도 티라노킹을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티라노킹 재고가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마트는 지난 11월 들어 매주 금∼일요일 전국 매장에 티라노킹을 700∼800개가량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수입제품이다보니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 이마트의 경우도 매장당 1주일에 5개가량만 들어오고 있다. 대부분 이달 중순부터 추가 물량이 소량씩 입고될 전망이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요즘 장난감 시장에서 파워레인저 시리즈가 가장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하려고 다이노 측과 협상중이다”라고 전했다.

파워레인저의 인기는 지난 7월부터 시작됐다. 파워레인저의 38번째 시리즈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가 국내에 방영되면서다. 방영 시작 직후인 7월 롯데마트의 파워레인저 매출은 전달보다 338.9% 급증했다. 지난 8월 이후 완구 매출 1위를 기록하기 시작했다.

티라노킹은 일본 완구 전문 업체 반다이가 유통하고 있다. 태국 공장에서 생산해 국내로 들여온다. 그러나 공장이 해외에 있는 만큼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일부 상품은 물량 자체가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수요에 비해 공급물량이 부족해 국내 매장에서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성탄절 자녀선물 1순위 ‘대세 장난감’
상점 품귀현상…온라인 웃돈거래 성행

티라노킹을 구하기 위한 부모들의 노력은 눈물겹다. 웃돈을 얹어서라도 구입하고 있는 추세다. 문제는 정상 판매가격의 2∼3배가 넘는 20만원대에 티라노킹이 버젓이 거래되고 있다는 점. 각종 중고 사이트에서 티라노킹은 정가보다 비싸게 팔리고 있다. 10만원 이하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웃돈을 잔뜩 얹어도 반응은 뜨겁다. 누군가가 게시판에 티라노킹 판매한다는 글을 올리면 이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예약자들이 줄을 설 정도다. 그러나 이를 제재할 방법이 없다.

'꿩 대신 닭'이라도 잡겠다는 심정으로 3만원대의 중국산 티라노킹을 구입한 소비자들도 있었다. 그러나 중국산 짝퉁 티라노킹은 아이들도 알아낼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정품 티라노킹 제품과 색깔이나 모양이 다르다. 변신하는 과정에서 분리나 조립이 되지 않는다. 특히 소리가 나지 않아 아이들이 먼저 눈치 챌 수 있을 정도다. 뒷모습이 아예 뻥 뚫린 제품도 있었다. 이러한 중국산 짝퉁 제품의 경우 망가지더라도 A/S는커녕 반품이나 교환조차 불가능하다.
 


미흡한 사후처리도 소비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다이노코리아 고객상담 센터로 직접 연결을 시도해봤다. 5분이 넘도록 “통화량이 많아 잠시 후 다시 전화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자동응답기 목소리만 들려왔다. 세 번째 연결 후에야 겨우 상담원과 통화할 수 있었다.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판매에만 급급해 반다이가 사후처리는 뒷전인 게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A/S센터의 대대적 개선작업과 지나치게 높은 웃돈을 얹은 중고 사이트 판매 제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A/S 모르쇠

반다이 측은 사후처리가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 몰려드는 A/S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기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반다이코리아 관계자는 “이전까지만 해도 A/S 때문에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는데, 예상치 못한 인기를 얻으면서 고객센터 뿐 아니라 본사에도 많은 문의 전화가 오고 있다”며 “A/S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바로 처리하고 있고, 부족한 부분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부족한 물량 문제는 12월 중순부터 해소될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갑작스런 인기에 수요예측을 하지 못해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며 “크리스마스 시즌부터 국내에 물량이 들어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dklo216@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