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기업' JSPV 수출 노하우 공개

“나라 어려울 때 힘 보탠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태양광산업은 광을 잃었다. 요란했던 MB정부의 녹색산업 지원이 시들해지면서다. 뭔가 보여줄 것만 같았던 태양광산업은 거의 초토화가 됐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스스로 성장하기보다는 정부 예산에 지나치게 의지했던 탓이다. 어두워진 태양광업계 분위기 가운데 조용히 스스로 빛을 내고 있는 업체가 있다. 제이에스피브이(JSPV)가 그 주인공이다. 불황에도 공장을 증축하고, 최근에는 카타르의 국영 태양광기업과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밝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제이에스피브이 관계자들과 만나 회사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이에스피브이(JSPV)는 업계에서 알아주는 태양광 전문기업이다. 2008년 인천시에 법인 설립 후 국내에서 활동하기 시작했지만 사실상 제이에스피브이가 활약한지는 10년이 넘었다. 중국 웨이퍼 공장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다.

중국 뿐 아니라, 독일, 호주 등 해외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했다. 이미 해외에서 사업을 튼튼하게 구축해 둔 기업이다. 한국에서의 활동은 2011년부터 본격 움직이기 시작했다. 국내에 공장 부지를 매입하고 생산라인을 갖췄다. 최근에는 카타르 국영 기업과의 계약에 성공했다. 제이에스피브이는 국내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핵심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로벌 도약

지난 9월 제이에스피브이는 카타르 국영 태양광기업과 손을 잡았다. 카타르의 국영기업인 솔라테크놀로지와 최근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고 해외시장 진출의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합작협력 계약을 통해 제이에스피브이는 카타르에 태양광 모듈(태양전지를 모아둔 판) 공장을 건설하게 된다. 카타르 솔라테크놀로지는 이 모듈 공장에 폴리실리콘을 제공하게 되는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카타르 기업과의 계약을 위해 2년이라는 시간을 쏟아 부었습니다. 태양광시장은 유럽과 미국, 중국, 일본에서 집중하고 있어요. 향후 중동지역이 신흥 태양광시장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카타르의 경우 앞으로 전력의 상당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기로 합의한 상태라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번 카타르 솔라테크놀로지와의 합작계약을 발판으로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시장 등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현재 카타르는 연간 6GW의 전력 생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2022년 카타르 도하 월드컵까지 전체 에너지 중 약 20%를 태양광에너지로 대체해야한다. 주변 중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국영기업 솔라테크놀로지를 설립했다.
 

카타르의 국영기업인 솔라테크놀로지는 올해부터 연간 8000만톤의 폴리실리콘을 생산해 전 세계 태양광 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폴리실리콘은 태양광 모듈의 원부자재다. 제이에스피브이는 이를 사용해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게 된다. 생산된 모듈은 양사가 협력해 카타르 시장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이에스피브이는 솔라테크놀로지로부터 연간 600톤의 폴리실리콘을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구매하게 된다. 이 폴리실리콘은 제이에스피브이의 카타르 현지 모듈 공장을 비롯해 한국과 중국 내 제이에스피브이의 모듈 제조공장에 원부자재로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카타르 현지법인 공장에서 제조한 태양광 모듈은 카타르를 비롯해 주변 국가로 생산된다.

제이에스피브이 입장에서는 카타르 현지에서의 판로를 확보한 셈이다. 중동 태양광시장을 개척하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단기간의 비즈니스 관계가 아닌 향후 20년 이후 상황까지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세계시장서 종횡무진
잇달아 성공적인 계약 ‘잭팟’

이처럼 제이에스피브이는 해외에서 성공적인 계약으로 잭팟을 연이어 터뜨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유럽 및 미국 등 해외 태양광 전시회에 참가해 독일, 사우디아라비아 기업과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독일 기업과는 연 36MW에 이르는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기로 계약했다. 사우디아라비아 기업과는 6개월간 800만달러에 달하는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제이에스피브이가 이처럼 성공적인 행보를 보일 수 있는 이유는 수직계열화에 있다. 제이에스피브이의 기반은 중국 웨이퍼(IC를 제조하는 출발원료인 실리콘 등 반도체의 얇은 판) 공장이다. 중간 이익을 붙이지 않은 고품질의 원부자재를 조달할 수 있는 구조다.
 


“중국이 태양광에 관심이 많아요. 중국 정부에서 태양광 업체에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죠. 그만큼 중국 태양광 업체들은 생산 제품을 싸게 팔 수 있고요. 태양광이 발달된 유럽 입장에서는 싸게 파는 중국산 태양광 관련 제품 때문에 불만이 많을 수밖에 없었죠. 결국 중국산 제품에 반덤핑 관세가 붙었고, 전체적인 태양광 시장 상황은 변했어요. 이후 ‘메이드인코리아(Made in Korea)’를 원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독일·사우디·카타르 진출
‘위기를 기회로’ 공장 증축

제이에스피브이는 중국의 웨이퍼공장에서 셀 및 모듈 등 태양광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여기서 생산한 웨이퍼를 한국에 들여와 국내에서는 모듈을 생산한다. 제이에스피브이의 이정현 대표가 중국 웨이퍼 공장의 최대주주다. 2011년 본격 한국에 들어와 공장 부지를 매입하고 생산라인을 갖추는 등 국내에서 모듈 생산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주력했다. 국내외 시장에서 모듈 공급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제이에스피브이는 아산 제2단지 테크노파크에 제3공장을 세울 계획이다.

“중국에서 웨이퍼 등 원부자재를 생산해 들여오고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이 중국 및 한국 기술진의 협력 하에 연구 개발된 고품질 제품인 만큼 우수한 품질의 원부자재를 확보할 수 있죠. 그만큼 가격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었습니다. 태양광 수직계열화에 성공했기에 제품 라인업 또한 다양하고 폭넓은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을 대표”

이밖에도 제이에스피브이는 호주에서도 국외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미주나 대양주를 관리하는 호주지사의 경우 농장 등에 자체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호주 정부와 기업 간 중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업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제이에스피브이.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태양광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dklo216@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