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의국 고려신용정보 회장 자살소동 왜?

회장님이 뛰어내린 이유는?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윤의국 고려신용정보 회장이 투신자살을 시도했다. 2일 오전 10시50분쯤이었다. 다행히 목숨은 건졌다. 검찰 조사 중에 벌어진 일인 만큼 윤 회장의 자살시도 배경을 두고 온갖 설이 난무하고 있다.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과 관련된 비리로만 알려졌을 뿐 구체적인 이유는 알 수 없는 상태다. 윤 회장은 왜 검찰조사를 받다 자살하려 했을까.

경찰에 따르면 사건의 요지는 이렇다. 윤의국 고려신용정보 회장은 투신 전 구두와 옷가지를 가지런히 벗었다. 서울 반포대교 북단에서 한강에 돌연 투신했다. 그가 한강에 뛰어드는 순간, 잠수교에서 열린 걷기대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포착했다.

자살시도 배경은?

신고를 받고 온 한강 순찰대는 윤 회장을 구조했다. 강남 성모병원으로 옮겨진 그는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 의식이 있음에도 투신 이유는 물론 자신의 신상에 관해 아무런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그의 신분도 반포대교에 벗어놓은 재킷에서 지갑이 나오면서 밝혀졌다.

따라서 윤 회장이 왜 자살을 시도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참고인 조사를 받으면서 심적 압박을 받아 자살을 시도했을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업계 안팎으로 온갖 추측만 난무하다.

앞서 서울 중앙지검 특수1부는 지난달 30일 KB금융 통신인프라고도화(IPT)비리의혹과 관련해 금융지주 본사와 장비 납품업체 G사 등 6∼7곳을 압수수색했다. 같은 날 검찰은 고려신용정보를 압수수색하며 윤 회장을 소환했다. 검찰은 KB국민은행의 인터넷 전자등기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에 윤 회장이 주요주주로 있는 L사가 선정된 것에 의혹을 품었다. L사는 고려신용정보의 자회사이자 법률업무 전문 IT업체다.


윤 회장은 L사의 4대주주다. 공시에 따르면 윤 회장이 L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분은 40만주로 6.22%다. 고려신용정보는 4.0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2년에는 고려신용정보와 L사가 인터넷 전자등기 사업에 상호 협조하는 업무제휴를 맺기도 했다. L사는 올 초 KB금융 인터넷 전자등기시스템 공급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과정에서 윤 회장이 L사를 선정해달라며 임 전 회장에게 청탁을 넣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것. 윤 회장은 임 전 회장이 기획재정부의 전신인 재정경제부에 근무하던 시절부터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의 인연은 10여 년 전부터 이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회장은 인터넷 전자등기시스템 공급사업 외에도 KB금융의 IPT(인터넷 전화를 도입하는 사업) 사업장비 납품회사 선정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금융감독당국이 임 전 회장을 중징계한 이유도 KB금융사태의 원인인 KB국민은행 주전산시스템을 유닉스로 교체하는 과정에 대한 부당한 인사와 압력 때문이었다. 검찰이 임 전 회장과 관련한 비리를 캐는 과정에서 자살 소동이 벌어진 것이다.

검찰 수사 받던 도중 극단적 선택
“뭔가 있는 거 아니냐” 설 난무

윤 회장의 투신 소식에 불똥은 엉뚱한 곳으로 튀었다. KB금융 비리 연루 의혹에 고려신용정보 주가는 하한가를 쳤다. 고려신용정보 투자자들은 불안해하고 있다. 만약 윤 회장이 배임횡령으로 드러난다면 고려정보가 상장폐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정 규정에 따르면 회사 경영진의 횡령 및 배임 규모가 자기자본의 3% 이상, 10억원 이상으로 확인되면 주식매매가 정지된다. 검찰이 기소를 확정해 기소장을 보내면 한국거래소가 이를 확인하고 거래를 중지하는 방식이다.
 

기소가 확정되면 회사가 상장폐지 실질 심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는 질적 기준에 미달하는 상장사를 퇴출하기 위해 2009년 이 제도를 도입했다. 회사가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했거나 경영진의 횡령 및 배임 혐의가 발생하면 실질심사를 받게 된다. 실질심사에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된다는 결과가 나오면 이의신청 접수를 거쳐 상장위원회에서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한다.


다만 총 자산 23억인 L사를 위해 10억 이상의 돈을 횡령했을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된다. 횡령 및 배임에 따른 상장폐지 사례를 살펴보면, 대규모 회계부정을 해서 시장을 교란시켰거나 소액주주에게 극심한 피해를 입혔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고려신용정보가 상장폐지까지 될 가능성은 낮다.

투자자 및 업계에서는 윤 회장의 투신 배경을 확인할 수 없는 소문만 무성하다. 검찰 수사를 한번 받으면 회사 내 오래된 관행처럼 숨겨놓은 비자금, 자금, 탈세 등의 정황이 줄줄이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윤 회장은 정·재계 인맥을 관리해온 것으로 유명하다"면서 "밤이 아닌 오전에 투신한 것이 어떤 쇼맨십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귀띔했다.

“단순한 스트레스”

고려신용정보는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고려신용정보 관계자는 “(임영록 전 회장과의) 친분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으나 청탁은 전혀 없었다”며 “회장님께서 갖고 계시던 L사의 지분도 이미 처분해 지금 4%가량만 보유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고, (KB금융 비리 의혹은) 고려신용정보와 전혀 무관한 일”이라고 선 그었다. 이 관계자는 “검찰 조사 과정에서 사실관계만 이야기했을 뿐 크게 압박을 받은 부분은 없었다”며 “우리도 당혹스럽고 억울한 부분이 많다”고 호소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고려신용정보는?

고려신용정보는 채권추심업체다. 채권추심은 돈을 갚지 않은 불량채무자의 빚을 대신 받아주는 업무로 수수료는 회수금액의 20∼30%가량이다. 즉 기업의 신용을 캐내는 사립탐정역할을 하고 있다.

청주에서 고교를 중퇴하고 개인 사업에도 실패한 윤의국 회장은 1985년 단돈 60만원을 들고 무작정 상경했다. 젊은 몸 하나만 믿고 닥치는 대로 일했다. 윤 회장은 신용조사업이 전망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회사를 차렸다. 91년 여름이었다. 그렇게 3년 동안 적자에 허덕였다.

고려정보가 뜨기 시작한 때는 오히려 경기불황을 맞으면서다. 추락하는 경기는 고려정보에 기회가 됐다. 거래상대의 신용도를 확실히 알아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매출은 급신장했다.

윤 회장은 설립 5년 만에 고려신용정보를 랭킹 1위의 신용조사회사로 일궈냈다. 2002년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현재 고려신용정보는 부실채권회수전문 1위, 신용정보재산조사 전문 1위, 채권추심전문 1위 업체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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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