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의료기관 불법 리베이트 후폭풍

제약사-의사 딱걸린 '검은 공생'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수천억원. 혹은 수조원. 음성적인 의약품 리베이트 시장 규모다. 준 사람도 많고 받은 사람도 많아 정확한 통계조차 내기 어렵다. 최근 감사원은 의료기관의 불법적인 리베이트 관행을 적발했다. 한 의사가 2년 동안 2억원에 달하는 리베이트를 받은 경우도 있었다.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리베이트를 받은 요양병원과 제약사 간의 커넥션 의혹이 제기됐다. 모 제약사는 점유율 90%에 가까운 의약품을 독점공급해 한 해 동안 3억원이 넘는 이득을 올렸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보건복지부는 뒤늦은 사태 수습에 나섰다. 소액 리베이트도 엄단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전망은 불투명하다.

유명 제약회사 영업사원 A씨는 휴일인데도 넥타이 끈을 맸다. 전날 마신 술이 다 깨지 않았지만 검은색 에쿠스 차량에 시동을 걸었다. 새벽닭이 울지도 않은 새벽 5시 A씨는 한 대학병원 교수의 집앞으로 차를 몰았다. 초인종이 울리자 골프캡을 쓴 교수가 인사를 건넸다. 골프채를 가득 담은 캐디백(골프채 가방)은 언제나처럼 A씨의 어깨에 지워졌다.

의약계 만연

교수를 뒷좌석에 태운 A씨는 인천국제공항까지 가속페달을 밟았다. 해외 골프여행에 보태 쓰라며 돈 봉투도 건넸다. 예의상 거절하는 것을 '지난번 세미나 때 미지급한 강연료'라며 안심시켰다. 교수 일행이 출국하고 나서야 A씨는 비로소 잠이 들었다.

A씨는 이날 자신이 한 일이 리베이트라는 걸 알고 있었다. 회사 선배들에게 배웠다고 했다. '불법인데 문제가 되지 않겠냐'고 물었다. 돌아온 답은 간단했다. "다들 하는데 뭐가 문제인가요?"

지난 2010년 의약품 리베이트를 근절하기 위해 '쌍벌제(리베이트를 제공한 자와 수수한 자를 함께 처벌하는 제도)'가 도입됐지만 의료업계의 리베이트 관행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5일 경찰은 태평양제약으로부터 수년간 리베이트를 제공받은 것으로 확인된 병원과 의사에 대한 조사결과 일부를 공개했다.

경찰에 따르면 리베이트를 수수한 병원은 전국 120곳이며, 회식 대납과 야구용품 제공 등 직·간접적으로 리베이트를 제공받은 의사는 2800여명에 달했다. 적발된 의사 중에는 대형 대학병원 소속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의료법 위반 혐의로 실제 입건된 의사는 10명(0.3%)에 불과했다. 보건복지부가 행정처분 기준을 1인당 300만원으로 제한한 탓에 웬만큼 받지 않고서는 사법처리를 피해갈 수 있었던 것이다. 250~300만원 사이의 리베이트를 받고 법망을 빠져 나간 의사는 20명 안팎으로 알려졌다.

국립의료기관도 예외는 아니었다. 지난 1일 감사원은 2011~2012년 강의료 등의 명목으로 제약사로부터 1000만원 이상을 받은 의사가 627명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공공의료기관 소속 의사는 77명에 달했다.

서울대병원 등 공공의료기관 의사 10명을 표본조사한 결과를 보면 리베이트는 모두 303회에 걸쳐 이뤄졌다. 소속기관에 신고조차 하지 않고 39개 제약사로부터 강연료, 자문료, PMS(임상시험의 일종) 사례비 등의 명목으로 챙긴 돈은 1억7400여만원이었다.

서울대병원 의사 B씨는 한 제약사로부터 자사 의약품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강의 요청을 받고, 2012년 7월 강남 모 음식점에서 동료 의사들을 상대로 강연했다. 13개 제약사는 B씨에게 강연료를 건넸다. 이 같은 수법으로 B씨가 챙긴 돈은 1350만원으로 파악됐다. 기타 리베이트로 챙긴 돈까지 더하면 211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같은 기간 B씨는 자신에게 강연을 요청한 15개 제약사의 의약품을 16억9100여만원어치나 처방했다.

국립암센터 의사 C씨는 "리베이트 창구로 활용될 수 있으니 PMS는 하지 말라"는 기관장의 지시가 있었음에도 2008년 7월부터 2011년 5월까지 특정 제약사 제품에 대한 사례조사를 15회에 걸쳐 실시했다. C씨는 사례조사비로 1030여만원을 받았다. 사례조사 후 C씨는 자신이 제약사로부터 의뢰받은 의약품을 전년에 비해 3.2배 더 처방한 것으로 드러났다.


자문료를 가장한 리베이트도 있었다. 전북대병원 의사 D씨는 2012년 3월 한 제약사에게 의약품의 마케팅 방향성과 관련한 자문 요청 대가로 50만원을 받는 등 4회에 걸쳐 200만원을 수령했다. 이외에도 대한적십자사에서 리베이트를 제공받은 의사가 적발되는 등 감사원이 리베이트를 받았다고 판단한 의료기관은 모두 27곳이었다.

감사원 공공기관 의사 77명 적발
강연·자문료·PMS 등 수법 다양

감사원은 이들 공공의료기관 소속 의사 77명을 포함한 627명의 조사 및 처분을 보건복지부 쪽에 이관했다. 의약전문매체인 <메디파나뉴스>는 보건복지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의사 1명이 복수 제약사들로부터 2년 동안 2억원을 받은 사례가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국회 국정감사 이후로 조사를 유보했다.

감사원이 최근 발표한 '공공의료체계 구축·관리 실태'(2014. 9)를 보면 보건복지부는 의료계에 리베이트가 만연돼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제약사로부터 강연료 등 리베이트를 수령한 의료인에 대해 점검계획을 수립하는 등 지도·감독을 강화하지 않고 있다. 그 사이 제약사는 의료법을 교묘히 피해가는 수법으로 리베이트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제약사는 의사들을 상대로 제품설명회를 개최할 경우 의사 1명에게 최대 10만원까지의 식음료만 제공하게끔 돼 있다. 그러나 제약사는 서류상 제품설명회를 연 것처럼 꾸며놓고 의사 1명당 10만원의 식음료를 제공한 것으로 계산해 리베이트 자금을 조성했다.

또 식당이나 일부 카드깡 업체에서 대금을 부풀려 계산한 뒤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돈을 만들었다. 이 같은 지하자금은 최소 수천억원에 이를 것이란 게 제약업계의 분석이다.

지난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의약품 리베이트 실태가 도마에 올랐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주 의원은 영업 대행사인 CSO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 그간 제약사는 사실상 자회사나 다름없는 CSO를 만들어 우회적인 경로로 리베이트를 해왔다. CSO가 의료관련 법인이 아니므로 의료법의 저촉을 피해갈 수 있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그럼에도 보건복지부는 이렇다 할 제재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같은 당 최동익 의원은 전국 요양병원 중 특정 제약사로부터 50%가 넘는 의약품 공급을 받고 있는 요양병원이 37곳이라고 밝혔다. 전북 익산의 한 요양병원은 3억2000만원의 의약품 지출 중 86.4%인 2억8000만원어치 의약품을 해당 제약사에서 구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의 제약사는 다른 병원에 평균 113만원의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었다.

수억 왔다갔다

다음날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소액 리베이트라도 엄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고질적인 감시 인력부족과 진화하는 리베이트 수법, 물렁한 처벌 규정 등은 전망을 어둡게 한다. 일각에선 감사원에 적발된 의사 627명에 대한 처벌 역시 솜방망이에 그칠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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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