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선스프레이’ 실제 효과는?

살짝 뿌리면 끝? “금방 없어진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가볍게 뿌려주기만 해도 되는 선스프레이. 간편한 사용법 때문에 올해 여름 많은 소비자들이 선스프레이를 찾았다. 하지만 선스프레이의 자외선 차단 효과는 일반 선크림보다 훨씬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바디용 선스프레이를 얼굴에 분사할 경우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해외로 여름휴가를 다녀온 A씨는 얼굴과 몸에 선스프레이를 뿌렸다가 낭패를 봤다. 햇살이 뜨거울 때마다 A씨는 선스프레이를 몸과 얼굴에 잔뜩 뿌렸다. 하지만 얼굴은 벌겋게 익었고, 피부는 따끔거렸다. A씨는 “평소 간편하게 뿌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선스프레이를 애용했는데 효과가 없다는 것을 휴가철 장시간 야외활동을 하면서 알았다”며 “좀 불편하더라도 차라리 선크림을 쓰는 게 낫겠다”고 토로했다.

선크림보다 ‘꽝’

간편하게 뿌리는 선스프레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손으로 바르는 기존의 선크림은 끈적끈적한 데다 백탁 현상도 심하다. 그래서 화장을 밀리고 들뜨게 만든다. 이러한 기존 선크림의 불편한 점을 보완한 제품이 선스프레이다. 손대지 않고 얼굴에 뿌리기만 해도 자외선 차단이 된다는 선스프레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금세 사로잡았다.

해피바스, 이니스프리, 온더바디, 이자녹스, 더페이스샵 등 각종 화장품 업체들은 선스프레이를 줄줄이 출시했다. 화장품 업체들은 매장에서 선스프레이를 눈에 띄는 곳에 진열해 매출을 올렸다.

선스프레이의 폭발적인 인기에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홈쇼핑 업계도 ‘1초 선블럭’이라는 별칭을 붙여 선스프레이 마케팅에 나섰다. 1초 선블럭은 스프레이로 한 번만 뿌리면 1초만에 자외선 차단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고 수시로 덧바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홈쇼핑들은 방송에서 스프레이를 얼굴에 뿌리고 일반 선크림과 비교한 모습을 보여주며 장점을 부각시켰다.


매출은 상승했다. 업계에 따르면 GS샵의 ‘레이어스 선스프레이’는 지난해보다 한 달 앞서 판매를 시작했음에도 한 달새 약 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CJ오쇼핑이 판매한 자연의 레시피 선스프레이는 지난달 방송 두번 만에 약 3만개를 판매하는 등 방송 평균 8000개 이상이 팔렸다. 현대홈쇼핑도 방송 때마다 평균 3억7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자외선 차단 효과·안전성 논란
천식 등 호흡기질환 유발 가능성

하지만 이러한 선스프레이의 실제 효과는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SBS보도에 따르면 피부임상과학연구소의 실험결과 선스프레이의 사용 기준 효과는 미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자외선 차단제 권고량은 1cm²당 2mg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얼굴면적을 고려하면 적정량은 800∼900mg이다. 손가락 한 마디 정도의 양이다. 선스프레이의 작은 입자로 권고량을 채우려면 1초로는 턱없이 부족한 셈이다. 실제 선 스프레이를 뿌려서 이 권고량을 채우려면 40초 이상을 뿌려야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5초 내로 분사한다. 선 스프레이 제품에는 40초 이상 뿌려야 한다는 설명조차 없기 때문이다. 광고 자체도 ‘1초 분사’를 내세우고 있다.

40초 이상 뿌려 권장량을 채운다 해도 자외선 차단 효과는 선크림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결과 선크림을 바른 부위는 색깔 변화가 거의 없었지만 스프레이형 제품을 사용한 부위는 금세 지워졌다. 실제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선스프레이에 대해 기존 선크림에 적용하던 권고량을 동일하게 적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40초가 아닌 1분 이상을 뿌려야 한다는 이야기다.

특히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선스프레이를 얼굴에 직접 대고 뿌렸다가 제품 속 성분이 호흡기로 들어가 천식을 유발하거나, 알레르기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소비자연맹은 이런 이유로 최근 선스프레이 제품을 어린이에게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FDA는 스프레이를 얼굴에 뿌리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도 얼굴에 직접 분사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런데 우리나라 광고에서는 모델들이 밝은 표정으로 선스프레이 제품을 얼굴에 분사한다. 이를 드러낸 채 웃고 있는 어린 아이의 얼굴을 향해 선스프레이 제품을 분사하는 광고도 있다.

전문가들은 선스프레이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했다. 강남에 있는 한 피부과 전문의는 “그동안 선스프레이는 바디(몸)에 뿌리는 휴대용으로만 시중에 판매됐는데, 어느 순간부터 얼굴에 뿌리는 용도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프레이의 위험성을 간과하고 간편하다는 점 때문에 바디용마저 직접 얼굴에 뿌리는 사람도 있는데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바디용 선스프레이를 얼굴에 도포하면 제품 화학성분이 얼굴 피부에 자극을 줘 홍조, 가려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스프레이 용액이 눈에 들어가면 염증, 충혈 등 안질환에 걸릴 수 있다. 비염증세가 있는 경우 기침, 천식,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

이 전문의는 “알려진 대로 선스프레이는 안전성 논란이 있는데다 땀과 유분이 많은 얼굴에 자외선 차단 효과를 보기 어렵다”며 “크림이나 로션형 자외선 차단제도 듬뿍 발라야 효과가 있는데, 선스프레이의 경우 워낙 입자가 작아 차단 효과가 거의 없고 용액자체가 흘러내려 물이나 땀에 쉽게 지워진다”고 설명했다. 크림형 자외선 차단제를 가지고 다니며 바르는 것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부연이다.

얼굴 분사 위험

그는 “굳이 선스프레이를 써야 한다면 얼굴보다는 다리나 팔 등의 신체에 뿌리는 것이 낫다”며 “여러모로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훨씬 좋지만 끈적거리는 느낌이 싫다면 귀찮더라도 스틱형 자외선 차단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선스프레이의 자외선 차단 효과 논란이 일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책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유한킴벌리 ‘불량 기저귀’ 리콜

유한킴벌리가 염색이 불량한 기저귀 일부 제품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 한국소비자원은 기저귀의 붉은 염색이 옷에 묻어난다는 사례가 접수돼 조사한 결과 '보송보송 팬티' 여아용 기저귀 일부 제품에서 염색이 번지는 이염이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이후 소비자원은 유한킴벌리에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소비자원은 유한킴벌리에 올해 3월과 4월에 생산된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고, 이미 판매된 제품을 사용 중인 소비자들에게 개선된 제품으로 교환하거나 환불할 것을 권고했다. 해당 기간에 제조된 제품은 현재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이후에 제조된 제품은 염색이 묻어나지 않도록 품질이 개선됐다.

'보송보송 팬티' 여아용 기저귀를 사용 중이거나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는 유한킴벌리 콜센터(080-010-3200)를 통해 개선된 제품으로 교환받거나 환불받을 수 있다. 다만 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은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 관리법에 따라 안전성을 검증받은 제품”이라며 “제조사에서도 안전성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어 인체에는 무해할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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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