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신던 스타킹 팔아 바캉스 가는 아이들

입던 팬티로 돈 벌어 해변 ‘고고씽’

[일요시사=사회팀] 이광호 기자 =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바캉스를 준비하는 이들이 많다. 노는 건 다 마찬가지. 10대도 예외는 아니다. 그런데 최근 일부 여학생들 사이에서는 피서지를 노린 돈벌이가 유행이다. 이들이 판매하는 물건은 다름 아닌 중고 속옷. 남성들에게 자신의 체액이 묻은 팬티나 브래지어를 판매해 돈을 번 뒤, 풍족한 휴가를 떠나고 있다.

 
중고속옷 거래는 이미 몇 해 전부터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 암암리에 이뤄졌다. 일부 변태남성들의 독특한 취향에 중고속옷 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졌고, 수요가 공급을 앞서면서 자연스레 속옷의 기본 시세가 올랐다. 속옷의 가격은 착용 기간, 체액의 정도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3일 이상 입은 속옷이면 개당 3만원의 시세로 거래된다.
 
중고 속옷 판매자 대부분은 10대 여학생이다. 다소 엽기적이지만 반짝 돈벌이로 제격이기 때문. 10대 판매자들은 2000∼3000원 짜리 면 팬티 등을 구입한 뒤 수일 간 착용하고 구매를 원하는 남성들에게 속옷을 벗어놓은 사진을 보낸다. 원한다면 ‘착샷(속옷을 착용한 사진)’도 첨부한다. 여기서 추가 금액이 발생하지만, 독특한 취향을 가진 남성들에겐 아무것도 아니다. 물건을 확인한 남성은 판매자에게 입금을 하고 택배로 속옷을 받는다.

휴가 때문에
엽기 돈벌이
 
이러한 은밀한 거래가 인터넷 카페 등에 번지자, 카페 관리자 등은 중고 속옷 거래 척결에 앞장섰다. 요즘엔 중고 속옷과 관련된 게시글을 찾아보기 어렵다. 그렇다고 해서 중고 속옷 거래가 사라진 건 아니다. 기존에 거래를 했던 상대방의 카톡 아이디나 이메일 주소를 통해 꾸준히 연락을 주고받으며 단골로 거래를 이어가는 경우도 많다. 이것이 어려울 땐 만남 앱 등을 통해 노골적인 거래를 시도하기도 한다.
 

진정한 중고 속옷 마이나들은 직거래만 선호한다. 속옷 착용자를 직접 만나고 물건을 확인하면 더 흥분되기 때문에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직거래를 고집하는 것이다. 살아 있는 체취를 느낀 남성들은 판매자가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더 쥐어준다. 일부 여성들은 낯선 남자를 만나서 중고속옷 거래를 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는 있지만, 판매 시 금액 차이가 커 위험성을 감수하면서까지 속옷 거래를 이어간다. 특히 용돈에 목마른 10대가 직거래에 취약하다. 직거래가 일반 택배거래보다 큰 액수를 받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중고 속옷 거래가 피서지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면 어떨까. 10대 여학생들이 동해 해수욕장 등으로 중고 속옷 거래 원정을 떠난다는 것이다. 중고 속옷 거래에 성수기·비성수기가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바캉스 특수가 분명 존재한다. 10대 여학생들이 중고 속옷을 팔고자 피서지로 향하는 이유는 즐기면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또 다른 바캉스를 위한 일종의 교두보다. 저렴한 속옷들을 잔뜩 챙겨 피서지에서 목돈을 마련한 뒤 풍족한 바캉스를 떠나는 시나리오다.
 
10대 여학생 사이에 피서 돈벌이 유행
체액묻은 속옷 등 판매해 풍족한 휴가
 
피서지 중고 속옷 거래 방법은 간단하다. 피서지에서는 어린 여학생을 호시탐탐 노리는 남성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은 비키니 차림으로 해수욕장 인근이나 펜션 등에 서성거리며 남성들의 헌팅을 기다린다. 그리고 같이 놀자는 말보다는, 노골적으로 중고 속옷 거래를 제안한다. 함께 놀면 시간이 지체돼 챙겨온 속옷을 다 판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밖에서 헌팅을 기다리는 것 외에도 육체적으로 덜 피곤하면서도 아주 효율적인 판매 방법이 있다. 주변에 있는 남성과 연결시켜주는 만남 앱을 통해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장사를 시작하는 것이다. 이들은 단도직입적으로 속옷 구매 의사를 물어본다.
 
“지금 만날래요? 입고 있던 속옷 줄게요.” “팬티·브레지어 2개에 10만원” 중고 속옷의 기본시세(팬티·브레지어·스타킹 등 3만원)와는 다르게 높은 금액을 제시하지만, 일부 남성들은 10대의 체액이 묻은 속옷을 직접 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금액에 여의치 않고 거래를 성사시킨다. 별 다른 노력 없이, 그저 속옷만 착용해도 또 다른 바캉스를 계획할 수 있는 여행비용이 순식간에 마련되는 것이다. 
 

그럼 도대체 중고 속옷으로 얼마나 벌 수 있을까. 한때 피서지에서 중고 속옷을 판매한 적이 있다는 A양에 따르면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하루 장사에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번다. 비키니 몸매를 과시하며 중고 속옷 직거래를 강조하면 보통 팬티·브레지어 세트를 10만원에 판매할 수 있다. 이렇게 다섯 명에게만 팔아도 50만원인 셈. 그런데 이것은 1인이 판매했을 경우이고, 여럿이서 한꺼번에 장사에 올인 할 경우엔 금액이 어마어마해진다. 예를 들어, 10대 여학생 5명이 각각 5번 판매에 성공하면 하룻밤 사이에 250만원도 만져볼 수 있다. 
 
단순히 속옷만 거래하고 헤어지면 그나마 다행일까. 문제는 거래 이후에 발생한다. 속옷을 사는 남성들 대부분은 속옷거래라는 핑계로 10대 여학생들에게 술자리를 권한다. 판매자는 구매자가 마음에 들 경우 술자리에 동석해 광란의 밤을 보낸다. 중고 속옷 거래로 원나잇까지 이르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이 바로 요즘 10대들의 비행실태다.

목돈 벌지만
탈선 위험성
 
피서지에서 중고 속옷 거래는 곧 성매매로 변질된다. 10대 여학생들이 피서지에서 이런 행동을 보이는 직접적인 원인은 유흥비용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차비만 챙겨 휴가를 떠나도 돈을 쉽게 벌 수 있기 때문에 비용적인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것. 즐길 만큼 즐기고 돈도 번다는 일석이조라는 것. 이 과정에서 목돈이 마련되면 또 다른 바캉스를 계획해 떠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 이들의 탈선을 부추기고 있다.
 
동해 모 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한 한 민박집 주인은 “휴가철에 들어서 어린 여학생들의 모습을 지켜보면 민망해 죽겠다”고 말했다. 매일 밤 다른 남자들이 들락날락하기 때문이다. 새벽이 되면 통제 불가능한 광경이 펼쳐진다고 전해진다. 특히 10대들이 몰려 있다고 소문이 난 장소에는 소주병과 맥주병이 가득하다고 한다. 폭력사태도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자신의 파트너를 차지하기 위한 미묘한 경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주먹이 오가는 경우도 다반사. 술에 취한 남녀가 뒤섞이면서 해수욕장은 새벽 내내 고성방가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khlee@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