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로는 부족하다 브런치로 승부수!

주목받는 브런치카페

커피전문점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최근 자연스럽게 본래 카페의 모습인 식사와 커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카페인 ‘브런치 카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전부터 브런치전문점은 있었지만 트렌드가 되지 못하고 생겨났다 사라지는 것을 반복해왔다.

 

캐주얼한 카페형 인테리어로 20~30대 여심공략
노천카페 갖춘 캐주얼 다이닝 카페로 30~40대 공략

그동안 많은 브런치카페가 성행하지 못했던 이유는 대부분 브런치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우리나라 소비자에게 맞게 현지화하지 않고 브런치 메뉴를 베끼는 데 급급했기 때문이다.
분위기 또한 무거운 레스토랑의 모습을 하고 있었고, 유럽이나 호주 등에서 볼 수 있는 실제 카페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었다.
최근에는 편안한 분위기의 캐주얼 다이닝 형태의 브런치 카페가 서울 강남, 신사동, 합정동 등을 중심으로 속속 나타나고 있다. 커피 메뉴 외에 다양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커피전문점이 인기를 끌고, 나아가 디저트카페가 주목받으면서 브런치 전문점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양한 메뉴 눈길

최근 20~30대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브런치카페는 브랜드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이탈리안 정통 샌드위치와 캐주얼한 카페형 인테리어를 내세우는 점이 공통점이다.
‘까사밍고’는 지중해풍 브런치카페를 표방, 산림이 풍부한 유럽과 이슬람 문화가 조화된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그라나다를 모티브로 한 자유로움과 독특한 패턴의 인테리어가 매력적이다. 대표메뉴는 토마토치즈파니니, 불고기파니니, 허니까망베르 파니니 등 다양한 파니니로 샌드위치, 샐러드, 파스타, 피자 등 다양한 레스토랑 메뉴를 갖추고 있다.
‘카페마마스’는 이탈리아 정통 샌드위치 파니니와 샐러드, 청포도 주스 등 산뜻한 메뉴로, 20~30대 여성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모든 재료를 직접 굽고 다듬는 홈메이드 조리 방식을 추구한다. 이곳의 인기메뉴는 리코타 치즈 샐러드(1만1500원)와 모차렐라 토마토 파니니(8500원), 청포도 주스(4800원)다. 양도 푸짐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다. 서소문, 시청, 강남 등을 중심으로 직영점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일산 탄현에 위치한 ‘디브런치카페’는 프렌치 스타일의 디저트와 음료에서부터 뉴욕 스타일의 샐러드와 브런치, 이탈리아 정통 파니니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특히, 천연 발효빵은 특급호텔 출신의 파티쉐가 매장에서 직접 만들어 눈길을 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브런치 메뉴를 맛볼 수 있으며,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피자주문이 가능하다. 또 바나나타르트, 치즈케이크, 초콜릿케이크 등 디저트 메뉴도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다.
이태원에 위치한 ‘닐스야드’는 런던의 닐스야드 거리를 모티브로 다양한 브런치 메뉴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의 대표메뉴격인 와플을 이용한 다양한 브런치는 맛도 있지만 다양한 종류와 푸짐함으로 젊은층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외에도 스페셜티 커피와 함께 다양한 베이커리, 샌드위치, 샐러드 등을 판매하는 자바시티 브런치카페도 있다.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위치한 ‘헤리스커피파크’. 외부는 호주나 유럽의 현대식 노천카페처럼 파라솔과 의탁자가 놓여 있고, 내부에도 커피전문점과 캐주얼다이닝레스토랑의 느낌을 섞어놓은 듯 복합적인 분위기다. 강남 아파트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30~40대 여성과 주부들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의 경쟁력은 커피뿐 아니라 여성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식사메뉴를 갖추었다는 점이다. 파스타, 피자 등의 요리와 샌드위치, 오믈렛, 샐러드 등 브런치 메뉴 그리고 커피와 음료수 등을 판매한다. 이처럼 다양한 브런치 메뉴와 이탈리아 음식을 갖춘 덕에 객단가도 올라간다. 전체 매출에서 캐주얼다이닝 메뉴(파스타, 피자 등)가 20%, 브런치 메뉴가 40%, 커피와 음료 메뉴는 40%를 차지한다. 여자와 남자 고객의 비율이 7대3으로 대부분이 여성들이다. 특히 30~40대 고객층 비율이 높다. 주말에는 가족단위 모임장소로도 인기다.


이곳을 운영하는 김성엽(42) 사장은 “2011년 신논현역 근처에 1호점을 냈는데 너무 인기가 좋아 지난 4월 15일 2호점인 반포점을 오픈했다”며 “최근 가맹문의가 많이 들어와 운영시스템과 매뉴얼을 만들고 인력 공급 체계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헤리스커피파크는 모든 메뉴가 소스화되어 있고 조리사도 본사에서 교육시켜 파견하기 때문에 운영이 용이하다는 것이 김사장의 설명이다.

커피전문점의 대안

브런치전문점은 커피전문점과 융합되면서 진화를 거듭한 아이템이다.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피전문점의 분위기에 최근 변화하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적합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브런치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메뉴의 다양성과 고급화로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것.
브런치 카페는 요즘 같은 장기불황과 치열한 생존 경쟁에 찌든 현대인들의 쉬고 싶은 심리를 파악해 장소를 제공, 생활의 여유를 갖게 해 주는 문화공간으로서 그 인기를 더해갈 것으로 보인다. 창업전문가들은 적자에 허덕이는 커피전문점과 임대료가 높아 생산성이 떨어지는 카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브런치카페의 경우 커피 전문점에 비해 창업비용 규모가 크기 때문에 사업전망과 투자비용, 수익성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브런치 메뉴는 커피와 함께할 경우 객단가가 1만원~1만5천원을 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객 입장에서는 한끼 식사로는 부담이 되는 가격이다. 따라서 입지를 선정할 때 해당 지역의 경제여건과 소비수준 등을 꼼꼼히 분석해야 한다. 더불어 프랜차이즈 창업 시에는 본사의 지원시스템이 체계적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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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