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삐까번쩍 AIA타워 가보니...

수천억 들여 치장했는데 ‘텅텅’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경기불황에 많은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 구조조정도 모자라 서울에 있는 사옥마저 팔아넘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외국 보험사 AIA생명은 수천억을 들여 지난해 종로에 위치한 신사옥을 마련했다. 국내 상륙 이후 처음으로 신사옥을 마련해 들떠 있던 AIA생명이 요즘 골머리를 앓고 있다. 7개월이 넘도록 AIA생명의 신사옥에 입주하겠다는 업체가 나타나지 않아서다.

지난해 12월 AIA생명은 서울시 중구 순화동에 위치한 N타워의 빌딩 대량 지분을 매입했다. N타워

는 지하 8층, 지장 27층의 건축물로 지난 2012년 5월에 완공됐다. AIA생명이 이 건물을 사들이면서 N타워는 ‘AIA타워’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지난7일 AIA타워를 찾아가보았다.

공실률 90%

겉으로 본 AIA타워는 화려했다. AIA타워는 종로 일대 고층 빌딩들 사이에서 압도적인 ‘위용’을 자랑했다. AIA타워는 주변 빌딩보다 우뚝 솟아 있었다. 접근성도 좋았다. 서울역과 시청역, 서대문 역 등 주요 지하철역에 인접해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했다.

그런데 압도적인 건물의 겉모습과 달리 AIA타워 안은 썰렁했다. 빌딩 전체가 텅텅 비어 있었다. 우선 1층에는 커피숍이 자리 잡고 있었다. 지하1층부터 7층까지는 지하주차장으로 파악됐다.

당일 지하1층은 공사 중이었다. 이 건물에 입주한 기업은 동성그룹 계열사(동성홀딩스, 동성하이켐, 동성화인텍)가 유일했다. 1층 커피숍과 9층~11층에 입주한 동성그룹 계열사를 제외하고 빌딩은 비어 있었다. 이렇게 되면 공실률은 90%에 달한다.


건물은 비어 있는데 여러 명의 경비원이 상주하고 있었다. 경비원의 감시로 일반인들은 출입할 수 없었다. 엘리베이터 이용조차 불가능했다. 경비원의 눈을 피해 엘리베이터를 탔다. 그러나 2개 층을 제외하고는 누를 수 있는 엘리베이터 버튼이 없었다.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를 때마다 ‘해당 층은 비어 있습니다’라는 목소리만 들려왔다.

할 수 없이 1층으로 내려와 복도로 들어갔다. 그러나 복도조차 막혀 있었다. 복도마다 보안이 걸려 있어 문을 열 수 없었다. 건물 전체에 출입을 막아놓은 것이다.

입수한 <AIA타워 개요>에 따르면 22층부터 27층은 7월말 AIA생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8층은 제네웰, 16층은 보고펀드, 17층은 삼성 웰스토리가 들어오기로 했다. 입주 예정까지 합쳐도 27층 중 14층이 비어 있게 된다.

이렇게 임대가 원활하지 않은 이유는 비싼 임대료와 높은 ‘공실률’로 추정된다. 임대료를 알아보기 위해 인근 부동산을 찾아가 보았다. 부동산에 따르면 AIA타워의 임대료는 평당 9~10만원, 관리비도 평당 3만5000원으로 조사됐다. 120평 기준 보증금만 1억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근 한 부동산 업자는 “현재 AIA타워에 들어와 있는 곳이 많지 않아서 협상하시면 렌트프리(일정기간 무상으로 업무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조정이 가능하다”며 “5월에 본사가 들어오기로 했는데 지연되고 있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수천억 들인 AIA타워...7개월 넘게 입주자 없어 ‘속앓이’
AIA생명 “여러 가지 신경 쓸게 많아서...”

지난해 AIA생명은 순화동 PFV로부터 N타워의 지분을 매입했다. AIA생명은 이 계약 체결을 통해 81.6% 지분을 소유한다. 매입 가격은 약 2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AIA생명이 신사옥 매입에 무리수를 뒀다고 보고 있다. 게다가 AIA생명은 사옥 매입 후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RBC ratio)이 하락했다. 지난해 3월말 383.3%였던 RBC비율은 12월말 337.6%로 45.7%로 뚝 떨어졌다.


같은 기간 AIA생명의 위험가중자산은 4563억원 늘었다. 지급여력비율(RBC) 요구자본에서 신용위험액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 AIA타워 가격이 2000억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위험가중치가 높은 부동산을 취득함에 따라 위험가중자산의 비율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속되는 수익악화에 많은 보험사들이 사옥 매각에 나서고 있다”면서 “다른 보험사들처럼 실적이 그다지 좋지 않은 AIA생명은 독특하게도 거꾸로 가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 다소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부동산은 환금성(유동성)이 떨어지는 자산이라 위험가중치가 높게 적용된다”며 “보험사들이 사옥을 파는 데 열을 올리는 것도 자급여력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AIA생명 측은 당혹스런 분위기다. 입주초기인 점을 감안해달라고 요구했다. AIA생명은 “아직까지는 빈 사무실이 많지만 전담 부서에서 여러 업체들과 접촉하면서 입주자를 찾고 있다”며 “단시간 내에 그렇게 입주자를 빨리 찾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앞으로 빈 사무실을 채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옥 이전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여러 가지 신경 쓸 게 많아서 몇 달 정도 지연됐지만 이달 말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며 “(올 초에 옮기겠다는 말은)보도자료에서 그때 쯤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했을 뿐 확정적으로 이야기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일반인 출입 금지에 대해 그는 “AIA타워는 자사가 매입한 사건물이다”라며 “공공시설도 아니고 누구나 자유롭게 들어와 돌아다니는 것은 아닌 것 같아 보안 차원에서 그렇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제 채우나

현재까지 AIA생명은 서울 충무로 소재 한 건물의 4개 층을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다. 1960년에 세워진 오래된 건물의 4개 층에서 직원 500여명이 일하다 보니 업무공간이나 공공시설이 턱없이 부족했다.

AIA타워 매입 당시 다니엘 코스텔로 AIA생명 대표는 “이번 건물 매입은 한국 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 비전을 가지고 결정한 일”이라며 “AIA 타워는 성장하는 한국 시장의 중심부에서 AIA생명의 브랜드를 알리는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사옥 발표 이후 AIA생명은 지난2월 ‘콰이어트(quiet)룸’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콰이어트룸은 직원들이 독립적인 공간에서 편안하게 상대방과 통화하거나 업무처리를 할 수 있게 만든 공간이다. 신사옥 이전과 관련한 직원만족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다.

그만큼 AIA생명은 신사옥 마련에 들떠 있었다. 1987년 국내에 진출한 후 처음으로 사들인 사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입주자가 나타나지 않는 신사옥 문제로 AIA생명은 체면을 구기게 됐다.

 

<dklo216@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