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공룡’ 이케아의 민낯 까보니…

손님만 ‘왕’ 한국은 ‘봉’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스웨덴 조립식 가구브랜드 이케아(IKEA)가 한국시장에 본격 상륙한다. 북유럽 스타일의 모던한 디자인에 가격까지 저렴한 이케아 가구는 젊은 층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약한 내구성, 미흡한 사후관리 등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게다가 이케아는 상생하기로 했던 약속을 꼼수로 대처해 주변 상인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케아 가구가 20∼30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디자인과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식으로 판매해 가격을 확 낮췄다는 장점 때문이다. 하지만 직접 조립해야 하는 이른바 DIY 제품 특성 탓에 사후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약한 내구성

이케아의 한국 상륙 소식에 국내 소비자들이 크게 반기고 있다. 국내에는 이케아 공식 매장이 없어 그동안 이케아 가구 선호자들은 수입가구 전문점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만 가구를 구입했다. 제한된 루트를 통해 이케아 제품을 구입했던 소비자들은 내년부터 가구를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오는 12월 경기도 광명시에 연면적 25만6000㎡ 규모의 이케아 공식 매장 1호점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소비자가 운반하고 직접 조립하는 불편 때문에 이케아가 한국시장에 맞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내구성이 약해 사용기한이 짧기 때문이다.

보통 국내 소비자들은 가구를 살 때 5년 이상 쓰겠다는 생각을 하고 구입한다. 특히 가구를 구입하는 주요 고객층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신혼부부다. 대부분 오랫동안 사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구입한다.


하지만 이케아 가구는 지속력이 짧은 것으로 유명하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이케아 가구의 수명이 3년을 넘기지 못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래서 가족단위가 아닌 1인 가구에게만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사후관리가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애초에 가구의 조각이 잘못 왔더라도 소비자가 직접 조립을 하기 때문에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서울에 사는 장모씨는 2년 전 한 온라인몰을 통해 이케아 서랍장을 구입했다. 그러나 서랍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사용감이 빡빡해 불편함을 느꼈다. 결국 올초 장씨는 다른 곳으로 이사하면서 이 서랍장을 버리고 떠났다.

장씨는 “이케아 가구 디자인이 워낙 깔끔하고 예뻐서 보기에는 좋았는데 쓰면 쓸수록 내구성이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내가 처음에 조립을 잘못해서 그랬는지 원래 조립 세트가 잘못된 것인지 물어볼 곳도 없어 억지로 1년을 써왔다”고 말했다.

그는 “어차피 오래 쓸 수 있는 가구는 아닌 것 같아 이사 오기 전 버리고 왔다”며 “저렴한 만큼 이케아 가구는 사실상 디자인에만 강점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이케아 가구가 한국시장에서 오랫동안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가구업계 한 관계자는 “보통 국내 가구업체들의 가구는 오래 쓸 수 있다는 장점과 전문기사들이 직접 가구를 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고객들이 구입 후 만족감을 느끼지만 이케아는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게다가 이케아의 경우는 사용기한이 1∼2년에 불과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이케아의 등장에 가구업계는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이케아가 국내로 본격 상륙하면 국내 가구업체가 입을 타격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가구업계에 따르면 이케아는 전 세계 42개국 3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매출이 43조원에 달한다. 국내 가구시장 규모가 연 7조∼9조원 이내로 추산되는 가운데 이케아가 들어오면 파이는 더욱 쪼개질 전망이다. 게다가 이케아 광명점 매장 크기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알려져 있다.

DIY 제품 특성 탓 사후관리 미흡 지적
주변 상인과 갈등…상생 약속은 꼼수?

그런데 정작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은 대형 가구업체가 아니다. 가구업계의 95%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영세 가구업체와 생활소품 생산업체들이 폐업이나 도산 위기에 내몰릴 것으로 보인다.

대형 가구업체들은 이케아의 등장소식에 이미 차별화를 준비했고, 광명시 외에 다른 지역에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반면 이케아 광명점 주변 중소 영세가구업체들은 이렇다 할 대비책조차 마련할 수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이케아코리아는 광명점 설립을 두고 주변 소상공인들과의 상생협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상생하기로 한 약속은 꼼수로 대처했다. 이케아코리아가 상생을 위해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하기로 한 공간이 지하주차장으로 밝혀진 것이다.
 

아울러 이케아 내에 복합쇼핑몰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이 들어선다는 소식은 소상공인과의 새로운 갈등을 만들었다. 현재 이케아 광명점 주변에는 창고형 대형 할인매장 코스트코가 입점해있다. 이케아 광명점 내부에는 롯데그룹의 프리미엄 아울렛과 연결되는 통로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내 가구산업을 연구하는 아수라백작 가구연구소의 정명렬 소장은 “이케아는 상생 협약을 적극적으로 지킬 의지가 있다면 이 공동 전시 판매장에 어떤 브랜드가 들어가는지, 제품군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미 이뤄져야 했다”며 “이케아가 롯데와의 협업으로 기존 고객층이 없는 한국에서 롯데의 고객층을 활용하여 ‘집객과 체류시간’을 늘리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케아는 국내 1호점인 광명점에 이어 경기도 고양시에도 매장 오픈을 위해 50000㎡ 규모의 부지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서울지역에서는 강동구 고덕동과 부산지역에서 추가 부지 매입을 고려하고 있어 국내 매장 점유를 위한 이케아의 아시아권 시장 확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골목상권 와르르

이케아는 한국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이케아 관계자는 “한국은 이케아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라며 “한국인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집안에서의 생활은 어떤지 깊숙이 접근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아시아권 진출을 위해 국내 상륙을 교두보로 삼겠다는 목표다.

이 관계자는 “이케아가 롯데아울렛과 협업 하는 게 아닌 별개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케아가 당초 LH공사로부터 부지를 매입했고, 이 부지의 일부를 한 자산운용사가 사들여 롯데아울렛에 임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명점 연말 오픈에 신경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A/S에 대해 이케아 관계자는 “고쳐주는 방식은 아니지만 (광명점) 매장에서 구입한 고객이 90일 이내에 영수증을 가지고 오면 교환이나 환불은 가능하다”면서 “다만 해당 매장 외 다른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가구는 교환,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dklo21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케아는?

이케아는 스웨덴의 다국적 기업으로 1943년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 회장이 설립했다.

스웨덴에 뿌리를 둔 가구업체이지만 현재 본사는 네덜란드에 있다. 이미 전세계 42개국 345곳의 매장을 운영중이다. 연간 매출 40조원에 달하며 글로벌 가구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리트,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 등에 매장이 있다. 곳곳에 이케아 가구를 사용하지 않는 주부가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가구업체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역시 공식 매장만 없을 뿐 이케아 가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수입가구 전문점 및 온라인 쇼핑몰을 찾아 구매했다. 수입가구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한된 가구에 만족했던 국내 수요자들이 이제 다양한 이케아 가구를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케아는 무엇보다 북유럽의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과 반 조립식 가구판매를 지향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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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