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공룡’ 이케아의 민낯 까보니…

손님만 ‘왕’ 한국은 ‘봉’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스웨덴 조립식 가구브랜드 이케아(IKEA)가 한국시장에 본격 상륙한다. 북유럽 스타일의 모던한 디자인에 가격까지 저렴한 이케아 가구는 젊은 층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약한 내구성, 미흡한 사후관리 등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게다가 이케아는 상생하기로 했던 약속을 꼼수로 대처해 주변 상인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이케아 가구가 20∼30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디자인과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식으로 판매해 가격을 확 낮췄다는 장점 때문이다. 하지만 직접 조립해야 하는 이른바 DIY 제품 특성 탓에 사후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약한 내구성

이케아의 한국 상륙 소식에 국내 소비자들이 크게 반기고 있다. 국내에는 이케아 공식 매장이 없어 그동안 이케아 가구 선호자들은 수입가구 전문점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만 가구를 구입했다. 제한된 루트를 통해 이케아 제품을 구입했던 소비자들은 내년부터 가구를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오는 12월 경기도 광명시에 연면적 25만6000㎡ 규모의 이케아 공식 매장 1호점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소비자가 운반하고 직접 조립하는 불편 때문에 이케아가 한국시장에 맞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내구성이 약해 사용기한이 짧기 때문이다.

보통 국내 소비자들은 가구를 살 때 5년 이상 쓰겠다는 생각을 하고 구입한다. 특히 가구를 구입하는 주요 고객층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신혼부부다. 대부분 오랫동안 사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구입한다.


하지만 이케아 가구는 지속력이 짧은 것으로 유명하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이케아 가구의 수명이 3년을 넘기지 못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래서 가족단위가 아닌 1인 가구에게만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사후관리가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애초에 가구의 조각이 잘못 왔더라도 소비자가 직접 조립을 하기 때문에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

서울에 사는 장모씨는 2년 전 한 온라인몰을 통해 이케아 서랍장을 구입했다. 그러나 서랍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사용감이 빡빡해 불편함을 느꼈다. 결국 올초 장씨는 다른 곳으로 이사하면서 이 서랍장을 버리고 떠났다.

장씨는 “이케아 가구 디자인이 워낙 깔끔하고 예뻐서 보기에는 좋았는데 쓰면 쓸수록 내구성이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내가 처음에 조립을 잘못해서 그랬는지 원래 조립 세트가 잘못된 것인지 물어볼 곳도 없어 억지로 1년을 써왔다”고 말했다.

그는 “어차피 오래 쓸 수 있는 가구는 아닌 것 같아 이사 오기 전 버리고 왔다”며 “저렴한 만큼 이케아 가구는 사실상 디자인에만 강점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이케아 가구가 한국시장에서 오랫동안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가구업계 한 관계자는 “보통 국내 가구업체들의 가구는 오래 쓸 수 있다는 장점과 전문기사들이 직접 가구를 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고객들이 구입 후 만족감을 느끼지만 이케아는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게다가 이케아의 경우는 사용기한이 1∼2년에 불과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이케아의 등장에 가구업계는 잔뜩 긴장한 모습이다. 이케아가 국내로 본격 상륙하면 국내 가구업체가 입을 타격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가구업계에 따르면 이케아는 전 세계 42개국 3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연매출이 43조원에 달한다. 국내 가구시장 규모가 연 7조∼9조원 이내로 추산되는 가운데 이케아가 들어오면 파이는 더욱 쪼개질 전망이다. 게다가 이케아 광명점 매장 크기는 세계 최대 규모라고 알려져 있다.

DIY 제품 특성 탓 사후관리 미흡 지적
주변 상인과 갈등…상생 약속은 꼼수?

그런데 정작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은 대형 가구업체가 아니다. 가구업계의 95%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영세 가구업체와 생활소품 생산업체들이 폐업이나 도산 위기에 내몰릴 것으로 보인다.

대형 가구업체들은 이케아의 등장소식에 이미 차별화를 준비했고, 광명시 외에 다른 지역에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반면 이케아 광명점 주변 중소 영세가구업체들은 이렇다 할 대비책조차 마련할 수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이케아코리아는 광명점 설립을 두고 주변 소상공인들과의 상생협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상생하기로 한 약속은 꼼수로 대처했다. 이케아코리아가 상생을 위해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하기로 한 공간이 지하주차장으로 밝혀진 것이다.
 

아울러 이케아 내에 복합쇼핑몰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이 들어선다는 소식은 소상공인과의 새로운 갈등을 만들었다. 현재 이케아 광명점 주변에는 창고형 대형 할인매장 코스트코가 입점해있다. 이케아 광명점 내부에는 롯데그룹의 프리미엄 아울렛과 연결되는 통로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내 가구산업을 연구하는 아수라백작 가구연구소의 정명렬 소장은 “이케아는 상생 협약을 적극적으로 지킬 의지가 있다면 이 공동 전시 판매장에 어떤 브랜드가 들어가는지, 제품군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미 이뤄져야 했다”며 “이케아가 롯데와의 협업으로 기존 고객층이 없는 한국에서 롯데의 고객층을 활용하여 ‘집객과 체류시간’을 늘리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이케아는 국내 1호점인 광명점에 이어 경기도 고양시에도 매장 오픈을 위해 50000㎡ 규모의 부지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서울지역에서는 강동구 고덕동과 부산지역에서 추가 부지 매입을 고려하고 있어 국내 매장 점유를 위한 이케아의 아시아권 시장 확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골목상권 와르르

이케아는 한국시장에 기대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이케아 관계자는 “한국은 이케아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장”이라며 “한국인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집안에서의 생활은 어떤지 깊숙이 접근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아시아권 진출을 위해 국내 상륙을 교두보로 삼겠다는 목표다.

이 관계자는 “이케아가 롯데아울렛과 협업 하는 게 아닌 별개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케아가 당초 LH공사로부터 부지를 매입했고, 이 부지의 일부를 한 자산운용사가 사들여 롯데아울렛에 임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명점 연말 오픈에 신경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A/S에 대해 이케아 관계자는 “고쳐주는 방식은 아니지만 (광명점) 매장에서 구입한 고객이 90일 이내에 영수증을 가지고 오면 교환이나 환불은 가능하다”면서 “다만 해당 매장 외 다른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가구는 교환,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dklo21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케아는?

이케아는 스웨덴의 다국적 기업으로 1943년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 회장이 설립했다.

스웨덴에 뿌리를 둔 가구업체이지만 현재 본사는 네덜란드에 있다. 이미 전세계 42개국 345곳의 매장을 운영중이다. 연간 매출 40조원에 달하며 글로벌 가구그룹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리트,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 등에 매장이 있다. 곳곳에 이케아 가구를 사용하지 않는 주부가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가구업체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역시 공식 매장만 없을 뿐 이케아 가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수입가구 전문점 및 온라인 쇼핑몰을 찾아 구매했다. 수입가구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한된 가구에 만족했던 국내 수요자들이 이제 다양한 이케아 가구를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케아는 무엇보다 북유럽의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과 반 조립식 가구판매를 지향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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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