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품질 높인 한식이 대세

매스티지 전략이란?

경쟁이 심한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한식이 주목받고 있다. 맛과 품질은 높이되 비교적 값이 저렴한 매스티지 전략이 여기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기존 업종 중 저평가되어 있던 아이템들이 메뉴의 품질과 인테리어 등을 업그레이드하면서 고급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불닭발, 온족발 등 조리방법 달리해
품질 높여 시장 공략

한식은 가장 대중적인 외식 아이템이다. 고객들이 질리지 않고 즐겨 수요가 안정적이고 최근 한식에 대한 재조명과 합리적 소비 경향이 맞아 떨어짐에 따라 한식 프랜차이즈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닭발은 먹기가 불편하고 생김새가 거부감을 일으켜 저평가된 메뉴 중 하나였다. 하지만 칼로리가 낮고 콜라겐이 풍부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은 음식으로, 중독성 있는 매운맛 덕분에 항상 일정 수준의 마니아가 있다.

대중성 가미한 닭발

수제 직화 불닭발 전문점 ‘본초불닭발’(www.bonchofood.com)은 이러한 닭발을 고급화하고 대중적 수요까지 흡수했다. 매운맛을 내기 위해 캡사이신을 첨가하는 일반 업체들과 달리, 국내산 고춧가루와 9가지 천연재료로만 양념을 만든다. 덕분에 캡사이신 특유의 쓴 맛이 없고, 뒷맛이 깔끔한 게 특징. 또한 숯불 향을 내기 위해 목초액을 섞는 다른 업체들과는 달리 화산석을 얹은 불에 닭발을 일일이 손으로 직접 구워내 불 맛을 살린다.
화산석은 열 보존율이 뛰어나 굽기에 편리할 뿐 아니라 항균과 탈취작용도 뛰어나 닭발의 잡냄새를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본초불닭발은 본사가 거의 모든 식재료를 100% 조리한 후 완제품 형태로 납품하기 때문에 가맹점에서는 진공 포장을 뜯은 후 데우기만 하면 된다.
또한 본초불닭발은 닭발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대중적 메뉴를 갖췄다. 닭발 마니아 고객의 일행 중에는 닭발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들도 흡수하기 위한 것. 본초불닭발은 무뼈 닭발, 통뼈 닭발 등 닭발 메뉴 외에, 닭 가슴살, 오돌뼈, 닭 날개, 불족발 등을 갖추고, 닭가슴살과 주꾸미, 야채 등을 넣어 만든 닭가슴살매콤해물만두도 개발해 판매한다. 최근에 개발한 신메뉴 ‘국물닭발’은 얼큰한 국물과 밥을 비벼먹을 수 있어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족발도 최근 젊은 세대 취향에 맞게 조리법을 개선,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템이다. 최근 족발전문점은 편육 형태의 족발에서 탈피, 두툼하게 잘라 식감을 높이고 따뜻하게 데워 쫄깃한 맛을 살린 조리법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족발중심’은 매콤한 양념을 발라 석쇠에 초벌 구이하여 은은하게 불 맛을 살린 ‘매운火족발’, 부드럽고 쫀득한 식감이 일품인 ‘本족발’을 판매한다.
여기에 메인메뉴 주문 시 무료로 제공되는 상큼한 유자드레싱과 건강에 좋고 맛도 고소한 견과류를 곁들인 유자샐러드와 진하고 얼큰한 맛의 술국은 족발의 매운맛과 느끼함을 덜어내어 환상궁합을 자랑한다. 이외에도 ‘천하제일왕족발’ ‘리틀족발이’ ‘가장 맛있는 족발’ ‘마쓰족발’ 등도 최근 족발을 고급하여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한 때 한 줄에 1천 원짜리 김밥이 전성기를 누렸던 김밥전문점에도 매스티지 바람이 불고 있다. 이전 분식점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있다.
‘찰스숯불김밥’은 숯불에 구운 고기를 넣은 숯불김밥, 매운숯불김밥, 불고추장김밥 등을 주메뉴로 하여 숯불주먹밥, 치즈떡볶이, 라면 등 분식류를 판매한다. 숯불고기는 고기를 간장, 마늘, 생강, 설탕, 후추 등에 숙성시켜 초벌로 익히는 등 식품첨가물이나 인공보존제를 전혀 넣지 않는 점도 특징. 2010년 시작하여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3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프리미엄 김밥


‘킹콩마더스김밥’은 친환경 무농약 쌀, 무색소 단무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생면, 국내산 고랭비 배추김치, 매장에서 직접 끓인 육수 등 건강 지향형 식재료를 지향한다.
주요 메뉴는 ‘킹콩오리지널김밥’ ‘스팸꼬마김밥’ ‘참치샐러드 김밥’ ‘매콤불고기 김밥’ ‘베이컨크림치즈 김밥’ 등의 프리미엄 김밥과 ‘마더스 떡볶이’ ‘까르보나라 떡볶이’ ‘쫄면’ ‘제육덮밥’ 등 분식과 주식류를 판매한다. 킹콩마더스 김밥은 식재료뿐 아니라 김밥 위에 달걀지단과 토핑, 소스 등을 곁들여 비주얼을 차별화했다.
현재의 경제 침체는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 변화를 구조적으로 바꿔놓았다. 1998년 IMF, 2009년 유럽발 경제위기 등의 영향으로 과거 명품소비 감성소비가 과거보다 위축되었다. 대신 가격대비 가치가 높은 합리적 구매 성향이 늘어가기 시작했고, 이러한 경제 환경하에서 국내 소비 트렌드는 명품과 저가소비로 양분되어왔다.
가격에 걸맞는 품질을 보여주지 못하는 제품들은 가차 없이 외면당하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품질, 그리고 고객 만족 서비스가 매스티지의 핵심 요소이며, 매스티지 아이템을 창업할 때는 이러한 요소들을 두루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아이템을 선정할 때는 소비자 인식과 심리를 잘 살펴 사업 타당성을 면밀하게 분석해봐야 한다.
매스티지 아이템은 자기에게 가치 있는 것은 조금 높은 가격을 주고라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 의식을 바탕으로 하므로, 가격이나 품질 면에서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가치를 제공해주지 못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낮다. 입지는 특성상 소비 지향적인 신세대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중산층 이상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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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