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월드컵 카드사 '마케팅 실태'

“골 수 맞히면 현금” 복권이 따로 없네∼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카드3사(KB국민, NH농협, 롯데)의 개인정보유출 사건에 이어 세월호 침몰 여파로 카드소비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그래서인지 카드사들은 브라질월드컵을 유난히 반기는 모습이다. 월드컵은 신용카드업계의 우울한 분위기를 반전시킬 결정적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 카드사들은 월드컵이라는 명목으로 캐시백과 고가 경품 등의 ‘미끼’를 내걸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카드사들의 지나친 물량공세 이벤트가 과소비를 조장하고, 시장 질서를 교란시킨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속되는 경기 불황에 침울한 사회적 분위기까지 겹쳐 소비심리가 위축됐다. 따라서 카드사들은 가파른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실적 악화를 떨치기 위해 카드사들은 월드컵 특수를 최대한 이용하려는 모습이다. 캐시백, 경품증정 등 물량공세 이벤트로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과소비 조장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39조9300억원으로 전년 같은 달과 비교했을 때 0.4%(1400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정부의 소득공제 혜택에 힘입은 체크카드가 21%의 증가율을 보인 것과 대조적이다. 지난해 카드승인금액 증가율은 전년 대비 4.7%(24조2700억원)였다. 여신금융협회 통계 발표(2005년) 이후 최저 증가율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소비가 위축됐던 2009년에도 증가율은 10.9%였다.

게다가 세월호 침몰 여파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은 카드사의 매출 타격으로 이어졌다. 사고 전 주에 비해 KB국민카드는 9.5% 감소했고, 현대카드가 7.5%, 신한카드가 4.4% 각각 줄었다. 또 많은 소비자들이 1000원짜리 제품 결제에도 카드를 내밀다 보니 평균 결제금액도 떨어졌다. 올해 4월 기준 전체 카드 평균 결제금액은 4만7726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만2376원에 비해 약 8% 이상 줄었다. 온갖 악재가 겹치면서 카드사들은 코너에 몰린 상황이다.

그래서인지 카드사들은 브라질월드컵을 기다려온 모습이다. 월드컵 시즌을 맞이해 각종 이벤트를 내놓았다. 하지만 비자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FIFA가 주관하는 월드컵 공식 파트너가 아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월드컵’이라는 단어를 쓸 수 없다.


그렇다고 최고의 마케팅 기회를 놓칠 카드사들이 아니다. 카드사들은 우회적인 홍보 전략으로 규제를 교묘히 피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캐시백과 경품증정 등의 이벤트를 내걸어 카드이용액 증가 효과를 노리고 있다.

특히 캐시백 증정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팀의 골 수를 맞히거나 골을 넣은 선수를 맞히면 사용한 금액을 현금화해 주는 것이다. 대표팀이 4강까지 가면 카드 사용금액 전액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거의 불가능한 조건을 내걸어서라도 카드이용액을 늘리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신한카드는 월드컵 기간 동안 공식 후원사인 비자카드와 손잡고 신한비자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간접 마케팅에 나섰다.

신한카드는 신한비자카드 가입자를 대상으로 경기에서 골을 넣는 선수를 맞힌 고객에게 총 3000만원 내 캐시백을 제공하기로 했다. 조별리그 경기에서 골을 넣는 선수를 맞추는 이벤트다. 이 카드를 사용한 고객은 최대 19번까지 투표할 수 있다.

예컨대 A, B, C 선수 중 A와 C 선수가 골을 기록한 경우, A 3회, B 2회, C 1회 등 총 6번을 응모한 고객은 4번의 캐시백 기회를 갖게 된다. A에만 총 6번을 응모한 고객은 6번의 캐시백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행사기간 중 총 5000명의 고객이 골을 넣은 선수를 맞힌 횟수가 1만회라고 가정하면 맞춘 횟수 당 캐시백 금액은 3000원(3000만원/1만회)이 되고, 해당 고객은 4번을 맞춰 1만2000원을 캐시백을 받게 된다. 6번을 맞춘 고객은 1만8000원을 캐시백 받는 방식이다.

또 행사 기간 동안 총 214명을 추첨해 30만원 이상 사용한 고객 중에서 46인치 LED TV(4명), SONY 카메라(10명) 등의 사은품을 제공한다. 아울러 이달 말까지 신한비자카드로 100만원 이상 결제한 고객에게는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면 1만6000원을 캐시백해 준다.

캐시백·경품 '미끼'로 카드고객 늘리기
악재 겹친 카드사들 월드컵으로 위기 돌파?


다른 카드사들은 직접적으로 월드컵을 언급하지 않으면서 축제 분위기에 편승하는 ‘앰부시 마케팅’을 펼쳤다. KB국민카드는 대표팀이 4강 진출 시 응모자 중 200명에게 이용액의 100%를 캐시백 해준다. 8강 진출 시에는 50%, 16강 진출 시에는 25%를 돌려준다.

삼성카드는 대표팀 전체 골 수와 16강, 8강 진출 여부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이벤트를 벌인다.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고객 중 1000명을 추첨해 대표팀이 행사 기간 기록한 골 수 및 16강, 8강 진출에 따라 서비스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하지만 이 같은 카드사들의 지나친 캐시백 제공, 고가 경품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신용카드 이벤트는 금융당국 관리․감독의 ‘사각지대’다. 카드사 이벤트에 대한 규제나 관리는 사실상 전무하다시피하기 때문이다. 업계 및 소비자단체는 카드사들의 과소비를 조장하는 이벤트는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월드컵 특수를 이용하는 것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건전한 소비문화를 조성해야 하는 금융사의 이벤트는 당국의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며 “특히 카드사들은 이벤트를 통해 과소비를 조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혜택을 주는 척 조건을 달아 카드 이용액을 늘리려는 전략을 쓰고 있다”이라며 “일부 소비자들은 이러한 이벤트에 유혹돼 미리 카드를 과하게 이용하고, 당첨만을 바랄 수 있어 분명히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부작용이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뭐가 문제?

하지만 카드사들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벤트로 인한 과소비 조장은 확대해석이라며 강력 반박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이벤트일 뿐”이라며 “경품 제공자가 많은 것도 아니고, 사행성을 조장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외환은행 노조 vs 하나금융,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고발

외환은행 노동조합과 하나금융지주 사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외환은행 노조는 하나금융지주와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을 17일 검찰에 고발했다.

하나금융지주가 외환은행 직원들에게 그룹비전 교육을 강요하는 과정에서 직원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교육 위탁업체 한화에스앤씨에 무단 제공했다는 이유에서다. 노조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가 한화에스앤씨에 제공한 외환은행 직원들의 정보는 이름, 회사, 부서, 직책, 사원번호 등이다.

노조는 하나금융지주가 그룹비전 교육에 외환은행 직원들을 참여시키는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법 제 17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외환은행은 직원들로부터 본인이 연수를 신청한 기관에 한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내용의 정보제공 동의서를 받았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직원이 신청한 연수가 아니기 때문에 직원 개인의 사전 동의 없이는 정보제공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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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