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돈되는' 금융상품의 비밀-KDB대우증권 ‘특별한 매칭RP’

혹하게 하는 특판 고금리 유혹

[일요시사 =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시장이 정체되면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이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지만 시중은행의 금리는 곤두박질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증권사의 환매조건부채권(RP) 상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KDB대우증권은 ‘특별한 매칭RP’를 통해 연 4%의 높은 고금리를 제공해 금융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대우증권 ‘특별한 매칭RP’상품에 쏠린 것이다. 그러나 기간 수익률을 잘 따져봐야 한다. 3개월 만기 후 수익률을 살펴보면 소비자가 기대하는 연 4% 이자와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고객님 아쉽지만 특별한 매칭RP상품은 마감됐습니다. 미리 신청하시면 다음주 월요일로 예약해 드릴게요.”

KDB대우증권의 ‘특별한 매칭RP’상품이 매주 완판 행진중이다. 안전하면서도 고금리를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자사가 추천한 상품에 투자하거나 타사의 금융투자 상품에서 이전한 고객에게 연 4%의 금리를 제공한다. 그러나 대우증권이 제시하는 연이율만 보고 무턱대고 가입해서는 안 된다. 단기상품이라는 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숫자놀음 오해

특별한 매칭RP 상품은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특별한 RP'의 후속 상품이다. 특별한 매칭RP는 3개월 만기에 연 4%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RP는 환매조건부채권으로 증권사가 일정기간이 지난 후 약정된 금리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되사는 조건으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증권사가 보유한 국공채나 우량채권 등을 담보로 발행해 안전성이 뛰어난 채권이다. CMA(RP형)의 기초자산으로도 이용되는 우량 금융상품이다. 증권사 영업점에 방문해 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대우증권은 자사 직원이 추천하는 상품에 가입하거나 다른 증권사에서 유가증권을 옮겨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연 4%의 금리를 제공한다. 매달 500억원 한도로 판매 중이다. 매주 100억원씩 완판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대우증권이 ‘그곳에 가면 특별한 혜택이 있다’는 슬로건으로 판매한 이 특판 상품은 가입고객 수 1만7000명, 가입 자금 1조4000억원, 50주 연속 매진이라는 진기록을 달성했다.

대상 고객은 최대 5억원 한도 내에서 추천 상품에 투자한 금액 혹은 이전한 금액만큼 이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매월 총 500억원 규모로 판매하고 있다. 매주 총 100억원 규모로 공급된다. KDB대우증권과 첫 거래하는 소비자는 별다른 조건 없이 최소 1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다만 3개월 이내에 중도 환매하면 연 2.45% 수준의 수시금리로 가 지급된다.

대우증권 직원이 권유하는 상품에 가입하기를 꺼려하는 고객은 특별한 RP에 가입하면 된다. 매주 총 100억원 규모로 공급되는 특별한 RP는 3개월 만기에 연 3.3% 금리를 제공한다. KDB대우증권과 처음 거래하는 고객은 다른 조건 없이 최소 1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특별한 매칭RP이 투자자들에게 주목 받는 이유는 시중은행보다 고금리를 기대할 수 있으면서도 ELS, 펀드, 주식 등에 비해 비교적 안전한 편에 속하기 때문이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원금보장형이라고 해도 결국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시중은행의 상품처럼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

특히 RP상품의 경우 기간 수익률을 잘 따져 보아야 한다. 연 4%라고 해서 말 그대로 4%의 이자를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컨대 1000만원을 특별한 매칭RP에 투자했을 때를 가정해 이자를 계산해보았다. 실제 받는 금리 계산을 위해 이자소득세(15.4%)는 뺐다. 소비자들은 1000만원에 대한 연4% 이자로 33만8400원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자는 12개월, 즉 1년을 투자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다. 실제 3개월 후 붙는 4% 이자는 8만4600원에 불과하다. 특별한 매칭RP는 3개월 만기상품이기 때문이다.

연 4% 높은 금리로 소비자들에 인기몰이
기간 수익률 따져야…3개월 후 실제론 1%

대우증권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대우증권 관계자는 “대부분의 금융사들은 수익률을 표기할 때 12개월 1년을 기준으로 표기한다”며 “우리는 만기 3개월이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금리 시대에 대우증권은 고객들에게 높은 금리의 혜택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만기 3개월을 따져서 연 4%라고 해도 굉장히 높은 금리고,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인 만큼 중간에 해지할 가능성도 낮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우증권이 RP상품의 기간 수익률로 광고효과를 누리고 있다고 보고 있다. 소비자에게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금융사들이 수익률을 표기할 때 1년을 기준으로 홍보하니까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다”며 “금융사들의 이런 형식적인 홍보는 소비자들을 착각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금융사 직원의 말과 홍보만 믿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며 “소비자들은 수익률이 3개월에 대해서만 적용된다는 점을 주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소비자들도 RP상품의 기간수익률을 잘 따져보고 투자해야 한다는 부연이다.

저축 아닌 투자

또한 RP상품 가입은 저축이 아닌 투자의 개념이라는 점을 염두해야 한다. 동양증권 사태로 금융업계가 큰 혼란을 겪은 만큼 증권사가 재무적으로 이상이 없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증권사 RP상품에 가입할 때는 저축이 아닌 ‘투자’라는 개념을 반드시 생 생각해야 한다”며 “증권사 RP에 자산을 투자할 때는 반드시 기관의 재무 건전성을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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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