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돈되는' 금융상품의 비밀-SBI저축은행 ‘바빌론’

서민용인데 서민은 안 된다?

[일요시사 =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친구론 안된다. 바빌론은 된다. 바로 빌려주는 바빌론…”

SBI저축은행이 간판상품 ‘바빌론’을 내세워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SBI저축은행은 ‘바빌론’ 상품을 홍보하면서 서민을 위한 저축은행 이미지 구축에 나섰다. 그러나 높은 신용등급의 고객에게조차 고금리를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외계층을 위한 상품이라는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최근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 직장인 A씨는 SBI저축은행에 대출을 문의했다가 생각보다 높은 금리에 놀랐다. 평소 체크카드를 쓰고 한 번도 연체금액이 있었다거나 대출을 해본 적이 없었기에 낮은 금리를 기대했지만, 생각보다 너무 높은 금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SBI저축은행이 제시하는 직장인론의 최저 금리는 9.9%였지만 A씨에게 적용되는 대출 금리는 20%가 넘었다. A씨가 대출 금리가 높은 이유를 물었지만 SBI저축은행으로부터 “확인해보니 그렇게 나왔다”는 앵무새같은 답변만 돌아왔다.

최저금리 현혹

바빌론은 현대스위스저축은행 당시 ‘알프스론’을 모태로 한 상품이다. 


지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소득계층간의 양극화 현상으로 은행, 카드, 캐피탈 등 기존 금융기관 서비스로부터 소외되는 계층이 증가했다. 당시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은 이러한 서민금융 계층을 위한 상품으로 알프스론을 출시했다. 

알프스론을 모태로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9월 바빌론을 출시했다. 바빌론은 ‘바로 빌려주다’의 줄임말로 쉽고 빠른 대출을 뜻한다. 현재 바빌론은 SBI저축은행의 간판상품이다. 대출을 하는데 별도 서류 제출 없이 대출신청 1∼2시간 내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각광 받고 있다. 스피드론과 직장인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달 바빌론의 총 계좌수는 15만7521건, 8848억원의 잔고를 기록 했다. 문제는 높은 대출 금리다.

우선 스피드론은 누구나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당일 신청해 당일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약정금리는 25.7%에서 34.8%까지로 고객의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무서류, 무방문 대출 신청이 가능해 신속한 대출심사를 받을 수 있다. 1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구비서류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는 점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지만 30%에 달하는 높은 금리가 부담이 되고 있다.

직장인론은 크게 직장인, 우량직장인, 탑클래스 직장인으로 나뉜다. 직장인의 약정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9.9∼34.8%, 대출은 3000만원까지 가능하다. 바빌론 직장인은 재직확인이 가능한 직장인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최저 연 9.9%, 최대 60개월까지 분할상환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용등급에 대한 기준이 불명확해 신용등급이 1등급이라도 최저 금리를 받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실제 대출이 이뤄지기도 전 대출에 대한 자문을 구하려면 SBI저축은행에 지나치게 민감한 개인정보까지 제공해야 한다. 주민등록번호뿐 아니라 다니는 직장명, 직장정보, 직책, 4대 보험 가입여부, 결혼여부, 유입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대출에 대한 설명은 들을 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량직장인은 일반 직장인보다 대출할 수 있는 조건이 더 좋다. 약정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9.9∼27.9%, 대출한도금액은 6000만원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우량직장인에 해당하는 직장인은 재직기간이 18개월 이상인 정규직 직장인이고 기업등급 확인이 가능한 기업에 다녀야 한다. 말 그대로 우량직장에 재직중인 사람을 말한다. SBI저축은행에 따르면 CRETOP에 등재된 기업에 재직 중인 사람이다. CRETOP은 기업과 소비자 신용정보 및 각종 경제정보를 제공하는 신용정보 포탈 서비스다.

소액은 별도 서류 없이 1∼2시간 내 대출
최저 9.9% 광고…고객들 대부분 20% 넘어


탑클래스 직장인의 약정 금리는 7.7∼19.9%로 가장 낮다. 대출한도금액도 6000만원까지 가능하다. 다만 탑클래스 직장인 자격요건에 들어야 한다. 상품명대로 탑클래스 직장인만 대출이 가능하다. 우선 나이는 남성 만 27세 이상, 여성 만 24세 이상이고, 18개월 이상 재직 중인 급여 소득자여야 한다.

직장은 우량기업 재직자, 판검사, 의사, 교육, 경찰, 소방, 외무, 군무원, 대학교 등의 고위 재직자들만 이용 가능하다. 조건이 까다롭다보니 실제 7.7%의 대출을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좋은 직장에 다닐수록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등급보다는 좋은 직장에 다닐수록 유리한 셈이다.
 

SBI저축은행 측은 자사에 적용되는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등급과 다르다며 적극 반박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상품마다 해당되는 최저금리, 최고금리가 다르다”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신용등급이 아닌 은행마다 적용하는 대출금리 자체 신용등급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1등급이라고 하더라도 세부 등급으로 나눠져 10∼20%대 대출 금리까지 갈 수 있다”며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다른 것처럼 신용등급 자체가 대출 금리의 절대 척도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신용등급이 1등급이라고 해도 적용금리 구간이 넓다는 이야기다.

그는 “시중은행은 신용등급이 높은 고객들이 이용하는 시중은행과 달리 우리는 리스크를 안고 있다”며 “사실상 저축은행에 대출금리를 문의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시중은행에서 받아줄 수 없는 리스크를 안은 고객일 확률이 많다”고 설명했다.

신용등급의 기준을 알려달라는 요청에 SBI저축은행은 “대출 금리에 대한 신용등급은 금융사마다의 기밀사항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회피했다.

소외계층 양산?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저축은행의 높은 금리에 대해 소외계층을 위한다는 문구를 내세워 금리장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평균금리를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최저만 표기하는 식의 금리가 아닌 평균금리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극소수만 대출 가능한 것을 대부분 가능한 것처럼 광고해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서민에게는 고금리를 적용하는 한편 광고비는 과도하게 지출하고 있다는 비판도 거세다.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연말까지 월 20억∼25억원의 광고비를 사용했으며, 올 들어서는 월 10억원 안팎을 광고비로 지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SBI저축은행은 옥외 광고, 버스 승하차문이 열릴 때 돌출되는 노선번호 하단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dklo216@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