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마약 ‘러시’ 소문과 진실

여자가 마시면 환장하는 묘약?

[일요시사=사회팀] 신종마약 ‘러시(Rush)’ 밀수가 크게 늘어났다.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구입해 국제우편으로 쉽게 들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 흡입하는 액상마약 ‘러시’는 잘못하면 심장 발작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환각물질이다. 그런데 성적 흥분을 높여주는 최음제로 알려지면서 일부에서는 이미 통용되고 있었다. 이 조그마한 노란병의 정체는 무엇일까.
 
 
신종마약 ‘러시(Rush)’ 밀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 해외직구로 쉽게 들여올 수 있는 맹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세관이 단속 강화에 나섰다. 최근 인천공항세관에 따르면 러시, 합성대마 등 신종마약류 밀수가 크게 증가했다. 전년도에 약 153건이 적발됐고, 올해 1분기에 62건이 적발됐다. 전년 동기 대비로 보면 3배가 높은 수치다.
 
인천공항세관 관계자에 따르면 신종 마약 통계는 전년도에 약 153건이 적발됐고, 금년도에는 62건이 적발됐다. 전년 동기 대비로 보면 3배 가량 증가한 것이다. 
 
노란병 정체는?
 
‘러시’는 지난해 12월 임시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된 신종 마약류다. 신종마약 반입으로 적발된 사람들 중에는 대학생, 심지어 교수까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세관은 임시마약류라도 법에 따라 처벌받게 된다며 단속기관과 협력해 통관 단계에서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러시’ 밀수 방법은 간단했다. ‘가죽청결제’ 혹은 ‘액체향’으로 위장한 채 들어온 것이다. 인천세관에서 이 마약을 처음 적발했을 당시, ‘러시’의 수신자는 국내에 있는 동성애자였다. 이러한 신종마약이 급증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손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주문할 수 있어 확산 속도가 빨랐다. 인천세관은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해외 판매 사이트의 국내 접속 차단에 힘을 쓰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 주문 통해 밀수 증가 ‘세관 단속↑’
코로 흡입…최음제로 불법 유통
 
문제는 일반인들이 마약류인 줄 모르고 구입할 경우다.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행법에 따라 임시마약류라도 밀수출입, 매매, 투약은 물론 그러한 목적으로 소지 또는 소유할 경우 관련 법률에 의해 처벌을 받게 돼 있다. 인천공항세관 관계자는 “국민들이 마약류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구입하면서 또 다른 문제를 낳고 있다”며 일반 시민 피해를 우려했다.
 
일부에서는 이미 ‘러시’가 최음제로 통용되고 있었다.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성적 흥분을 더해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던 것이다. 노란병 ‘러시’는 10㎖ 가량의 연한 갈색빛을 띄는 액체로 되어 있으며 뚜껑을 열어서 코로 들이마시면 환각 상태에 빠진다.
 
본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은 병 하나로 수십 회의 흡입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품 설명에는 성적 흥분 상태에 빠지게 한다는 문구도 포함돼 있다. 문제는 자칫 잘못하면 심장 발작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우려되는 환각물질이라는 점이다. 특히 동성애자들 사이에서 ‘러시’가 많이 돌고 있다고 전해진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동성연애사이트를 중심으로 신종 마약을 매매하고 투약한 혐의로 백모씨(43)와 김모씨(27) 등 3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지난 2월14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백씨는 영국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신종 마약 ‘러시’ 6㎖짜리 병 80개를 240만원을 주고 해외직구로 들여와 2명에 25만원을 받고 김씨 등에게 되팔았다.
 
김씨 등은 이런 방식으로 구입한 신종마약을 국내에서 재거래하거나 투약했다. 경찰 조사 결과 동성연애자인 백씨 등은 동성 연애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나 채팅 어플을 통해 함께 투약할 대상자를 찾거나 마약을 거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김씨 등은 “성관계시 성적 흥분감을 높이기 위해 마약을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 ‘러시’는 2009년 처음 국내 반입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었다. 당시 경찰은 환각효과가 있는 ‘러시’를 구매한 사람을 붙잡아도 처벌을 할 수 없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성분 분석 결과 환각 및 흥분을 도발할 수 있는 성분이 있다는 회신을 받았지만 지정마약류는 아니라는 통보를 받았기 때문이다.
 
경찰이 마약류 지정에 나섰지만 관련 당국이 4년째 결정을 미루면서 이를 구매해 사용해도 처벌할 법적 근거가 없었다. 그러다 지난해 12월 임시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면서 신종 마약으로 분류됐다.
 
부작용 심해
 
한편, ‘러시’와 함께 합성 대마도 문제가 되고 있다. 합성 대마란 일반 식물에 화학약품을 섞어서 대마와 같은 효과를 내는 신종 마약으로, 지난해까지는 주로 주한미군 탈영병들이 제조·유통하다 적발됐다.
 
최근 인천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가 50여 명의 합성 대마 사범을 검거하게 되면서 이 합성 대마가 일반인들 사이에도 광범위하게 유통되고 있는 사실이 세상에 알려졌다. 신종 마약들이 한국사회로 침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서울도심 주택서
‘2000인분’ 대마 재배
 
서울 노원경찰서는 서울도심 주택과 경기도 전원주택 등을 임대한 후 여대생을 고용해 도심 주택 내에서 대마를 재배한 뒤 판매하고 상습 흡연한 혐의로 총 판매책 서모(47)씨와 강모(26)씨, 중간 판매책 A씨 등 3명을 구속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재배 관리자인 여대생 김모(23)씨와 구매자 이모(32)씨 등 6명도 불구속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씨와 강씨는 지난해 9월부터 총 1000g의 대마초를 생산하고 이중 100g을 싱가포르인 A씨를 통해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씨와 강씨는 미국에서 마약관련 강력범죄로 징역을 선고받고 추방당한 뒤 한국에서 적당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자 지난해 9월 대마를 직접 재배·판매하기로 모의하고 동대문구의 한 빌라를 임대해 대마 재배시설을 설치했다. 이후 한 술집에서 만난 여대생 김씨에게 주거지를 제공하는 대가로 동대문구 주택에서 대마 35그루를 재배하도록 했다.
 
경찰은 서씨와 강씨가 동네 주민 등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전과가 없는 여대생을 고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들은 올해 1월 중순쯤부터 남양주시 소재 단독주택을 공동 구매해 동대문구 주택에서 파종한 대마 등을 이용해 대마 60그루를 재배했다. 
 

A씨는 하와이 등을 오가며 마약을 밀수입하기도 하는 전문 마약 딜러로 이들과는 지인을 통해 알게 된 사이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들이 재배 중이던 대마 105그루와 대마초 900g, 재배시설 물품 등을 압수하는 한편 관세청, 미국 마약단속청(DEA) 등과 협조해 당초 대마초 씨앗을 한국에 들여온 공범 등을 추적하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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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