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의 남자들' 사활 건 권력암투 막후

'서열 2위 전쟁' 박·정·김 한판 붙었다

[일요시사=사회팀] 청와대 안팎에서 총칼 없는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현직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 회장은 'VIP(대통령)의 남자' 정윤회씨에게 한 달간 미행 당했던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줬다. 하지만 정씨는 "미행은 없었다"며 역으로 박 회장의 측근을 배후로 지목한 상황이다. 청와대 안에선 '대통령의 복심'이 관련 내사를 무마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거인들 간의 권력암투. 숨겨진 전모는 무엇일까.

지난 23일 <시사저널>은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윤회씨가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 회장을 한 달 이상 미행했다고 보도했다. 최고 권력자를 사이에 놓고 '그림자권력'이 맞붙은 것이다.

쫓는 정윤회
쫓기는 박지만

<시사저널>에 따르면 박 회장은 지난해 11월부터 오토바이를 탄 정체불명의 사람에게 미행당하고 있다는 낌새를 챈 후 같은해 12월 자신의 집 앞에서 오토바이 운전기사를  붙잡았다. 그리고 "왜 나를 미행하느냐"고 추궁했다. 그러자 운전기사는 "정윤회의 지시로 미행하게 됐다"고 실토했다.

화가 난 박 회장은 이를 김기춘 비서실장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알렸다. 먼저 박 회장은 김 실장에게 "경거망동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에 김 실장은 "그럴 리 없다"고 답했다.

그래도 분노가 가시지 않았는지 박 회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간부 A씨에게 자신이 미행당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서 A씨는 박 회장과 각별한 인연이 있는데 과거 박 회장이 필로폰 투약 혐의로 구속됐을 당시 A씨는 박 회장을 수사한 담당 검사였다. 이 같은 인연으로 둘의 관계가 돈독해졌는지 알 수 없지만 결과적으로 A씨는 박근혜정부가 출범하자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요직을 꿰찼다.


A씨는 즉각 자신의 부하 직원 B씨에게 '박지만 미행 사건'에 대한 내사를 지시했다. B씨는 현직 경찰 신분으로 청와대에 파견된 베테랑 수사관이다. 그는 경찰 내에서 정·관계 인사나 대기업이 연루된 굵직한 사건을 주로 맡았는데 수사력에 있어서는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B씨는 내사 직후 대기발령이 떨어져 사실상 좌천됐다. 현재 B씨는 서울 강북지역 한 일선경찰서에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저널>은 B씨의 인사 문제와 관련, 한 여권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대통령 측근'이 A씨에게 전화를 걸어 B씨를 (경찰로) 원대 복귀시키라고 지시했다"며 "(미행을 사주한) 정씨가 곤경에 처할 수 있다고 판단한 '대통령 측근'이 내사를 중단시켰던 게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소문만 무성한
'밤의 비서실장'

그렇다면 내사를 무마한 '대통령 측근'은 누구일까. <시사저널>은 누구라고 특정하지 않았지만 정씨와 친분이 있는 '문고리 3인방'이 이번 사건과 관련돼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여기서 '문고리 3인방'은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실장, 안봉근 제2부속실장을 말한다. 이들은 박 대통령이 국회에 입성한 1998년부터 지근거리에서 박 대통령을 보좌한 '복심 중의 복심'이다.

대외적으로 이들은 정씨와 1998년부터 2004년까지 손발을 맞췄다. 당시 보좌관(일각에서는 비서실장이라는 증언이 있다) 신분으로 박 대통령을 모신 정씨는 2004년 3월 박 대통령이 당 대표가 되자 보좌관에서 물러났다. 그리고 돌연 여의도에서 모습을 감췄다.

하지만 정씨와 관련한 의혹은 이 무렵부터 꼬리를 물었다. 사람들은 정씨를 가리켜 '밤의 비서실장'이라고 불렀다. '막후에서 박근혜를 움직이는 그림자권력'이라는 소문부터 '박정희 일가의 숨겨진 재산관리인'이라는 소문까지 정씨를 둘러싼 갖가지 의혹은 유령처럼 정가를 떠돌았다.

정씨는 박 대통령과 막역한 사이로 전해진 고 최태민 목사의 사위다. 정씨의 부인은 최 목사의 딸 최순실씨로 이들 부부는 서울 강남 일대의 부동산과 강원 평창 인근의 토지를 소유한 부호로 알려져 있다.

정씨 부부는 슬하에 딸을 두고 있는데 정씨의 딸은 국가대표급 승마선수로 서울 소재 한 고등학교에 통학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고등학교 한 관계자는 "워낙 고위층 자제가 많아 특별히 눈에 띄지는 않았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최태민 사위 정윤회, 박지만 미행 의혹
'문고리권력 3인방' 내사 무마 의혹…누가?

지난 대선을 전후로 여권 일각에선 "정씨가 서울 생활을 접고 평창으로 간 것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숨은 실세' 정씨가 정치판에서 완전히 손을 뗐다는 얘기였다. 그러나 정씨는 딸의 훈련을 지켜보기 위해 자주 승마장을 찾았으며, 정씨의 주거지 또한 서울 강남구 신사동 인근인 것으로 알려져 정확한 내막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사정기관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정씨와 관련한 에피소드가 있다고 귀띔했다. 그는 정씨가 지난해 사석에서 술자리를 가졌는데 한껏 호기가 오르자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번 정부의 서열을 말해줄까? 1위는 대통령(박근혜), 2위는 최순실, 3위는 바로 나(정윤회)." 해당 발언의 배경을 놓고 정씨가 농담을 한 것인지 아니면 속내를 드러낸 것인지 관계자는 명확히 하지 않았다. 다만 그는 "고급 요정에서 나온 비화"라고 설명을 갈음했다.

압구정 로데오거리 외곽에는 정씨가 소유한 빌딩이 있다. 이 빌딩은 ㈜얀슨이 입주한 건물로 유명하다. 정씨는 ㈜얀슨의 대표이사이기도 하다. ㈜얀슨의 주소지로 알려진 건물 4층은 엘리베이터가 작동하지 않았다. 간판도 없었다. 다른 층은 모두 임대된 상황, 정씨를 만날 기회는 없었다. 앞서 정씨는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미행을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제3의 권력'
개입 가능성

그런데 정씨의 인터뷰 중 눈여겨 볼 부분이 있다. 그는 '미행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부인하면서 "가만히 생각해보니까 ○○○ 그 친구가 그랬나?"라고 제3의 인물을 특정했다. 이어 "내가 하도 기가 막혀서 왜 이런 일에 휘말렸나 생각을 해보니까 박지만 회장 쪽에 ○○○씨라고 있는데 그 친구 문제가 나한테 불똥이 튄 게 아닌가 해서 알려주는 거다"라고 말했다. 여러 정황상 정씨가 지목한 인물은 박 회장의 오랜 측근 C씨로 의심된다.

C씨는 지난 이명박정권의 '실세' D씨와 친분이 있는 인물로 몇 차례 언론을 탔다. 한 야권 인사는 C씨에 대해 "D씨와 박 회장 사이의 다리를 놓았다"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청와대 지근에 똬리를 틀었던 D씨와 대통령의 동생인 박 회장은 '권력의 주변부'라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그렇다면 정씨는 왜 실세 D씨가 아닌 C씨를 이번 사건의 배후인 듯 밝혔을까.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 대선 이후 C씨와 문고리 권력 3인방이 세게 붙었다는 얘기가 파다했다"며 "그때 생긴 앙금이 이번 사건의 한 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시사저널>은 한 여권 인사의 말을 인용, "지난해 현 정부가 출범할 당시 박 회장과 가까운 사람들이 청와대 직원으로 임명되는 것을 비서진(문고리) 3인방이 막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이유 등으로 박 회장뿐 아니라 박 회장과 가까운 사람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고 밝혔다.

이렇듯 이번 사건의 발단은 자리싸움. 즉 논공행상 과정에서의 알력다툼이다. 이를 토대로 관련자들의 진술을 종합한 사건 개요는 다음과 같이 추정된다.

최초 '문고리 3인방'은 C씨가 주도하는 '박지만 측근'의 청와대 장악을 경계했다. 때문에 C씨는 3인방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가졌다. 인사에서 배제된 박 회장 측은 칼을 갈았고, 그러던 중 정씨가 3인방의 막후에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박 회장은 정씨로부터 미행을 당하고 있었다.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된 박 회장은 이곳저곳에 하소연을 하기에 이르렀다. 그렇지만 3인방은 정씨를 편들면서 박 회장의 심기를 건드렸다. 박지만-정윤회 세력 간의 권력 다툼은 이처럼 대리전으로 시작했다가 1년 만에 양 세력의 좌장이 직접 나서는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들이 실제 좌장 노릇을 했는지는 미지수. 사정기관 한 관계자는 "청와대 밖 인사에서도 박 회장의 이름이 들렸다"고 말했다. 박 회장의 이름을 빌린(혹은 사칭한) 누군가가 외부 인사에 영향을 미치려 했다는 것이다. 정씨 역시 정권 초기 박 회장과 비슷한 일을 겪었다고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주변인들의 전횡으로 당사자인 박 회장과 정씨가 피해를 입고 있다는 주장은 나름의 설득력이 있다.

논공행상 둘러싼 갈등 "내 사람 심는다"
12월 전후 관계 변화…채동욱 사태 변수?

이번 미행사건에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부분은 김 실장의 역할이다. 막후 권력인 정씨 등과 달리 김 실장은 자타공인 살아있는 권력이다. 그런데 <시사저널>이 보도한 내용을 보면 김 실장은 "그런 일(미행을 사주한 일)이 없다"고 했을 뿐 미행 사건을 직접 챙기지 않았고, 청와대의 내사가 방해받고 있는데도 "난 그런 지시(내사를 중단하라는 지시)를 내린 적이 없다"며 떠넘기는 등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했다.

지난해 8월 김 실장은 청와대로 입성한 후 '1인 독주체제'를 굳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권력을 일원화하는 과정에서 3인방을 제압했다는 소문도 심심치 않게 돌았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달랐다. 실제 3인방은 김 실장의 통제범위 밖에서 고유 업무를 처리했다고 한다.

외부적으로 김 실장은 권력기관을 차례로 접수하며 공을 세웠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갈등설을 막지 못해 위기를 자초했다. 김 실장이 강공 일변도로 나갈 때 청와대 3인방이 이를 견제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올해 초 '김기춘 사퇴설'이 대두됐을 때 관련 배경을 놓고 "김 실장 흔들기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 것도 같은 맥락이다. 3인방은 건재한데 김 실장은 계속해서 위기론이 나온다. 권력암투의 승자가 누군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혼란의 12월
무슨 일 있었나


실제로 '청와대 직원'이 김 실장의 지시라고 꾸며, 내사를 무마하려 했음에도 김 실장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 박 회장이 민정수석실에 미행을 알린 시점(2013년 12월)과 '김기춘 사퇴설'이 처음 등장한 시점(2014년 1월)은 묘하게 일치한다.

비슷한 시기(2013년 12월∼2014년 1월) 청와대는 '채동욱 찍어내기' 의혹으로 출범 후 가장 혹독한 시간을 보냈다. 청와대에 근무한 조모 행정관의 혐의가 최초 밝혀진 날은 2013년 12월2일, 우연인지 필연인지 조 행정관의 직속상관은 이 비서관이었다.

'채동욱 뒷조사'에는 이 비서관이 있는 총무비서관실과 교육문화수석실, 고용복지수석실, 민정수석실이 동원됐다. 청와대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던 셈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공직자 감찰 차원에서 개인정보를 조회했다"고 해명했다.

만약 청와대의 해명이 사실이라면 관련 정보를 컨트롤해야 할 사람은 단 한 명. A씨다. 그런데 A씨는 굳이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하지 않고도 업무 협조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청와대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A씨가 그랬던 것일까. 아니면 그보다 더 '윗선'의 의지가 있었던 것일까.

미행과 뒷조사. 각각 다른 사건을 놓고 나란히 '키맨'이 된 A씨와 3인방. 이들 뒤에서 각각 숨을 죽이고 있는 박 회장과 정씨. 얽히고설킨 이들의 파열음이 청와대 안팎에서 감지된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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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