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덮친 '운석 열풍'…소문과 진실

이상한 물체가 있다? ‘용마산 미스터리’

[일요시사=사회팀] 최근 경남 진주와 전북 고창에서 운석들이 무더기로 발견되면서 우주물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운석의 신비함과 함께 그 가치에 대한 물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 국내 곳곳에 운석이 떨어지면서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UFO(미확인 비행물체)와 관련된 미스터리가 있어 흥미롭다. 운석과 UFO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지난 9일 오후 8시경 전국적으로 운석낙하현상이 관측됐다. 당시 녹색 광원의 물체가 수직으로 낙하하는 장면을 목격했다는 사람들의 제보가 끊이지 않았다. 이후 운석의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이 SNS를 통해 삽시간에 퍼졌다. 그리고 진주 대곡면 및 미천면에서 운석으로 추정되는 두 개의 암석이 발견됐고 극지연구소로 옮겨서 분석에 들어갔다.

극지연구소 극지지구시스템연구부와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의 1차 분석 결과, ‘오디너리 콘드라이트(ordinary chondrite)’로 분류되어 암석학적 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운석은 일부를 절단해 세부 분류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차 분석 결과에 따라 운석의 가치가 결정된다.

녹색광원 혹시?
UFO 추측 난무

이러한 가운데 진주에서 발견된 운석이 문화재적 가치를 지닌 기념물로 지정될 조짐을 보이며 발견자와 국가 간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문화재청은 운석이 발견된 진주시 대곡면과 미천면의 낙하지점을 현장 조사하는 등 운석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진주 대곡면 파프리카 재배 비닐하우스에서 운석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발견됐다. 또 진주 미천면 중촌마을 주민 밭에서도 흔적이 나타났다. 이후 16일에 모두 운석으로 확인됐다. 두 운석의 암석학적 특징의 유사성을 발견한 것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두 운석은 하나의 운석이 대기권(진주 상공)에서 분리·낙하한 것으로 추정한다. 극지연구소 극지지구시스템연구부와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에서 광학현미경 및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1차 분석한 결과 금속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늘서 떨어진 녹색 광원에 국민적 관심
운석 둘러싸고 루머 난무…무엇이 진짜?

이렇듯 진주에서 잇따라 운석이 확인되고 전북 고창에서도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이 무더기로 발견돼 사실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18일 고창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한 남성이 찾아와 “운석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찾았다”고 신고했다.

고창군 흥덕면에 사는 고모(54)씨는 둑 근처에서 운석을 주웠다고 밝혔다. 운석은 25∼30개였으며 한꺼번에 발견됐다. 고씨는 운석이 낙하하는 장면을 그대로 목격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음 날 뉴스를 보고 낙하 위치를 파악해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례적으로 운석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운석 사냥꾼들이 몰려들고 있는 것이다. 연일 운석에 대한 관심이 과열 조짐을 보이자 국무총리까지 나섰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18일 “운석을 발견자로부터 국가가 확보할 수 있는지, 천연기념물로 지정해 국외유출을 통제하고 보존할 수 있는지 등 전반적인 관리방안을 검토하여 마련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 운석의 정체를 두고 한발 더 나아간 주장을 했다. 운석이 낙하하기 직전의 광원이 결코 평범하지 않았다는 것. 이들은 녹색광원을 UFO와 연관 지어 해석했다. 그리고 특정 지역에 운석, UFO 등이 자주 출몰한다고 강조했다. 그중에서도 ‘용마산 UFO 미스터리’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많은 사람들의 구미를 당겼다. 용마산 UFO 미스터리는 용마산 부근에 미지의 물체가 있다는 의혹으로 시작됐다.

용마산 뒤편에서
녹색 섬광 발견


서울시 중랑구 면목동에 위치한 용마산(해발 348m)은 아차산의 최고봉으로 면목동 동현에 위치해 있다. 이 산에서 UFO가 자주 목격된다고 전해진다. 한국UFO연구협회에 따르면 1997년 10월18일에 용마산 부근에 수백대의 UFO가 나타났다. 그 이후에도 목격담은 끊이지 않고 있다.
 

용마산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부 A씨는 가끔 베란다로 향해 밤하늘을 감상한다. 그런데 어느 날 믿지 못할 광경을 직접 목격하게 된다. 한강 쪽으로 반짝거리며 빠르게 비행하는 물체를 발견한 것. A씨는 이후에도 여러 대의 UFO를 목격했다고 주장했다.

시간을 두고 여러 대의 UFO가 잇따라 반짝이며 움직였다는 것이다. 당시 A씨는 혼자가 아니었다. 고등학생 아들과 함께 목격했다. 카메라로 찍고 싶었지만 찰나에 사라져버려 UFO의 모습을 담을 수 없었다.

용마산 일대서 UFO 자주 목격
핫스팟?…황당한 의혹들 제기

직장인 B씨도 아파트 베란다에서 UFO로 추정되는 물체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그가 본 UFO는 A씨의 경우와는 다르게 매우 천천히 움직였다고 했다. 그리고는 용마산 정상에서 갑자기 사라졌다고 한다. 이후에도 용마산 정상에서 정체모를 광원을 관측하면서 UFO의 존재를 믿게 됐다.

C씨도 용마산 정상에 큰 광원이 제 자리에 정지해 있는 것을 목격했다. 친한 선배와 동네 부근의 벤치에서 담소를 나누며 쉬고 있는데 건너편 용마산 상공에 환한 둥근 물체를 발견한 것이다. 이를 수상히 여긴 C씨는 관찰을 이어갔다. 그리고는 흰색 광원이 옆으로 서서히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광원은 방향을 틀어 수락산과 도봉산 방면으로 일정하게 멀어져 갔다. 믿기 어려운 경험을 한 C씨는 집으로 돌아가 UFO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놀라운 것은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한 목격담이 꽤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용마산의 신비한 목격담이 전해지면서 용마산에 UFO 정거장이 있는 게 아니냐는 다소 황당한 의혹도 제기됐다. 지도로 봤을 때 용마산 정상에는 파랑색을 띈 수상한 구역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보고 실체를 밝히고자 직접 용마산 정상을 탐험하는 이들도 적잖았다. 그러나 뚜렷한 해답은 찾을 수 없었다. 용마산 UFO 미스터리는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있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운석 소유권 논란

지난 19일 이창희 진주시장은 진주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진주 운석은 해방 후 최초로 우리나라에 떨어진 운석이고, 국내에서 최초로 소유권을 가지는 만큼 진주시민의 재산으로 보존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진주시가 ‘진주 운석’을 시민의 재산으로 보호하는 방안을 구상하기로 한 것이다. 이 시장은 “진주에 운석이 떨어져 우리 시가 마치 하늘의 축복을 받은 것 같다”며 “운석의 학술적, 문화적 가치를 살리기 위해 반드시 진주시민의 재산으로 보호하고, 또 관광자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진주에서 운석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외지인들의 방문도 줄을 잇고 있다. 문화재청은 운석을 국가 차원의 보호조치를 위해 지난 17일 진주에서 현지 확인작업을 벌이기도 했다. 문화재청은 진주운석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소유권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매듭을 짓지 못하는 상황이다. <광>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