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스토리> 로또 1등남 '쪽박찬' 사연

"쓰다 보니 10억도 쓸게 없더라"

[일요시사=사회팀] 스물여섯, 젊은 나이에 로또에 당첨된 황모씨. 외제차를 타고, 애인과 동거할 집을 사는 등 호화로운 삶을 누리던 황씨는 불과 20개월 만에 모든 돈을 탕진하고 범법자가 됐다. 이제는 30대가 된 황씨. 붙잡힌 그의 지갑에선 로또복권이 나왔다. 하지만 요행은 그를 두 번 찾아오지 않았다.

무직인 황모(34)씨는 경찰의 추적을 피해 도피생활을 하고 있었다. 1억3000만원 상당의 휴대전화 등을 상습 절취한 혐의로 지명수배된 황씨는 1개월마다 대포폰과 대포차량을 새로 뽑으며 경찰의 수사망을 빠져나갔다.

운 좋은 사나이

오피스텔과 모텔 등을 근거지로 하여 은신하고 있던 황씨. 그는 만나는 사람에게 문신을 내보이며 조직폭력배 행세를 했다. 또 조직폭력배를 빙자하여 뺏은 휴대폰은 장물범에게 팔아 도피자금을 마련했다. 황씨의 범죄행각은 수배 중에도 계속됐다.

그러나 황씨의 도피행각은 3개월 만에 끝을 맺었다. 황씨의 이동경로를 끈질기게 추적한 경찰이 그를 붙잡은 것이다. 지난 5일 경남 진주경찰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절도) 위반 혐의로 황씨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구속된 황씨의 지갑에선 로또복권과 스포츠토토 등 복권 10여장이 발견됐다. 경찰 조사에서 황씨는 도피생활 중에도 로또 당첨의 꿈을 버리지 못했다고 했다. 실제로 황씨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전국에서 가장 운이 좋은 사나이였다.


지난 2005년 7월 황씨는 별다른 직업 없이 경남 일대를 전전하던 중 복권가게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로또복권을 구입했다. 그런데 일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행운이 황씨에게 찾아왔다. 6개 숫자가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면서 로또복권 1등에 당첨된 것이다. 당첨금액은 17억여원, 이중 세금을 제외한 14억여원이 황씨의 몫으로 계좌에 입금됐다.

스물여섯이라는 젊은 나이, 더구나 미혼이었던 황씨는 갑자기 굴러온 횡재를 주체하지 못했다. 성실함과는 거리가 멀었던 황씨. 그에게 로또 당첨은 결국 악재가 됐다.

처음 황씨는 외제승용차를 뽑고, 애인과 동거할 집을 마련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누렸다. 이 과정에서 수억원을 들여 호프집까지 열었지만 영업이 부진해 곧 문을 닫았다고 한다.

황씨는 남은 돈을 싸들고 강원랜드로 갔다. 한탕 크게 벌 생각으로 도박을 했지만 하루 동안 수억원을 날렸다. 평정심을 잃은 황씨는 노래방이나 유흥업소를 전전하며 여자를 상대로 돈을 흥청망청 뿌렸다. 황씨가 받은 당첨금은 2007년 4월께 바닥을 드러냈다. 당첨으로부터 탕진까지 불과 20개월 만의 일이다. 경찰 조사에서 황씨는 "돈을 수억원씩 잃다 보니 14억원이 쓸 게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돈이 다 떨어진 황씨는 2010년 4월 무렵부터 내리막을 걸었다. 절도와 사기 혐의 등으로 지명수배와 복역을 반복한 것. 지인에게 빌린 돈을 갚지 못하면서 사기 혐의로 피소되는가 하면 금품을 훔치다가 적발돼 철창신세를 지기도 했다. 이렇듯 2차례 수감된 황씨지만 출소 후에도 그의 못된 버릇은 고쳐지지 않았다.

지난해 12월2일 오후 5시께 진주시 한 휴대폰 할인매장을 찾은 황씨는 최신 스마트폰 2대를 구매하는 척하며 종업원에게 접근했다. 이어 "건너편에 내 사무실이 있는데 계약서와 스마트폰을 들고 그쪽으로 가자"며 종업원을 밖으로 유인한 후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스마트폰을 가지고 도망쳤다. 이때 황씨가 훔친 스마트폰 2대의 시가는 300만원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또 황씨는 같은해 12월20일 진주시 한 등산복 매장에서 "내가 점장과 친구인데 잠시 통화를 하겠다"고 한 뒤 종업원(20)의 휴대전화를 빌려 도망치는 수법으로 휴대전화를 절취했다. 이 같은 수법으로 황씨는 지난해 3월부터 최근까지 영남지역 휴대전화 할인매장, 식당, 의류매장 등지에서 모두 135차례에 걸쳐 1억3000만원 상당의 휴대전화를 훔친 것으로 경찰은 전했다.


절취한 스마트폰은 대당 15만∼100만원 사이에 거래됐다. 황씨는 이렇게 챙긴 돈 대부분을 복권 구매에 사용했다고 한다. 황씨는 경찰 조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로또 당첨금에 대한 질문을 받자 "아픈 기억인데 이야기하지 마라. 우울증 때문에 약까지 먹는다"며 일체의 진술을 거부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거듭된 추궁이 이어지자 "로또에 당첨되지 않았다면 평범하게 살았을 텐데… 로또 때문에 수배됐고 내 인생이 이렇게 됐다"고 한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첨금 17억원 20개월 만에 탕진
돈 떨어지자 사기·절도로 철창행

로또 1등 당첨자의 수난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2012년 7월에는 광주 한 목욕탕 안에서 A(43)씨가 목을 매 숨진 채로 발견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 그는 2007년 초 로또복권 1등에 당첨돼 18억여원을 수령했다가 4년도 못 가서 받은 당첨금 모두를 탕진했다.

최초 A씨는 당첨금으로 사업에 도전했으나 실패했고, 지인으로부터 사기를 당하는 등 벼랑 끝에 몰렸다. 빚더미에 오른 A씨는 가족과 분가해 홀로 지내던 중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비슷한 시기 인천에서는 자신 몰래 로또 당첨금을 인출한 부인을 때린 혐의로 B(42)씨가 구속되는 일이 벌어졌다. B씨는 2011년 10월 말 로또 1등에 당첨된 후 당첨금으로 19억원을 받았다. 그러나 B씨는 황씨의 경우처럼 불과 1년여 만에 당첨금을 모두 썼다. 이후 B씨는 이혼을 요구하는 아내를 폭행하고 담뱃불로 신체를 지지며 자살을 종용하는 등 비정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도박·유흥에 빠져

지난해에는 로또 1등을 꿈꾸던 C(32·여)씨가 당첨을 위해 시댁에 불을 지르는 황당한 사고가 일어났다. C씨는 '로또가 되려면 아는 사람 집에 불을 질러야 한다'는 미신을 믿고 시댁에 불을 지른 뒤 곧장 로또를 구입했다. 하지만 6개의 숫자는 끝내 C씨를 외면했다.

814만5000분의 1. 벼락을 맞을 확률이지만 황씨는 또 한 번 로또 1등에 필사적으로 매달렸다고 한다. 그러나 요행은 그를 두 번 찾지 않았다. 안 되느니 못한 대박의 꿈은 씁쓸한 쪽박으로 끝을 맺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최고 로또명당 어디?
1등만 무려 20번…주말 1만명 북적

서울 지하철 마들역에서 노원역 방면으로 400M를 걸어가면 전국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로또명당이 있다. 1등만 무려 20번이 당첨된 이 가게는 주말이면 대박을 쫓는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이 로또명당에는 주말 기준 약 1만명의 사람들이 오고 가는 것으로 전해진다.


원래 이 로또명당은 편의점이었지만 마니아들 사이에서 소문이 난 뒤 지금은 '복권 판매 전문점(?)'으로 변신했다. 2002년부터 지금껏 해당 가게는 전국 로또복권 판매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한 가지 흥미로운 건 가게 주인은 로또를 사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로또 1등은 못해도 판매 1등을 했으니 그걸로 된 것"이라며 머쓱해했다.

기자가 찾은 명당은 가게 앞 횡단보도까지 사람이 몰려 긴 행렬을 이루고 있었다. 최고 당첨액은 106억원(394회), 최소 당첨액은 4억원(546회), 평균 당첨액은 29억여원이라고 알려졌다. 로또를 구입한 한 시민은 "많은 사람들이 오니까 그만큼 당첨 확률도 높아지는 것 아니겠냐"며 "로또를 사기 위해 타지에서 올라온 사람도 꽤 많다"고 말했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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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