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증발한 민주당 '대선 미수금' 미스터리

현금 1억 뽑아 당직자와 나눴다?

[일요시사=사회팀] 지난 대선을 치르는 과정에서 민주당 일부 당직자가 홍보업체로부터 뒷돈을 챙겼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협력업체와 동업관계에 있던 박모씨는 이 같은 의혹을 지피면서 "수상한 현금 1억원이 인출됐다"고 주장했다. 정산되지 않은 대선 미수금을 놓고 박씨가 당긴 불씨가 민주당에 옮겨 붙고 있다.

지난 18대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을 위해 전화홍보 업무를 수행했던 업체 대표가 사기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다. 그런데 업체 대표는 "내가 오히려 민주당에게 사기를 당했다"며 억울하다는 제보를 했다. 민주당과 업체 대표 사이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기자가 입수한 진정서는 모두 10장 분량으로 직인이 찍힌 원본이었다. 해당 진정서에서 박모씨는 자신을 홍보대행업체 S사의 대표라고 소개했다. 그는 S사를 "2012년 12월19일 치러진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인천시당, 충남도당, 경북도당, 경남도당, 경기도당에서 전화홍보를 수행한 업체"라고 설명했다. S사는 지난 19대 총선을 앞두고도 민주당 한 국회의원 후보의 의뢰를 받아 여론조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불법 있었나

그렇다면 박씨는 왜 진정서를 민주당 앞으로 내민 것일까. 박씨가 밝힌 사건 경위는 다음과 같다.

박씨는 민주당 국장급 인사인 김모씨 등의 주도 하에 인천시당·충남도당·경남도당 당직자를 소개받고, 전화 ARS 서버를 활용한 전화홍보 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앞서 경기도당 및 경북도당을 거래처로 두고 있던 박씨는 각 당 실무자와 만나 양해를 구한 뒤 모두 5개 시·도당(기존 거래처 2곳, 소개받은 거래처 3곳)의 업무를 맡기로 합의했다.


그런데 김씨가 밀던 업체는 M사였다고 박씨는 주장했다. 인천·충남·경남도당의 업무를 관장했던 M사는 J씨를 대표로 한 홍보업체였다. 박씨에 따르면 J씨는 김씨와 자주 어울려 술을 마셨고, 취기가 오르면 당구 내기를 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였다.

김씨의 제안으로 J씨와 동업관계가 된 박씨는 사업에 필요한 전화회선 공급, 서버의 임대 및 자금운용을 맡아 처리하기로 약속했다. 또 일선 업무는 J씨가 맡는 것으로 역할을 나눴다. 대선을 앞두고 박씨는 J씨와 수익을 5:5로 나누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대선은 민주당의 패배로 귀결됐다.

그래도 박씨는 민주당을 믿었다고 했다. 사업을 정산하는 과정에서 당시 업무를 위해 썼던 통화료와 서버 임대료 등이 지급될 것으로 믿었다. 아울러 민주당이 수익을 업체로 넘겨주면 J씨와 배분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약속한 대금은 지불되지 않았다.

홍보업체서 지급 보증한 수억원 사라져
당 관계자들 빼돌린 의혹…비자금 조성?

박씨는 차일피일 정산을 미루는 민주당을 미심쩍게 봤다. 그런데 자신의 사업 파트너였던 J씨가 3억여원을 송금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의심은 확신에 가깝게 바뀌었다. 박씨는 J씨에게 돈을 나누자고 요구했지만 J씨는 박씨에게 "기다려보라"고 한 뒤 연락을 끊었다. 이 과정에서 '제3의 인물' K씨가 등장한다.

K씨는 박씨에게 사업에 필요한 통신 서버를 임대해 준 인물이다. 박씨는 "K씨가 3억8천여만원을 (민주당으로부터) 전달 받고, 전화 사용료 정산을 위해 통신사 L사에 전액 입금한 뒤 3900여만원(사용료)을 제외한 3억4천여만원을 (L사로부터) 재입금 받았다"며 "이중 4천만원을 제외한 돈이 J씨에게 송금됐다"고 말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박씨는 "J씨가 현금 1억원을 인출했다"며 "J씨는 이 돈을 민주당 당직자인 두 김씨에게 각각 5000만원씩 준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또 박씨는 "J씨와 당직자가 짜고 홍보에 든 비용을 과다 계상해 선관위에 허위 청구함으로써 선거비용 보전금을 부풀려 받았다"고 폭로했다.


자문을 구한 민주당 한 보좌관은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직자는 정년이 없고 목돈을 만지기 어려워 이 같은 유혹에 시달리기 쉽다"고 의견을 전했다.

그러나 박씨가 겨냥한 당사자들은 "사실과 다르다"며 강하게 항변했다. 먼저 김씨(현 국장)는 "박씨의 일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면서 "여러 경로로 확인을 했지만 박씨가 민주당과 계약을 맺었다는 어떠한 증거도 찾을 수 없었다"고 반박했다. 또 금품 상납 의혹에 대해선 "받은 바도 들은 바도 없다"며 "박씨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또 다른 김씨(전직 국장)는 "왜 나를 물고 늘어지는지 모르겠다"고 억울해했다. 그는"하청 업체 간의 다툼으로 알고 있는데 나를 끌어들이는 저의가 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실제로 박씨는 사기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상황. 그는 대선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하청을 받은 뒤 일부 업무에 대해서 재하청을 줬지만 수억원의 용역비를 지급하지 않아 민사소송의 피고까지 됐다. 하지만 박씨는 소송 과정에서 "민주당이 돈을 주지 않아 용역비를 지급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씨는 "박씨가 정말 결백하다면 J씨를 고소하면 되는데 왜 이제껏 가만히 있었나"며 날을 세웠다. 이어 "J씨가 인사(상납)를 했다는 증거가 있느냐. 말만 그렇게 하고 돈을 뒤로 빼돌렸는지 어떻게 아느냐"고 불쾌해했다.

최근 김씨는 민주당 당직에서 물러난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J씨와 친분이 있는 사실은 인정했다. 하지만 박씨와는 일면식도 없는 사이임을 누차 강조했다. 더불어 박씨에 대해 무고죄로 고발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진흙탕 싸움

지난 1월 K씨가 박씨에게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편지를 보면 과다 계상된 1억2천여만원에 대한 언급이 있다. 박씨는 "L사가 작성한 회선 현황 트래픽 자료와 실제 보전 신청된 자료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서 "이 (차이로 생긴) 돈이 선관위로 과다 청구된 보전금"이라고 못박았다. 이에 대해 L사 관계자는 "인감을 도용하지 않는 한 기간 통신 사업자가 만든 자료를 위조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말했다. 한편 사건의 키맨인 J씨는 자신과 관련한 모든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