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골프인> 공병소 청풍교역 사장

‘장타’ 독립된 장르로 만들고파

골퍼들이 꿈꾸는 것 두 가지를 꼽으라면 사람마다 조금씩 이견은 있겠지만 ‘비거리’와 ‘정확한 방향성’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에 대해 크게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웍스골프는 바로 그 두 가지 요소를 발전시켜온 브랜드다.

‘장타 전용’이란 수식어를 앞에 붙이는 CBR 시리즈를 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최근 CBR 시리즈의 최신 모델인 CBR3를 낸 청풍교역. 뛰어난 비거리와 높은 페어웨이 안착률을 자랑하는 CBR3를 소개하는 청풍교역 공병소 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CBR3’ 설계기술과 소재, 제조공법 차별화
‘장타자’이기를 바라는 골퍼들 가장 선호


장타에 대한 열망을 이룰 수 있는 꿈의 드라이버가 드디어 탄생했다. 장타 전용드라이버를 수입 판매하고 있는 웍스골프에서 CBR3를 선보인 것. 공병소 청풍교역 사장은 기존 CBR 시리즈보다 획기적으로 발전한 CBR3의 특징을 설계, 소재, 제조 공법의 차별화를 들어 설명했다. 공 사장은 “이번 CBR3은 설계기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3D가 아닌 4D 디자인으로 Dual Ducted Gravity System(D. D.G.S)을 채용했다.

쉽게 말해 ‘이중구조 공기 흐름 촉진 시스템’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 사장은 이어 “CBR3는 기존 제품보다 백스핀이 20%나 줄었다. 따라서 저항이 줄어 비거리가 많이 나가도록 설계됐다. 스윗에리어 확대는 물론 스윗 스팟에 빗맞아도 센터 히트보다 토우, 힐 기울기가 기존 드라이버보다 50% 이상 줄어들어 미스샷이 거의 없다”고 자신 있게 설명했다.

“기울기 50% 이상 감소
미스샷이 거의 없다”

CBR3의 큰 특징으로는 소재의 차별화를 들 수 있다. 공 사장은 “청풍교역은 20여 년 동안 철강, 비철금속 등의 무역을 한 회사로 러시아와 수교 전부터 금속 비즈니스를 하며 티타늄 원료를 공급했다. 이 때문에 골프클럽을 만드는 재료에 관한 한 월등한 지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CBR3의 샤프트는 세계 최초 그라파이트 샤프트를 개발한 ‘마미야 OP사’와 ‘WORKTEC’이 공동개발 했다.

4축 고탄성 섬유 PROFOR CERV를 장착하여 CBR3 드라이버가 가진 비거리 DNA를 극대화하여 환상적인 비거리 연출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밝혔다. 공 사장은 CBR3의 또 다른 특징으로 차별화된 제조공법을 들었다. 공 사장은 “양산할 수밖에 없는 유명브랜드는 단조 제품을 만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CBR3는 초정밀 진공 주조 기법을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조 기법을 이용하면 밀도가 일정하다. 샤프트와 헤드, 두 개의 몸체를 주조해서 레이저로 용접함으로써 이물질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파워로스가 없으며 자유자재로 뽑을 수 있다”고 제품의 최적화를 설명했다.

초정밀 진공주조 기법 사용
밀도 일정, 제품최적화 ‘따봉’

CBR3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많은 호평을 들었다’는 공 사장은 “테스트는 기계적 물성테스트, 로봇, 휴먼 테스트를 거친다. 무엇보다도 사람에게 직접 테스트를 하고 데이터를 뽑는 것이 중요하고 까다롭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프로그룹에서 장타자 40여 명이 3개월간 매월 15일 간격으로 조사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했다. 또 보기플레이를 전후로 하는 골퍼 200여 명, 초보 100여 명의 테스트를 거쳤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 선수들에게서 ‘꿈의 드라이버’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것은 그야말로 둘도 없는 찬사”라며 “CBR3는 예전과는 다른 획기적인 수준의 성능을 자랑한다”고 자신했다. 이번 CBR3는 연구 시작부터 완성까지 공 사장의 견해가 70% 이상 반영된 제품이다. 공사장은 “나의 모든 지식과 경험을 동원해 이번 개발에 참여했다. 내 명예를 걸고 CBR3는 기존 자사 제품보다 월등하다는 확신이 있다”며 “CBR3 한국형은 일본형보다 우수하다.

일본 선수들 ‘꿈의 드라이버’ 극찬
“한국형은 일본형보다 우수” 자신


제조공법은 같지만 샤프트의 질이 뛰어난 만큼 한국형 클럽의 질이 높다”고 국내에 선보인 CBR3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웍스골프의 CBR3는 장타전용 드라이버인 만큼 ‘장타자’이기를 바라는 골퍼들이 많이 찾는다. 골퍼라면 모두가 장타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고 그에 대한 열망은 국적을 막론,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미국 역시 장타에 대한 열망이 높다.

수년간 일본의 골프문화를 지켜봐 온 공 사장은 3년 전 ‘한국 장타자 선수권 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공 사장은 “첫 대회 때는 홍보가 부족했고 사실상 ‘장타대회’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다. 그러나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관심을 받았고 지난 8월에는 최초로 ‘한·일 장타자 대회’를 일본에서 개최, 우리나라가 우승을 거뒀다”고 밝혔다.

일본보다 우리나라는 ‘장타대회’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 공 사장의 생각이다. 공 사장은 “일본은 장타동호회가 200여 개, 회원은 1만여 명으로 동호회원들끼리 유니폼을 맞춰 입고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활발한 활동을 한다. 일본에서의 장타대회는 많은 곳에서 관심을 받는데 수백 명의 갤러리와 매스컴의 관심이 집중된다. 이런 일본 장타대회는 16년의 역사가 만들어낸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국내 인식 많이 부족
‘장타대회’ 활성화해야

그는 이어 “미국과 일본은 ‘장타대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활발하게 개최되지만 한국은 아직 ‘장타대회’라는 것을 경시한다. 그러나 한국 또한 ‘장타’가 새로운 장르로 자리매김해야 할 때가 왔다”고 의견을 밝혔다. RE/MAX 세계장타대회나 일본의 드라콘 장타대회같이 규모가 큰 장타대회를 만들고야 말겠다는 공 사장은 “한국에서도 ‘장타대회’를 매스컴에서도 조명해 골프대회 전반에 걸쳐 발전의 한 획을 그어야 할 때가 왔다”며 “‘장타’라는 골프의 장르를 발견, 흥미를 느끼고 또 새롭게 진입을 하면서 클럽을 재개발하는 식으로 선순환구조가 될 때 골프계에 또 다른 발전이 될 것이다”라고 적극적으로 밝혔다.

28년 동안 청풍교역을 경영하면서 자신만의 철학이 있다는 공 사장은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에 비중을 둔다. 야합이나 타협을 즐겼다면 회사규모가 지금보다 더 커졌을지 모른다”며 “가치 기준을 돈에 두었다면 아마도 다른 역사를 썼을 것이다. 그러나 중요 기준을 ‘인간’에게 둔다”고 거듭 강조했다. ‘1년에 10번 정도 라운드를 즐긴다’는 그는 “올해는 한 번도 필드에 나가지 못했다.
 
시간적 여유가 없기도 했지만 내 성격이 한 곳에 관심을 두면 그것에 미치는 편이다. 아마도 골프에 미치면 매일같이 라운드를 나갈 것이다”라며 “그래도 비거리가 240~250야드 정도다. 드라이버의 도움이 크다”며 미소 짓는다. 야합과 타협을 모르는 청풍교역 공 사장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에 참여한 CBR3. CBR3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골퍼들이 향상된 비거리와 정확한 페어웨이 안착으로 더욱 즐거운 라운드를 펼칠 것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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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