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골프장 캐디피 12만원 시대 집중분석

“골프치기 무섭다”

‘캐디(caddie).’ 골프장 코스를 파악하고 골퍼들에게 클럽 선택이나 바람의 방향과 지형, 룰에 대한 조언을 돕는 경기 보조원이다. 16세기 스코틀랜드 메리 스튜어트 여왕이 세인트앤드루스에서 골프라운딩을 즐길 때 프랑스 귀족의 어린 아들을 ‘카데(생도라는 뜻)’라고 부르며 대동했는데, 이것이 캐디의 유래로 알려졌다.

그런데 요즘 캐디들이 골퍼들을 울리고 있다. 바로 국내 골프장들이 팀당 10만원이던 캐디피를 올해 대거 12만원으로 올린 것이다.
종전 10만원에서 12만원(4백1캐디 기준)으로 인상한 골프장이 전체의 31%로 늘어났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18홀 이상의 국내 골프장 325곳을 조사한 결과 31%인 101곳이 12만원의 캐디피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퍼 울리는 캐디

회원제 골프장은 227곳 중 39.0%인 89곳, 퍼블릭 골프장은 98곳 중 12.2%인 12곳이 12만원을 받고 있다.
캐디피 12만원을 받는 골프장은 2011년 파인리즈 1곳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봄 수도권 일부 고가 골프장이 12만원으로 인상한 이후 15곳으로 늘어났고 올해 5월 50곳, 8월에 101곳으로 급증했다.
캐디피 12만원인 회원제 골프장을 지역별로 보면 수도권이 가평베네스트 등 58곳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강원권이 16곳(골든비치 남춘천 동원썬밸리 라데나 비발디파크 센츄리21 엘리시안강촌 웰리힐리 오크밸리 옥스필드 제이드팰리스 청우 클럽모우 파가니카 힐드로사이 휘닉스파크)이었다. 충청권은 12곳(동촌 레인보우힐스 로얄포레 상떼힐 센테리움 시그너스 썬밸리 아름다운 임페리얼레이크 젠스필드 천룡 힐데스하임)이다.
영남권에서는 레이크힐스경남과 스카이뷰(경남 함양) 등 2곳에서 12만원을 받았고 베네치아(경북 김천)는 11만원이었다. 호남권에서는 상떼힐익산이 유일하게 12만원을 받고 있다.
 

18홀 이상 325곳 중 100곳, 지난해는 15곳
캐디 수 절대적 부족이 캐디피 인상 주요인

 

퍼블릭 골프장도 총 12곳에서 12만원의 캐디피를 받았다. 수도권의 경우 베어스베스트(인천), 베어크리크 가산노블리제(이상 포천), 해솔리아 360도(이상 여주), 이천실크밸리(이천) 등 6곳이었으며 강원권은 블루마운틴 홍천(이상 홍천), 파인리즈(속초), 벨라스톤(횡성), 오너스(춘천) 등 5곳, 영남권은 사우스케이프오너스(남해) 1곳이었다. 써닝포인트(용인)와 장수(전북 장수)는 11만원을 받고 있다. 회원제 골프장 가운데 가장 싼 9만원의 캐디피를 받는 곳은 제주의 캐슬렉스제주, 한라산 등 2곳이었다. 팀당 캐디피가 가장 비싼 곳은 인천국제로 1백1캐디제로 운영해 캐디피만 28만원이다. 2백1캐디제인 안양은 24만원, 레이크우드는 20만원이다.
1969년 당시 18홀 기준으로 300~400원으로 출발했던 캐디피는 1993년 시행된 캐디피 정액제로 그린피에서 분리, 3만원으로 재조정됐다.
골프인구의 증가로 1996년 6만원, 2005년 8만원으로 올랐고 2009년엔 10만원을 넘어섰다.
골프장이 캐디피를 인상시키는 가장 큰 배경은 캐디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해서다. 골프장 입장에선 빠른 경기 진행으로 더 많은 내장객을 유치해 매출을 올리려면 캐디의 존재가 절실하다.
현재 450여개 골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캐디들은 대략 3만여명 선. 보통 18홀 기준 60명 안팎의 캐디들을 필요로 하는데, 올해 골프장들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캐디 수급 균형이 깨졌다. 올해 말엔 골프장 500개를 돌파할 예정이어서 골프장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3000~5000만원의 연봉과 숙식, 교육까지 지원받는 캐디들이 더 좋은 조건을 찾아 떠나기 때문이다.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이들을 잡기 위해 골프장이 내놓은 ‘당근책’이 바로 캐디피 인상이다.
하지만 인상분에 대한 부담은 오롯이 골퍼들 주머니에서 빠져나간다.
일반 골퍼들은 각종 온라인 게시판에 “골프장 배를 불리는 데 왜 우리가 돈을 내야 하나” “ 캐디인지 학생인지 모를 캐디한테 12만원씩이나 줘가며 가르쳐야 하나” “안 그래도 줄어드는 골프장 손님이 더 떨어질 게 뻔하다. 제 무덤 파는 꼴”이라며 울분을 토하고 있다.
업계 시선도 따갑다. 윤원중 한국골프장경영협회의 사무국장은 “캐디가 부족하면 노캐디나 캐디선택제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무턱대고 캐디피를 올려 골퍼들의 부담을 가중시키면 분명 부메랑이 돼 골프장의 경영 악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했다.
골프 관계자들은 미국처럼 노캐디 또는 캐디선택제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본도 지방은 이미 캐디선택제가 정착됐고, 수도권 일부 골프장은 20명 정도만 캐디를 보유하고 나머지는 아웃소싱제로 탄력 있게 운영, 자연스럽게 골퍼들의 부담을 줄이는 상황이다.

캐디선택제 확산


이런 가운데 ‘일자리 창출형 사회적 협동조합’이 발족을 준비, 캐디 수급 문제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협동조합이 싱글맘이나 경력 단절 여성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 캐디교육을 시켜 골프장에 파견하면 골프장은 캐디 수급문제를 해결하고 골퍼들은 지금보다 낮은 캐디피를 부담한다.
사회문제인 일자리 창출까지 가능해 1석 3조의 효과를 본다”며 “진정한 의미의 골프 대중화 시대를 위해선 골퍼들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는 게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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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