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삼의 맛있는 정치> 의대생 복귀와 남은 과제들

지난 12일, 장기화하고 있던 의대생 집단 휴학 사태가 전환점을 맞이했다. 대한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는 최근 국회 교육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대한의사협회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의대생이 학교로 복귀하겠다는 공식 견해를 밝혔다.

이번 의대생 학교 선언은 약 1년5개월 동안 이어져 온 의정 갈등의 해소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앞서 지난해 2월부터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며 전국 의대생 다수가 수업과 실습을 거부하고 집단으로 휴학에 들어갔다. 윤석열정부에서 의대 정원을 기존보다 2000명 이상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교육의 질 저하와 의료 현장 혼란을 우려한 학생들이 일제히 행동에 나섰던 것이다.

이후 정부와 학생단체, 의사협회 간 협의가 여러 번 진행됐으나, 명확한 타협안이 나오지 않으면서 의료 공백 사태는 긴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었다. 이번 복귀 결정은 새로운 정부와 국회의 교육 정상화 방안에 대한 신뢰를 전제로 이뤄졌다고 학생 단체는 강조했다.

대한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측은 “더 이상의 혼란과 갈등이 반복되지 않도록 교육 및 수련 체계를 정상화하는 종합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와 정부가 제시하는 개선책을 지켜보며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했다.

의대생들이 장기간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를 유지해 온 이유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대한 강한 반발이었다. 정부는 의료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2000명 이상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이는 단일 정책으로는 이례적인 규모였다.


당시 학생들은 “졸속 정책으로 교육 환경과 의료서비스의 질이 심각하게 훼손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후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의료계 단체들이 동참하면서 갈등이 확산했고, 국민적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이번 복귀 선언에는 학사 일정 정상화와 교육 수련 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조건이 포함됐다.

대한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는 기자회견에서 “방학과 계절 학기를 활용해 정규 교육과정을 압축하거나 생략하지 않겠다”며 “정상적인 학업 과정이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복귀 이후에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이미 복귀한 학생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한 학사 조정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조건부 복귀는 일방적인 항복 선언이 아니라, 정부와 국회가 교육 정상화와 수련 환경 개선을 책임 있게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압박 카드의 성격도 지닌 것으로 분석된다.

의대협은 복귀 선언 이후에도 “국회가 약속한 협의체 구성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처럼 복귀 결정은 단순한 학사 복귀 차원을 넘어 의료계와 정부의 협치 실험으로 평가받고 있다.

의대생들이 복귀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지만, 실제 복귀 시점은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 대한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 측은 “복귀를 위한 여러 단위의 협조가 선행돼야 한다”며 즉시 수업에 복귀하기보다는 준비 절차를 거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학별 학사 일정과 교육과정, 전공의 수련 일정 등을 조율하는 논의를 강조했다.


복귀 시기를 늦추는 배경에는 장기간의 휴학과 수업 중단으로 인한 교육 공백을 어떻게 메울지가 핵심 쟁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학생단체는 방학 기간과 계절 학기를 최대한 활용해 정규 교육과정을 그대로 이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교육과정을 임의로 압축하거나 생략하지 않겠다는 점은 학생들의 주요 요구 사항 중 하나였다.

이 같은 입장은 향후 의과대학 본과와 임상 실습 과정에도 상당한 조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 이미 복귀한 학생들과의 형평성 문제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되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복귀해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고, 이번 복귀 결정으로 집단 휴학했던 학생들이 다시 교육 현장으로 돌아오게 되면서 학년별, 기수별 학사 편차가 불가피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의대협은 “형평성을 고려한 학사 조정에 협조하겠다”고 밝혔으며, 각 의과대학은 구체적인 학사 계획을 수립 중이다.

의대생들이 복귀 의사를 공식 선언한 것과 달리, 전공의들은 아직 공식적인 복귀 결정을 밝히지 않았다. 전공의 단체는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단체행동을 이어왔다. 이 때문에 일선 병원에서는 인력 부족이 심화됐고, 응급실과 수술실 등 필수 의료 현장에서도 대체 인력을 투입하는 등 혼란이 장기화됐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현재 복귀 여부를 놓고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일부 전공의들은 교육과 수련 환경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안이 제시되지 않는다면 복귀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또 “단순히 의대생 복귀에 발맞춰 수련을 재개하는 것은 문제 해결의 본질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정부에 구체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정부와 국회는 전공의 복귀 문제를 조속히 매듭짓기 위해 대한의사협회, 전공의 단체와 별도의 실무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의대생 복귀로 교육 정상화의 첫 단추를 끼웠지만, 의료현장 안정을 위해서는 전공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협의체에서는 수련 기간 유예, 보충 교육 지원, 수련 보상 방안 등 현실적인 대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의대생들의 복귀 선언은 그 자체로 큰 상징적 의미가 있다. 장기간 이어진 의정 갈등이 부분적으로나마 봉합 국면에 들어섰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으며, 의료계와 정부 간 협치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복귀가 갈등 해소의 완결이 아니라 ‘임시 봉합’에 가깝다는 지적도 제기한다.

특히 의료계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 의사 단체는 “학생들이 교육 현장으로 복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여전히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 부족과 우려가 해소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또 다른 단체들은 “학생들이 선제적으로 복귀 결정을 내린 것은 긍정적이지만, 전공의와 개원의 등 실질적인 의료 현장과의 협의가 뒤따르지 않으면 문제는 반복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치권에서도 이 사태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의대생 복귀 선언을 환영하며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올바른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일부 야당에서는 “의대 정원 확대에 따른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채 보여주기식 대책으로 사태를 넘기려 한다”는 비판을 내놨다.


이처럼 복귀 선언은 새로운 갈등 관리의 출발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향후 과제는 학사 일정 정상화와 교육 공백 해소, 전공의 복귀 협상, 의료 현장 회복 등 다층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점에 있다. 특히 수년간 누적된 의료 인력 부족과 지역 불균형 문제에 대해 정부와 국회, 의료계가 긴밀히 협력할 수 있을지가 관건으로 꼽힌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의료서비스 질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이번 복귀 선언을 계기로 정부와 의료계가 서로의 신뢰를 회복하고, 의료 정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향후 협의 결과에 따라 의대생 복귀가 일시적 해소에 그칠지, 아니면 근본적인 해결의 계기가 될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hntn118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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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