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불법 이민자 시위에 해병대 700명 추가 투입 논란

NYT “트럼프, 정치적 기회 노려”
뉴섬 “권위주의 정권서나 있는 일”

[일요시사 취재2팀] 김준혁 기자 = 최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 이민자 단속에 반발해 일어난 대규모 시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 국방부가 해병대를 투입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9일(현지시각) 현지 매체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 북부사령부는 반 이민법 집행 폭동에 대응해 미 해병대 700명을 캘리포니아주 LA에 파견했다. 이는 지난 7일, 트럼프 대통령이 주 방위군 2000명을 동원한 데 이어 개입 수위를 높인 것이다.

미 북부사령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성명을 발표해 “주말 동안 경계 상태에 있던 해병대 보병대대를 활성화했다”며 “제1해병사단 산하 제7해병연대 제2대대의 해병대원 약 700명은 LA 지역서 연방 인력과 재산을 보호 중인 ‘태스크포스 51(LA시위 대응 임시 편성 조직)’ 아래 운용되는 ‘타이틀 10’ 병력과 함께 원활하게 통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태스크포스 51은 ‘타이틀 10’에 의거해 약 2100명의 주 방위군과 700명의 현역 해병대로 구성됐으며 긴장 완화, 군중 통제, 무력 사용 기본 규칙에 대한 훈련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타이틀 10’은 특정 상황서 대통령이 주(州) 정부의 요청이 없더라도 주 방위군이나 연방 병력을 주에 배치할 수 있다고 명시된 미 연방법 제10조를 의미한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서 “제 생각에는 우리가 상황을 매우 수월하게 통제하고 있으리라고 본다”면서 “(LA 시위 문제는 그동안)안 좋은 상황이었고,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었지만 이제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NYT>는 트럼프가 LA 시위대를 폭도로 규정하고 주 방위군 및 해병대 배치를 결정하는 등 강력 대응한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충돌서 정치적 기회를 엿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민주당 우세 지역인 캘리포니아주서 정부 핵심 어젠다인 ‘불법 이민자 문제’에 반발하고 있는 이 상황을 성공적으로 진압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견제, 보수 지지층 결집 등 여러 정치적 이익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미 언론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차기 대권 잠룡인 개빈 뉴섬(Gavin Newsom)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견제하는 정치적 효과를 포기할 리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뉴섬 주지사도 이에 맞서고 있다. 그는 이날 <NYT>와 인터뷰를 통해 “해병대 배치는 도발”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더 많은 두려움과 분노를 조장하고 분열을 심화시키기 위해 행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는 미국 대통령이 현직 주지사인 정치적 라이벌을 위협하는 모습”이라며 “현대 (미국) 사회에선 전례가 없다. 전 세계 권위주의 정권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뉴섬 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과 피트 헤그세스 국방 장관이 주지사의 승인 없이 주 방위군을 소집해 캘리포니아의 주권을 짓밟았다”며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6일(현지시각),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과 연방수사국(FBI) 등이 LA 상업 지역서 불법 이민자 기습 단속 및 대규모 체포를 감행한 것을 계기로 이에 저항하는 대규모 시위가 발생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설립한 소셜미디어(SNS) 트루스 소셜을 통해 “민주당 소속인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등이 시위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며 “연방정부가 개입해 문제를, 즉 폭동과 약탈자들을 해결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주 방위군 2000명을 시위 진압에 투입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주 방위군 파견과 관련해 크리스티 놈 국토안보부 장관은 지난 8일, <CBS> 방송에 출연해 “오늘 투입된 주 방위군은 이런 유형의 군중 상황 대응을 위해 특별히 훈련받은 병력”이라며 “그들은 작전 수행을 위한 안전을 제공하고, 평화로운 시위를 가질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놈 장관은 “2020년 일어난 일(조지 플로이드 사망 항의 시위)이 반복되지 않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20년 5월,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서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흑인인 조지 플로이드가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를 기점으로 ‘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며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시위가 미 전역으로 확산됐고, 이 시위는 시간이 지날수록 격화해 폭력성을 띠면서 수 개월 간 지속된 바 있다.

<kj4579@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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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