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까스텔바작이 좀처럼 힘을 내지 못하고 있다. 패션그룹형지의 적통 후계자가 경영을 총괄한 이후부터 지속된 부진이라는 점이 뼈아프게 다가온다. 까스텔바작을 내세워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던 청사진마저 흔들리는 모양새다.
패션그룹형지는 2014년 프랑스 브랜드 까스텔바작의 국내 상표권을 인수했다. 이듬해 까스텔바작 골프웨어를 론칭한 패션그룹형지는 범아시아 상표권을 사들였고, 2016년에는 까스텔바작 본사를 인수했다. 까스텔바작을 발판으로 해외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겠다는 목표에서였다.
여전한 물음표
최병오 회장 등 오너 일가는 패션그룹형지를 통해 까스텔바작을 지배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까스텔바작 최대주주는 지분 53.58%의 패션그룹형지이며, 패션그룹형지 주식 전량은 최 회장(87.95%)과 그의 자녀(최혜원 7.32%, 최준호 패션그룹형지 총괄부회장 4.73%)가 쥐고 있다. ‘최 회장→패션그룹 형지→까스텔바작’ 형태의 지배구조가 구축됐음을 알 수 있다.
까스텔바작은 그룹 후계자인 최 부회장이 직접 통솔하는 계열사라는 점이 부각되는 곳이다. 1984년생인 최 부회장은 단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2011년 패션그룹형지 구매생산팀에 입사했다. 형지엘리트 특수사업본부장과 그룹구매생산 총괄본부장 등을 거쳤고, 2021년 5월 까스텔바작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까스텔바작 대표이사 선임 이후 최 부회장은 본격적으로 영향력을 키웠다. 2021년 12월 패션그룹형지 사장으로 승진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그룹 내 23개 브랜드를 총괄하는 패션그룹형지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지난 9월에는 부친으로부터 형지엘리트 대표이사직을 넘겨받는 수순이 뒤따랐다.
현재 까스텔바작은 최 부회장의 본진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앞서 패션그룹형지는 까스텔바작을 내세워 글로벌 패션그룹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던 전례가 있기에, 최 부회장은 까스텔바작에서 분명한 성과를 내는 게 중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최 부회장은 까스텔바작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까스텔바작은 2021년 9월 미국 법인(까스텔바작USA) 설립과 함께 해외시장 진출을 도모했고, 최 부회장은 지난해 4월 최 회장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 참여했다.
사업 추진을 위한 자금 확충도 뒤따르고 있다. 까스텔바작은 올해 7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했는데, 이 자금은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운영자금 및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시설 확충 등에 쓰일 예정이다.
또한 최 부회장은 지난달 29일 까스텔바작의 대만 파트너사인 ‘킹본’ 본사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킹본 관계자들이 패션그룹형지 본사가 위치한 송도 형지글로벌패션복합센터를 방문한 지 한 달 남짓 지난 시점에서 이뤄진 만남이다. 최 부회장은 현지 유통사와의 굳건한 파트너십을 강조하며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공략 강화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룹 차원서 거듭 밀어줬지만…
대표 맡고 3년째 마이너스 성장
킹본은 대만의 패션유통 전문 기업으로서 까스텔바작의 현지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파트너사다. 까스텔바작은 2018년 킹본과 계약을 맺고 소고백화점, 한신백화점 등 대만을 대표하는 백화점에 까스텔바작 골프웨어를 입점시켰다.
까스텔바작은 대만 진출 한 달여 만에 골프웨어 매출 ‘톱3’에 등극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대만 내 백화점 9곳, 아울렛 2곳을 비롯해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대만 여성 골프웨어 시장에서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최 부회장이 확실한 그룹의 후계자로 등극하려면 까스텔바작의 경영 개선이라는 숙제를 풀어야 한다. 일단 최 부회장이 대표를 맡은 이후 수익성이 꺾였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까스텔바작 매출은 2016년 336억원에서 2018년 923억원으로 174.7% 증가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86.3%(51억원→146억원) 늘었다.
그러나 상승세는 오래가지 않았다. 까스텔바작은 최 부회장 부임 직전인 2020년에 매출 673억원, 영업이익 75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특수를 누렸던 골프의류 분야 흐름을 감안하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게 공통된 평가였다.
최 부회장이 전면에 나선 이후에는 다소 아쉽다던 2020년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적 지표를 나타내고 있다. 2021년에는 영업손실 43억원으로 적자전환했으며, 2022년 영업손실 94억원, 지난해 영업손실 10억원을 차례로 기록했다.
반전 언제쯤?
올해 역시 별반 다를 것 없는 흐름이다. 까스텔바작의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영업손실은 13억원으로, 전년 동기(영업이익 31억원) 대비 적자 전환했다. 매출은 242억원으로 전년 동기(234억원) 대비 3% 증가했다. 해외 법인도 아직까지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까스텔바작USA는 매출액을 발생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3년 넘게 누적된 순손실이 8억5000만원이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