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대체식품의 ‘맛’이나 ‘식감’ ‘가격’ 등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다소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최근 전국의 만 19~6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대체(대안) 식품 관련 U&A 조사’를 실시하고 이 같은 내용의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먼저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73.3%)이 대체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최근 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최근 대체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86.8%, 동의율), 대체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 같다(75.2%)는 응답이 높게 평가되는 등 대체식품의 대중화를 실감하는 소비자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식품 중에서는 햄, 소시지 등 가공육(31.0 %, 중복 응답)을 구매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대체육이 첨가된 조리식품(28.7%) 및 가공식품(27.5%) 순으로 구매율이 높게 나타났다.
대체로 소비자들은 원 식재료보다 조리 및 가공된 형태의 식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는데(가공 또는 조리된 식품 52.8%, 조리되지 않은 식재료 36.3%, 기타 10.9%), 이는 조리된 대체식품이 상대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맛을 제공해 거부감이 덜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대체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단순한 호기심(39.3%, 중복 응답)이 큰 영향을 미친 모습이었으나, 건강관리(38.1%)와 체중 관리(27.7%)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었다.
10명 중 7명 ‘구매’
주로 가공식품 구입
다만 대체식품의 ‘맛’ ‘식감’에 대한 만족도 수준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일반 식품과 유사한 맛을 기대하기보다는 건강과 체중 관리를 위해 호기심에 먹어 보는 정도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13.9%에 불과해 향후 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수준으로 가격대를 형성하는 게 대체식품 시장 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전반적으로 대체식품의 대중화를 체감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도(41.0%)는 다소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대체식품에 높은 관심을 내비친 응답자의 경우 그 이유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 같다(66.1%, 중복 응답)는 점을 가장 우선으로 꼽았으며, 미래에 중요한 먹거리가 될 것 같고(49.8%), 환경보호(46.3%) 및 동물보호에 도움이 될 것 같다(40.2%)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반면,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응답자의 경우 일반 식품으로도 충분한 것 같고(54.3%, 중복 응답), 맛(53.9%)과 가격(47.3%)이 별로일 것 같다는 점을 관심도가 낮은 이유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일반 식품과 가격대가 비슷하다면 대체식품을 소비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고(70.8%, 동의율), 일반 식품과 유사한 맛을 낸다고 하면 대체식품을 우선 선택하게 될 것 같다(66.3%)는 데에 높은 공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가 대체식품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인류에 좋은 영향을 주고(82.4%, 동의율),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다(79.9%)고 평가할 만큼, 대체식품의 지속가능성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고연령층의 경우 대체식품이 동물보호(20대 79.5%, 30대 86.5%, 40대 84%, 50대 90%, 60대 90%)와 환경보호에 좋은 영향을 줄 것 같다(20대 75.5%, 30대 79%, 40대 80.5%, 50대 87.5%, 60대 84%)는 응답이 두드러져, 이들 세대가 대체식품의 환경적, 윤리적 이점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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