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견제하는 비대위 속셈

이번에도 민심 빼고 끼리끼리?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주류임에도 현 상황이 제일 불안한 세력은 친윤(친 윤석열)계다. 누가 구세주처럼 나타나 주면 좋으련만 그것도 쉽지 않다. 이런 탓에 손댈 수 있는 부분은 전당대회 룰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쉽지 않다. 여기저기 걸림돌이 있기 때문이다. 이게 다 2인자가 돌아선 탓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의 목격설이 여기저기서 들린다. 최근 길거리서 발견했다는 사진이 올라오더니 얼마 전에는 서초구 양재동의 도서관서 목격됐다. 양재도서관서 소설을 읽더니 여기서 만난 시민들과 셀카와 사인 요청에 일일이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깨진 침묵

본격 등판에 앞서 슬슬 몸을 풀기 시작하는 모양새다. 지난 12일에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만남을 가졌다. 4·10 총선 당시 원 전 장관은 국민의힘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해당 만남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전당대회 경선 등 당내 현안을 갖고 여러 의견을 나눴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남을 거부했던 그였기에 사무처 당직자, 비대위원들과의 저녁 회동과는 정반대 행보라는 해석이 제기됐다. 이를 두고 자신의 독자적 존재감을 과시하며 민심을 체크하기 위한 행보라는 게 정가에선 중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 전 비대위원장은 총선 참패 직후 책임을 지겠다며 비대위원장직서 빠르게 물러났다. 이후 일부 당원들을 중심으로 한 전 비대위원장의 동정론이 일었는데, 그의 전략이 그대로 먹혀든 셈이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내에서는 한 전 비대위원장의 당권 출마를 염두에 둔 행보로 해석한다. 실제로 국민의힘 이상민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로)마음은 기울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딱히 안 나간다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한동안 침묵을 유지하던 그가 갑작스럽게 침묵을 깨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현재 당내에서는 한 전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에 나서느냐를 두고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당초 오는 6월 말에서 7월 초 열릴 가능성이 높았다. 그러나 국민의힘 황우여 비대위원장의 취임 이후 시기가 늦춰지는 분위기다. 황 비대위원장은 전대 시기를 8월 초까지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황 비대위원장이 띄웠던 8월 전당대회설은 한 전 비대위원장 견제 차원서 친윤계의 거센 반발로 인해 물 건너갔다. 현재 비대위의 구성을 살펴보면 친윤 일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국민의힘 김용태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친윤 인사다. 비대위원에 이름을 올린 인물은 ▲유상범 의원 ▲전주혜·엄태영 의원, 김용태 당선인(이상 지명직)이다. 당연직으로는 추경호 원내대표와 정점식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김 당선인을 제외하고 친윤 세력이 이름을 올리자 곳곳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그러나 비대위 입장서도 고민이 적지 않다. 전대 룰을 손보는 입장서 한 전 비대위원장을 견제할 장치를 택해야 해서다. 앞선 전대 룰은 친윤 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해 당심 100%로 설정해 왔으나 이번만큼은 다르다.

곳곳서 민심을 반영한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더욱이 이번마저 당심 100%로 가게 된다면 여전히 대통령실이 당을 주무른다는 이미지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한 존재감 과시로 대표 출마 가시화?
룰 개편 두고 상당한 고심 이어질 듯

지금껏 이런 기조로 국민의힘은 많은 지탄을 받아왔다. 이제는 당과 대통령실이 경색되고, 수직적인 모습보다는 유연하고 또 할 말은 할 수 있는 관계가 돼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 나온다. 

국민의힘은 100% 당원 선거룰로 변경하기 전에는 당원투표 비율 70%와 일반 국민여론조사 30%로 전대를 치러왔다. 

문제는 친윤 세력서 내세울 당 대표 후보가 딱히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이다. 민심을 반영하는 경우도 문제인데, 이 경우 오히려 친윤 세력이 불리해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더욱이 민심을 반영한 전대를 치를 경우, 견제해야 할 대상은 한 전 비대위원장뿐만 아니라 유승민 전 의원도 생긴다.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지점이다. 이런 탓에 비대위가 일찍부터 한 전 비대위원장을 견제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강하다. 

현재 비대위 시기를 두고서도 엇박자가 생겼다. 친윤 세력은 대부분 전당대회를 일찍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다. 특히 성일종 사무총장은 전대 시기에 대해 “7월이 유력하다”고 밝혔다. 조기에 치를수록 한 전 비대위원장이 출마하지 못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으로 읽힌다.

이 역시 총선 패배 책임론과 크게 무관치 않다. 한 전 비대위원장 입장에서는 전대가 늦게 치러질수록 책임론이 희석된다. 차기 당 대표는 지방선거와도 큰 관련이 있다. 이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살피면 알 수 있다. 현행 국민의힘 당헌상 차기 대선후보 경선 출마를 하기 위해서는 1년6개월 전까지 모든 선출직 당직을 그만둬야 한다고 규정돼있다.

이런 탓에 사실상 차기 당 대표가 지방선거에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들다. 현재 국민의힘 비대위는 이 부분에도 주목하고 있다. 만일 전대 룰이 개정된다면 차기 당 대표는 지방선거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수도 있게 된다. 

앞으로 한 전 비대위원장은 조용히 바깥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 할 것이다. 한 전 비대위원장의 존재감이 커질수록 친윤 세력은 전대 룰을 현재와 같이 유지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다만 민심을 대폭 늘리기 위해 유 전 의원과의 경쟁으로 표가 분산되는 방식을 채택할 수도 있어 보인다. 

분산되는 표

한 정치권 관계자는 “한 전 비대위원장이 당권에 나오려는 이유는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함으로 보인다”며 “당내서도 존재감을 발휘해야 다음 대권주자로 올라설 수 있다. 이미 윤 대통령과 한 전 비대위원장이 각을 세운 듯한 모습을 보여준 이상 당 대표 출마부터 시작해 반사이익을 노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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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