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코골이, 어린이 비염, 어린이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까지 코 건강에 관한 모든 증상과 증상별 치료법, 수술 후 관리까지 꼭 알고 있어야 할 정확한 건강정보와 병원 밖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까지 알차게 담았다.
정확한 의학적 근거를 다루는 한편 생활 속에서 바로바로 실천해 볼 수 있는 디테일한 행동 요령을 일러준다. 아주 사소하지만 의사에게 꼭 물어보고 싶었던 질문들을 골라 담고 환경 관리는 다음과 같이 하라고 조언한다. 코 건강관리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보다도 습도와 온도다.
“코가 가장 편안한 습도는 40-60%로 실내 습도는 여기에 맞춰 관리하되 비염 환자라면 되도록 50%를 넘기지 않는 게 좋다. 습도 다음으로 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은 온도다. 정확하게 말하면 온도가 얼마나 낮은가보다 온도차가 얼마나 큰가가 더 중요하다.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환기할지 여부는 실내 공기의 질에 달려있다. 하지만 실내 초미세먼지가 가득하면 밖에 미세먼지가 아주 심한 날이라도 반드시 환기해야 한다.”
이 책에서 일러주는 대로 환경을 설정하고 습관만 체득해도 불편했던 코가 뻥 뚫려서 편안하게 숨 쉬는 삶을 살 수 있다. 가정에 한 권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코 건강 지침서다.
<webmast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