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판’ 직장 여성의 출산 이야기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4.01.03 08:44:46
  • 호수 146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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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과 사회생활 동시에 못해요”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한국은 저출산 국가 딱지가 붙은 지 오래다. 이젠 인구절벽을 논할 때다. 정부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책을 펼쳐오고 있지만, 실상 임신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다. 결국 직장생활을 하려면 임신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 신혼부부의 고민이다.

2023년 2분기 출생아 수는 또다시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합계출산율도 2분기 기준 0.7명까지 낮아지면서 2023년 연간 합계출산율은 0.6명대에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역대 정부에선 이 같은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15년 넘게 수백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예산을 쏟아붓고 있지만 출산률은 끝없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막대한 비용

윤석열정부도 2024년도 새해 예산안서 부모급여 확대, 육아휴직 급여 기간 연장 등의 조치를 내놨지만 저출산 추세를 반전시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6월 및 2분기 인구동향’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출생아 수는 5만6087명으로 집계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062명(6.8%) 감소했다. 이는 모든 분기를 통틀어 역대 가장 적은 규모다. 6월만 보면 출생아 수는 1만8615명으로 파악됐다. 2022년 6월보다 300명 줄었는데 감소 흐름은 91개월 연속 이어졌다.

2분기 합계출산율은 0.701명으로 집계돼 2022년 동기 대비 0.05명 줄었다. 2022년 4분기(0.702명)보다 소폭 낮아 이 역시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저치를 다시 썼다. 2분기 기준 합계출산율은 2012년(1.26명) 정점을 찍고 이후 꾸준히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0.53명), 부산(0.66명), 대구(0.67명), 인천(0.67명) 등 대도시의 합계출산율은 전국 평균을 밑돌았다. 전남(0.94명), 강원(0.87명), 충북(0.87명) 등 인구가 적은 시골지역은 평균보다 높았다. 국내 출생률 1위 지역이었던 세종(0.94)의 합계출산율도 올 2분기 처음으로 1명선이 깨졌다.

통계청이 확정 발표한 2023년 출생 통계를 보면 2023년 국내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집계되면서 2022년보다 0.03명(3.7%) 낮아졌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합계출산율이 1명보다 낮은 나라는 한국밖에 없다.

정부가 출산률을 높이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지만 ‘백약이 무효’인 상태다. 정부는 2006년부터 2021년까지 16년간 저출산에 대응해 280조원에 달하는 재정을 쏟아부었다. 그러나 같은 기간 합계출산율은 오히려 1.13명에서 0.81명으로 떨어졌다.

높은 부동산 가격,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어려운 노동환경 등 아이를 낳고 기를 근본적인 환경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청년들은 점점 더 결혼과 출산·육아를 꺼리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19~34세 청년 가운데 결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비중은 36.4%로, 10년 전(56.5%)에 비해 20%p 이상 감소했다. 결혼하더라도 자녀를 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청년(53.5%)도 절반 이상에 달했다.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자녀를 가지지 않으려고 하는 것일까? 

난임 병원을 다니고 있는 A씨는 “서울이나 다른 지역이나 요즘은 누구나 맞벌이를 해야 하는데, 난임 치료를 하면서 회사를 다니는 것은 불가능하다. 여자는 애를 낳으려면 직장을 포기해야 하고, 직장을 다니려면 애를 포기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은행원인 A씨는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도 있었지만, 승진하면서 느끼는 성취감이 좋았다. 일이 힘들 때는 ‘더 열심히 해서 성과를 내자’고 자기 세뇌를 하면서까지 일에 집중했다.

한 달에 2~3번 무조건 병원
버티다 결국 무급 휴직 선택

지난해 초에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입무를 맡았는데 당시엔 오전 7시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일하는 날이 허다했다.

문제는 A씨와 A씨 사수 모두가 임신을 준비 중이었다는 점이다. A씨는 초과 근무로 매달 임신에 실패했고, A씨 사수는 이유없는 가슴 통증과 부정 출혈이 있었다. 두 사람은 불임 이유로 직장생활을 꼽았다.

임신을 위해 A씨는 난임 병원을 찾았고, 이때부터 눈치가 보이기 시작했다. 병원에 갈 때마다 연가를 써야 했기 때문이다. 자연 임신을 시도하는 중에는 한 주기(약 4주)에 세 번씩 내원해야 한다. A씨가 다니는 난임 병원은 대학 병원이었는데, 난임 클리닉도 가고 싶었지만 일정을 더 뺄 수 없어서 포기했다.

첫 번째 난임 병원 방문은 생리 시작 당일부터 3일 내로 잡았다. 이날은 자궁과 난소 상태를 질 초음파로 확인했다. 이때 난소와 자궁 상태를 확인하고 어떤 시술을 받을 지 의논했다. 

두 번째 방문은 생리 시작 10일 후로 잡았다. 난자 상태를 확인하는 방문으로, 난자가 잘 자라지 않았을 경우 2~3일 뒤에 한 번 더 내원해야 했다. 배란일을 받은 뒤 자연 임신을 시도해보고 2주 후 임신이 아니면 다음 주 기예약을 잡아야 한다.

이 패턴은 임신 때까지 계속된다. A씨는 “‘한 달에 두 번이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2주에 한 번씩 오롯이 임신을 위해 연차나 반차를 써야 한다”며 “사람이 살다 보면 치과나 내과를 가야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너무 부족했다”고 호소했다.

그는 난임 병원에 가는 동안 업무가 쌓이거나 다른 동료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일처리를 몰아서 했다. 연차를 쓸 때는 ‘개인 사유’로 휴가를 냈지만, 시간이 지나자 “몸이 안 좋은 거냐”고 확인 차 질문을 받기도 했다. 이럴 때마다 임신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 없었다.

결국 A씨는 휴직을 결심했다. 끊임없는 연가 사용 문제 외에도 사내 인간관계서 오는 스트레스, 직무 만족도 하락, 업무 스케줄 불안정성으로 인한 피로감 때문이었다.

무엇보다도 약을 복용하던 시기에 갑작스런 2주간의 해외 출장 명령까지 받았다. 평상시라면 좋아할만한 일이었지만, 하필 출장 기간이 배란일이었다. 거절하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었다. ‘임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출장 갈 수 없다’고 말을 할 수는 없었고, 그달에 5개의 난자가 배란됐지만, 아무런 시도도 하지 못했다.

임신 시도를 계속 해야 하는데 업무는 계속 쏟아졌다. 3주가량 피로가 누적됐고, 결국 열감기에 시달려야 했다. 혹시 모를 임신 가능성 때문에 약을 먹을 수도 없었다. 일이 끝내도 다른 일을 맡겼고, A씨는 불면증과 우울감을 겪었다. 


백약이 무효

그나마 다행인 것은 1년간 무급 휴직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이 역시 A씨 직장에는 전례가 없었던 일로, 법규를 찾아 직접 얻어낸 결과였다. A씨는 “내 사수는 결국 임신을 포기했다. 저출산 국가인데, 임신을 위해 도와주지 않는다. 사회 구조가 임신을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alsw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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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