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출간과 동시에 세계 지성계를 사로잡으며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목록 5권 중에 하나로 추천했다. 전 세계적으로 확증편향이 기승을 부리는 탈진실(post-truth)의 시대에, <팩트풀니스>는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을 이기는 팩트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역작이다.
빈곤, 교육, 환경, 에너지, 인구 등 다양한 영역서 우리가 생각하는 세계와 실제 세계의 간극을 좁히고 선입견을 깨는 통찰을 제시한다. 우리의 편견과 달리 세상이 나날이 진보하고 있음을, 사실에 충실한 명확한 데이터와 통계로 이를 낱낱이 증명한다.
빌 게이츠가 사회로 진출하는 청춘에게 이 책을 선물한 이유는, 세상은 나아지고 있다는 긍정의 시각을 심어주는 동시에 자기 신념이 사실과 부합하는지 돌아보라는 충고이기도 할 것이다. 우물 안에 계속 갇혀 살기보다 올바르게 사는 데 관심이 있다면, 세계관을 흔쾌히 바꿀 마음이 있다면, 본능적 반응 대신 비판적 사고를 할 준비가 됐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기 바란다.
한국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도 중요한 이정표가 돼줄 것이다. 세상은 겉보기만큼 극적이지 않다. <팩트풀니스>를 숙지하면 과도하게 극적인 세계관을 사실에 근거한 세계관으로 대체할 수 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진짜 위험성과 여러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되 엉터리 정보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다.
<webmast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