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부 인사 검증>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이 말하다

“벌거벗은 임금과 다를 게 뭔가?”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윤석열정부의 개각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국무위원들의 대거 교체로 신선함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번 인사는 ‘검증’이 제대로 이뤄졌을까? 중도 낙마는 없는 것인지, 이번 개각마저 실패했다는 소리를 들으면 윤정부는 위기를 맞는다. 

민정수석실이 사라진 뒤, 인사 검증을 책임지는 기관은 법무부다. 그러나 법무부가 인사 검증을 하기 시작한 뒤로 후보자의 여러 의혹이 청문회 때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이런 탓에 중도 낙마한 후보자들만 해도 여럿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을 만나 인사 검증 시스템의 문제, 윤정부의 인재풀에 관한 문제점을 물었다. 다음은 박 전 행전관과의 일문일답. 

-과거 인사 검증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들었다.

▲2013년도에 인사 검증 시스템서 질문서를 만드는 데 참여했다. 정순신 사태 때 질문서를 보니 옛날에 내가 만든 것과 비슷하다.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은?

▲인사 검증은 시스템과 판단을 하는 방식이다. 기계적으로 하는 게 시스템이고, 시스템에 의해 생성된 자료를 검증하는 게 판단이다. 인사 검증 판단 기준은 ‘문제 없음·다소 부담· 불가’의 3개로 나뉜다. 지금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실 시스템은 별 문제가 없다. 국가는 보이지 않는 정보도 모으는 게 가능하다.


인사 검증 대상이 되면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하고, 28개 기관에 일괄적으로 팩스를 보낸다. 그렇게 되면 운전면허 벌점까지 다 나온다. 이런 정보를 취합하면 한 사람만 해도 A4용지 기준으로 50장 정도의 정보를 알게 된다. 몰랐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 

-대통령실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다. 운용하는 사람이 문제가 있다. 정보는 시스템적으로 숨길 수 없는 사회다. 검증기관은 국회 청문회 과정과 언론 취재 과정서 드러나는 문제를 더 넓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이다. 국가인사검증시스템이 이를 놓쳤다는 것은 변명이 될 수 없다.

“실세 눈치 보는 이들이 문제”
“전과 방향에 따라 다르게 봐”

그러나 윤석열정부는 민정수석실을 폐지했다. 민정수석실은 발생할 일을 사전에 예방하는 기구다. 이런 일을 검찰과 법무부서 하는데, 이들은 단속 측면이 있다. 자연스레 검찰적인 사고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게 문제다. 

-인사 검증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인사권자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소위 ‘실세’ 눈치를 보는 심기 경호식 인사 검증이 가장 큰 문제다. 이런 문제의 배경에는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고위 간부가 자신의 자리에 관한 안위를 국가업무 수행의 객관성보다 먼저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소위 최측근 또는 비선 실세라고 하는 실제 국정운영에 관해 책임을 전혀 지지 않는 사람이 개입하면 배가 산으로 간다. 


-눈치 보기식 검증이 이뤄진다는 말인가?

▲처음에는 인사권자의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 그러다 나중에 잘못되면 더 큰 문제가 생긴다. 눈치 보는 인사 검증은 하면 안 된다. (인사권자에게)솔직하게 이야기해줘야 한다. 문제가 없고, 별거 아니라는 식으로 커버하려고 하면 결국 국민은 불신을 가진다. 불신이 생기기 시작하면 정권 말로 갈수록 국정운영에 있어 가장 큰 난맥이 될 수밖에 없다. 

-지난해 법무부 산하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됐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책임은 없나? 한 장관도 윤 대통령의 눈치를 본 건가?

▲충분히 가능성 있다. 한 장관이 대통령실에 보고하기 위해 수위를 낮추자고 했을 수 있다고 본다. 인사검증관리단서 검증 보고서를 거치면 결재를 안 받겠나? 법무부는 감사원처럼 헌법상 독립된 기관이 아닌 법무부 산하 기관이다. 인사 검증을 해보면 결정하는 사람들은 별 거 아닌데, 이 출신은 원래 다 이렇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같은 전과도 보는 방향에 따라서 다르게 보면 문제가 없는 게 돼 버렸다. 

-정권 말기로 갈수록 인사는 더욱 많아질 텐데?

▲문재인정부 5년간 국회가 34명을 미동의했다. 윤정부는 출범 19개월 만에 벌써 18명이다. 기록을 넘길 것 같다. 한 장관이 국회서 인사 검증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기계적으로 검증하고 판단은 대통령실 공직비서관이 한다고 말했는데, 이건 윤 대통령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과 다름 없다. 

-기계적 검증이면 인사 검증단이 꼭 필요할까? 판단의 주체가 아니라는 소리인데?

▲사람이 필요 없어지는 것 아닌가? 검증이란 것은 기계적으로 나온 자료를 보고 사람이 판단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국회서 1차 판단을 하지 않느냐고 한 장관에게 물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한 장관은 자료 수집에 대한 법률적인 판단을 한다고 했다.

“한 장관, 대통령에 책임 전가”
“인의 장막으로 인재풀 좁아져”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는 재산 신고를 누락시킨 이력이 있는데, 이건 공직윤리법 위반이다. 한 장관의 말을 되돌아보면 죄를 자백한 것과 다름없다. 여기에 자꾸 과거 이야기를 물고 늘어진다. 권내책타(권한은 내 것, 책임은 타인의 것)의 자세다. 

-인재풀이 좁은 탓인가?

▲아니다. 대한민국은 인재가 차고 넘친다.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면 측근 인력이 대통령을 가린다. 이 사람들이 인의 장막을 쳐버린다. 가장 첫 번째로 치는 게 인력과 관련된 장막이다.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기 어려운 구조다. 내 사람만이 좋은 자리에 가도록 하는 형태다. 


-인선을 살펴보면 실세 차관으로 꾸려져 있다.

▲차관 정치를 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비틀어 생각해보면 차관 중에 문제가 되는 사람이나 낙하산이 오기도 할 텐데, 이들을 임명하는 이유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인사 검증의 꼼수다. 국회서 난타당할 게 뻔한 인물들이다. 청문회를 거치지 않으니 임명하기 쉽다.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소통을 했으면 좋겠다. 끊임없이 외부서 들려오는 말을 들어야 한다. 대통령이 외부의 말을 듣기 시작하면 참모도 말을 가려서 하게 된다. 인의 장막을 친 사람에 둘러싸이면 대통령이 벌거벗은 임금과 다를 게 뭔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했을 때 진짜냐고 물어봤다고 한다.

두 번째로 쓴소리를 들을 용기가 필요하다. 내각과 비서실은 묘한 알력 관계다. 어떨 때는 비서관의 이야기를, 어떨 때는 내각의 이야기를 듣고, 국민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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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