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고 있는 대치동, 왜?

수능 끝나고 칼 뺀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공공기관의 영업시간이 조정되고 출근이 늦춰진다. 경찰 인력이 대거 동원된다. 특정 시간엔 소음마저 사라진다. 1년에 딱 하루, 수능날의 풍경이다. 50만명 수험생을 위해 전 국민의 일상이 변하는 날. 수능을 꼭 열흘 앞두고 서울 강남 대치동 학원가를 중심으로 전운이 감돌고 있다. 

오는 16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실시된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에 따르면 올해 전체 수능 응시자 수는 50만4588명이다. 눈여겨볼 부분은 반수생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반수생은 대학에 다니다가 수능을 다시 보기 위해 2학기에 휴학을 하고 입시에 재도전하는 수험생을 가리킨다.

사교육 잡고

종로학원 등에 따르면 올해 수능서 반수생은 8만9642명으로 추산된다. 수능에 접수한 재수생, 삼수생 등 N수생 가운데 6월 모의평가에 응시한 인원을 제외하는 방식으로 추정한 수치다. 추정치로 따지면 N수생(17만7942명) 가운데 절반, 전체 응시자 가운데 약 20%가 반수생인 셈이다. 

학원가는 정부의 ‘킬러(초고난도) 문항’ 배제 방침과 의대 광풍 등을 반수생 증가 현상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킬러 문항이 줄어들면서 최상위권 변별력이 약해졌고 상위권 학생이 수능을 통해 의대에 재도전하는 비율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또 반수생은 입시에 실패하더라도 기존 대학으로 돌아갈 수 있는 ‘보험’이 확실한 편이다. 

지난 6월 학원가에 대형 폭탄이 떨어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킬러 문항과 관련해 “약자인 우리 아이들을 가지고 장난치는 것”이라고 비판한 것이다. 공교육 교육 과정 밖에서 여러 차례 꼬아 출제되는 문항을 풀기 위해 사교육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윤석열정부가 기조로 삼고 있는 ‘카르텔 부수기’의 일환으로 킬러 문항이 지목되면서 학원가도 술렁였다. 

교육부와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사교육비 총액은 26조원에 달한다.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07년 이후 최고 기록이다.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41만원으로 집계됐다. 초·중·고 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은 78.3%로, 이 가운데 초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이 85.2%로 특히 높게 나타났다. 

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 과정서 수능의 비율은 조정되고 있다. 내신을 중심으로 한 수시를 통해 입시를 뚫는 학생도 많다. 하지만 의대 등 최상위권 학과에 가기 위해서는 여전히 높은 점수의 수능 성적이 필요하다. 수능은 문제의 변별력에 따라 ‘불수능’ ‘물수능’ 등의 말이 나온다. 

현재까지 킬러 문항은 최상위권을 가려내기 위한 이른바 변별력 각도기 역할을 해왔다. 윤정부는 이 킬러 문항 몇 문제를 풀기 위해 학생이 사교육 현장으로 몰리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은 것이다. 킬러 문항을 없애고 공교육 과정서만 수능 문제를 제출하면 사교육비 경감으로 이어질 것으로 봤다. 

카르텔에 입시비리까지
잔뜩 벼르고 있는 교육부

실제 이른바 ‘1타강사’로 불리는 사교육계 대표 강사가 윤정부의 정책 방향에 반발했다. 수능 수학영역 강사인 현우진씨는 윤 대통령의 킬러 문항 배제 발언 이후 “애들만 불쌍하다”고 적었다. 그는 “비판적인 사고는 중요하지만 적어도 시험에서는 모든 것이 나올 수 있다는 비(非) 비판적인 사고로 마음을 여시길”이라고 적었다. 

역사 강의를 맡고 있는 이다지씨도 “학교마다 선생님마다 가르치는 게 천차만별이고 심지어 개설되지 않은 과목도 있는데 ‘학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 수능을 칠 수 있게 하라’는 메시지라…”라며 “9월 모의평가가 어떨지 수능이 어떨지 더욱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현씨와 이씨의 지적은 여론의 역풍을 맞았다.  


사교육 시장의 성장으로 매년 수십억~수백억원을 번 1타강사가 정부가 내놓은 공교육 중심의 교육정책을 비판할 수 있느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책의 옳고 그름에 앞서 사교육계의 최대 수혜자로 꼽히는 이들이 호화로운 생활을 과시한 점도 여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현씨와 이씨 등은 SNS를 통해 자신의 부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의 킬러 문항 배제 발언은 나비효과를 일으켰다. 윤정부는 입시 카르텔 전반에 칼을 대기 시작했다. 이 과정서 입시학원과 현직 교사 간에 유착 의혹이 불거졌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은 지난달 18일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79건에 대해 수사했다고 밝혔다. 이 중 6건은 전·현직 교사와 사교육 업체가 예상 출제 문항을 돈을 주고 거래한 사교육 카르텔 사건으로 분류됐다. 검찰에 송치된 피의자는 모두 35명으로 전·현직 교사 25명, 강사 3명, 학원 관계자 7명 등이다.

경찰은 이들에 대해 청탁금지법 위반 및 공무집행방해, 업무방해 혐의 등을 적용했다.

킬러 문항 배제 나비효과
스타강사·대형학원 정조준

앞서 교육부는 수능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모의평가 출제에 참여한 교사 24명이 유명 학원 등에 문제를 판매한 사실을 적발했다. 이 가운데 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했고 22명(2명 중복)을 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수사 의뢰했다. 이들로부터 문제를 사들인 사교육 업체와 강사 또한 같은 혐의로 수사 의뢰된 상태다. 

국세청도 가세했다. 국세청은 지난해부터 대형 입시학원과 스타강사 등을 대상으로 한 세무조사 결과를 지난달 30일 발표했다. 그 결과 입시학원과 결탁해 문제를 판매하는 과정서 소득세를 탈세한 현직 교사만 2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에 대형학원과 스타강사가 법인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하고 수입금액을 축소하는 등의 탈세 행위도 잇따라 적발됐다. 

국세청에 따르면 ▲고가의 미술품·명품 의류 등 개인 사치품을 법인 비용으로 처리 ▲학원 내 소규모 그룹 과외를 진행하면서 과외비를 자녀 계좌로 받아 소득세 탈루 ▲직원에게 소득을 과다로 지급한 뒤 현금을 다시 돌려받아 자금 편취 ▲학원 브랜드 사용료를 개인 계좌로 받고 신고 누락 ▲킬러 문항을 학원에 판매한 대가를 사업소득이 아닌 기타소득으로 신고해 소득세 축소 등과 같은 사례가 적발됐다. 

일각에서는 수능 이후가 ‘진짜’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가 사교육 카르텔에 이어 입시 비리 전반을 들여다보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기존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신고센터’를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및 입시 비리 신고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오는 30일까지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고교뿐만 아니라 대학이나 대학원 입학 과정의 입시 비리를 집중 겨냥했다. 그러면서 교육공무원법과 교육공무원 징계양정 등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 징계시효를 10년으로 연장했다. 이전까지 징계시효는 3년이었다. 입시 전반을 살피면서 그 범위까지 넓히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셈이다. 


공교육 세울까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입시 카르텔 근절에 대한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는 데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신고된 사안을 철저히 조사함과 동시에 제도 개선을 병행해 입시 비리가 발생하지 않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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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