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청·일 파병 요청과 조선의 몰락

조선은 1392년부터 1910년까지 518년 동안 한반도를 지배했던 국가다. 같은 시기 명나라와(1368~1644년) 청나라(1616~1912년)는 544년 동안 중국 대륙을 지배했다. 

그런데 중국 대륙은 신해혁명(1912년)이 성공한 후 같은 해 중화민국 정부가 수립된 반면, 한반도는 신해혁명보다 16년 빨랐던 동학혁명(1894년)이 일어났지만 실패했고, 일제강점기와 6·25 동란을 거쳐 54년이 지난 1948년 남쪽엔 대한민국, 북쪽엔 북한 정부가 수립됐다.

혁명은 실패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동학혁명 사례를 통해 자국 내 공권력이나 사회적 공감대가 아닌 외세의 도움을 받아 진압하면 향후 엄청난 국가적 데미지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원래 조선은 초기 200년 동안 크고 작은 국내 혼란이 있었지만 국가다운 면모를 갖춰가면서 꾸준히 발전했고, 개국 당시 500만명이던 인구도 1000만명으로 늘어나면서 태평성대를 누렸다.

그러나 군사력을 키우지 못한 탓에 후기 300년 동안 일본, 중국, 서양으로부터 수차례 침략을 당했다.

일본과 치른 왜란(1592년 임진왜란, 1597년 정유왜란), 중국과 다툰 호란(1627년 정묘호란, 1636년 병자호란), 서양과 벌인 양요(1866년 병인양요-프랑스, 1871년 신미양요-미국)가 바로 조선이 당한 외세의 침략전쟁이다. 


조선은 왜란, 호란, 양요로 점점 피폐해졌지만 침략전쟁으로 나라를 빼앗기진 않았다. 그런데 청나라와 일본이 청일전쟁(1894년)을 한반도서 치르고, 러일전쟁(1904년) 때도 일본이 한반도를 전쟁 근거지로 삼으면서 결국 1910년 조선은 일본에 넘겨지고 말았다.

1894년 세도정치와 탐관오리의 수탈에 시달리던 농민 세력이 조선을 바로잡기 위해 일으킨 동학혁명이 전국적으로 퍼지자 당황한 조선 왕실이 이를 반란으로 여기고 청나라와 일본에 군대 파병을 요청해 양국 군대의 도움을 받아 혁명을 진압하면서부터 조선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기 시작한 셈이다.

만약 한반도서 동학혁명이 신해혁명처럼 성공했다면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와 6·25 동란을 거치지 않고 조선왕조 500년을 계승한 통일국가로서 일찌감치 강대국이 됐을 것이다.

필자는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가 각각 독립혁명, 청교도혁명, 프랑스대혁명, 신해혁명, 볼셰비키혁명을 통해 나라의 정체성을 찾고 강대국으로 도약했던 점을 생각할 때마다 조선이 청나라와 일본 군대를 끌어들여 동학혁명을 막았던 게 한반도가 안정적인 자주국가로 도약하는 걸 막았고, 지금도 한반도가 분단국가로서 미·중 갈등 프레임에 갇히게 된 원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의 남하정책과 일본의 북진정책, 그리고 서양의 통상정책이 조선이 겪은 침략전쟁의 주원인이라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조선이 초기 200년 동안 태평성대시기에 강한 군사력을 갖추지 못했고, 동학혁명을 청나라와 일본 군대의 도움을 받아 진압했다는 건 대한민국 역사에서 지울 수 없는 오점이다.

한반도는 대한제국을 포함해 조선왕조 500년이 끝난 후, 36년 동안 일제강점기를 거쳐 1945년 해방을 맞았지만 남쪽엔 미국군이, 북쪽엔 중국군이 주둔하며 분단됐고, 이제는 언제 미·중 패권전쟁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 속에 놓여있다. 청나라군과 일본군이 조선에 파병됐을 때와 너무 흡사하다.

130년 전, 청일전쟁의 전쟁터가 된 조선이 일본에게 주권을 빼앗긴 것처럼, 현재 미·중 패권싸움의 틈바구니에 있는 대한민국과 북한이 미중전쟁의 전쟁터가 되고 한반도 주도권을 빼앗기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한·미·일 대 북·중·러 전쟁의 전쟁터가 돼서도 절대 안 된다.


조선시대 한반도는 하나의 나라였지만 1945년 이후 한반도는 두 나라로 나뉘어졌다. 현재의 한반도 내 외국군 주둔이 조선시대 상황과는 다르지만, 먼 훗날 우리 후손이 통일 한반도를 평가하면서 지금의 미·중군대 주둔을 조선시대의 청·일군대 파병과 동일 개념으로 이해할지도 모른다.

아무튼 지금 한반도 상황이 조선 말기 상황과 비슷한 위험에 노출돼있다는 사실을 우리 정부와 국민이 똑바로 직시해야 한다.

6·25 동란으로 쑥대밭이 된 한반도였지만 남쪽의 대한민국은 지난 70년 동안 세계가 깜짝 놀랄만한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경제강국이 됐다. 그리고 미·중 갈등이라는 신냉전 틈바구니 속에서도 안보는 미국과, 경제는 중국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나 미국과 안보동맹을, 중국과 경제동맹을 맺었지만 우리 정부는 결국 미국과 중국이 자국의 이익을 위해 우리나라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임진왜란과 정유왜란은 선조 때,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은 인조 때,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는 고종 때, 청일전쟁과 러일전쟁도 고종 때 일어났다. 27명의 조선 왕 중 선조, 인조, 고종 때 전쟁이 모두 일어났다.

역사는 위 3명 왕 모두 국가적 손실을 입혔기 때문에, 세자의 책봉과정이나 왕위계승에 있어 비정상적 계승자로서 왜란을 막지 못한 선조를 소심한 왕으로, 흥해가는 청나라 대신 망해가는 명나라와 친하게 지내다 호란을 막지 못한 인조를 무능한 왕으로, 동학혁명이 일어나자 청나라와 일본 양국에 군대 파병을 요청하다 결국 조선을 청일전쟁 전쟁터로 내준 고종을 우유부단한 왕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분단된 한반도서 특히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역사로부터 어떻게 평가받을지 고민해봐야 한다. 더 이상 소심한 대통령이나 무능한 대통령이나 우유부단한 대통령이 나와선 안 된다. 왜란과 양요를 일으킨 두 나라 정상과 갖는 한·미·일 정상회의, 호란과 왜란을 일으킨 두 나라 정상과 갖는 한·중·일 정상회의서, 그리고 동란을 일으킨 북한과의 남북 정상회의서 빚지지 않은 우리나라 대통령은 더 당당해도 될 것 같다.    

※본 칼럼은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