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NATO, 대서양에서 인도·태평양까지

윤 대통령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 큰 관심

미국은 냉전(미·소)시대에 대서양 연안의 유럽, 북미 국가들과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라는 군사동맹을 맺어, 소련에 대항하며 세계질서의 주도권을 잡았다.

그 후, 소련이 붕괴됐는데도 NATO는 해체되지 않은 채, 서방국가 주도로 동구권 국가들을 회원국으로 수용하며 지금까지도 그 범위를 확대해왔다.

2000년 이후 신냉전(미·중)시대에도 미국은 태평양 연안과 인도양 연안의 국가들과 경제협정을 맺어, 중국에 대항하며 세계질서의 주도권을 이어가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 TPP(Trans-Pacific Partnership)와 지난달 23일 일본 도쿄서 공식 출범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IPEF(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가 바로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는 경제협정이다.

그때부터 세계는 미국의 대서양 지역 군사동맹은 저물고 인도·태평양 지역 경제협정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오바마와 트럼프 행정부도 NATO 탈퇴까지 시사하며 유럽 동맹국들을 폄하했고, 조 바이든 행정부도 동맹 복원을 내세우며 동맹의 축을 인도·태평양으로 옮긴 뒤 반중국 동맹을 결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최근에는 독일·프랑스로 대표되는 유럽의 대미 불신과 회의가 커졌고, 그래서 NATO 영역을 더 확대하고, 유럽연합군도 창설해 스스로 유럽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거기다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NATO 회원국으로 받아줬으면 러시아로부터 공격을 받지 않았을 텐데, 미국의 미온적인 태도 때문에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했다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시 미국이 중심이 되는 NATO 정상회의가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다고 하니,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이번 NATO 정상회의에서는 러시아 압박을 위해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지원을 확대하는 것과 나토 영역 확대를 위해 핀란드·스웨덴의 NATO 가입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 의제다.

윤석열 대통령도 NATO의 공식 초청에 따라 국내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NATO 정상회의 중 동맹국(30개국)과 파트너국의 회의 세션에 참석한다.(동맹국 정상회의에는 참석 못함)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이번 참석의 의미를 국제질서 유지를 위해 NATO 동맹국 및 파트너국과 동맹을 강화하고, 유럽 주요국을 중심으로 다수 정상과 양자 회담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한·일 정상회담과 파트너국으로 함께 테이블에 앉을 우크라이나와의 대화에도 의미를 부여했다. 국내 언론은 벌써부터 우크라이나와의 대화에서 여전히 군사적 지원과 러시아의 에너지 제재 등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윤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유럽에서의 지정학적 주축인 우크라이나와 아시아에서의 지정학적 주축인 한국의 정상이 만나 하는 대화이기에 세계 언론의 관심도 대단할 것이다.

특히, 국제질서상 서방과 러시아 사이에 있는 우크라이나와 미국과 중국 사이에 있는 한국이 어느 한쪽으로 흡수되거나 통일되느냐에 따라 국제질서가 바뀔 수 있는 두 나라이기 때문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리라 생각된다.

미국과 NATO는 이번 회의에서 한국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보이는데, 윤 대통령도 우크라이나 전쟁의 불씨를 한반도로 가져 오는 위험한 외교행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하고 있을 것이다.

한국 대통령이 최초로 NATO 정상회의에 참석한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우리가 NATO와 미국 중심의 연합전선을 구축해 러시아·중국 포위망에 동참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어 대중국 경제재재도 걱정되는 상황이다.

NATO가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를 동시에 초청한 것도 NATO가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임을 누구보다 중국이 잘 알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의 입장이 곤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IPEF 가입 당시에는 우리 정부가 IPEF 가입에 대해 “중국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통상 이슈를 중심으로 새 경제통상 협력체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번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NATO 파트너국의 회의 세션에서 만약 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지원을 약속하거나 친NATO 성향의 발언을 할 경우, 우리에게 쏟아질 중국의 불만에 대해 어떻게 답할지가 궁금해진다.

IPEF는 인도·태평양 중심의 경제동맹이지만, NATO는 대서양 중심의 안보동맹으로, 중국의 비호를 받고 있는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는 안보동맹과 관련해 중국에 대응하는 게 매우 민감한 문제다.

대서양 중심의 안보동맹 NATO가 10년 전부터 인도·태평양 지역을 넘보기 시작하더니, 이번 마드리드 정상회의를 기점으로 인도·태평양 지역까지 안보동맹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 왠지 찝찝할 뿐이다.

미국이 세계질서를 대륙 중심으로 끌고 가지 않고, 대양 중심으로 끌고 간 게, 미국이 세계질서의 주도권을 가지게 된 가장 큰 요인인 것 같다.


※ 본 기고는 <일요시사>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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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