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이후 나타나고 있는 강력한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배달 및 포장 주문’과 ‘가성비’다. 배달 및 포장 주문이 쉽고 가성비 높은 음식은 코로나 발발 이후 더욱 외식시장서 인기가 오르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정크푸드로 인식됐던 패스트푸드가 코로나 시대에 다시 살아나고 있다.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는 국내 햄버거 시장 규모는 지난해 2조9636억원으로 2015년 2조3038억원보다 28.6% 성장했다.
남녀노소
과거 햄버거가 빠르고 간편하게 때우는 값싼 정크푸드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엔 건강과 맛을 강조한 버거가 다양하게 출시돼 인식의 변화를 이끌었다. 특히 햄버거는 배달 및 테이크아웃뿐 아니라 매장에서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도 쉬운 음식이라서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홀 반, 배달 반’ 매출로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또 5060 중·장년층과 1020 자녀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점도 햄버거가 다시 한 번 붐을 일으키고 있는 이유다. 젊은 날 맥도날드와 롯데리아를 즐겼던 중·장년층들도 기꺼이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서 햄버거 수요층이 남녀노소로 두꺼워지고 있다는 것이 외식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근래에는 치킨 버거, 수제 버거, 고급 버거 등 메뉴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햄버거가 한 끼 식사로 충분할 정도로 메뉴의 양과 품질이 높아지고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추세다.
‘홀 반 배달 반’ 매출로 새 전성기
한 끼 식사로 충분한 햄버거 인기
‘마미쿡치즈버거’는 ‘홀 반, 배달 반’ 콘셉트와 가성비에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더한 수제 햄버거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간편식, 웰빙, 가성비, 카페형 점포 등 창업시장 키워드에 딱 맞는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었는데, 코로나 이후 배달 붐과 함께 인기가 올라가고 있다.
특징은 모든 메뉴에 신세대들이 아주 좋아하는 고급 모짜렐라치즈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100% 천연 치즈가 통째로 들어가는데, 젊은 층 고객들이 리얼 버거와 치즈 맛에 열광할 정도로 고객 반응이 좋다.
마미쿡은 프레쉬한 국내산 100% 생고기로 5~10분간 조리하여 육즙이 살아있는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청정 스테이크 패티만을 사용한다. 게다가 빵은 본사에서 당일 배송으로 공급받은 냉장 생지를 매장에서 즉석으로 구워서 최고의 베이커리 맛을 낸다. 기타 속재료도 신선한 것만 들어가는데 가격은 저렴해 고객들은 말 그대로 행복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대표 메뉴인 ‘마마통살버거’는 국내산 닭가슴살 원육을 본사에서 직접 생산, 위생적으로 포장해 ‘당일 생산 당일 공급’을 원칙으로 배송해주면 각 매장에서 주문 즉시 두툼한 닭가슴살 원육을 통으로 튀겨 프레쉬한 통살 치킨 패티를 만든다.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살아 있어 크리스피 치킨을 먹는 맛 그대로다. 여기에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 1장을 얹고 신선한 야채와 갓 구워낸 빵을 덮어서 먹으면 치즈를 씹는 식감과 향이 입안에 가득하고 치킨, 야채, 소스와 빵 맛이 어우러져 코로나 이후 움츠러든 사람들의 허한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포만감을 듬뿍 느끼게 한다.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수제불고기치즈버거’도 냉동육이 아닌 천연 소고기 패티를 쓰고, 감자 또한 매장에서 직접 잘라서 튀기는 등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불맛을 입힌 두툼한 스테이크 패티와 매운 소스 맛이 일품이다.
특히, 생고기 스테이크 패티는 두툼한 식감과 더불어 소금과 후추만으로 끌어올린 진한 소고기 맛이 일품이고 국내산으로 100% 순소고기로 만든다.
특히, 9900원의 가성비 세트를 표방하는 ‘99세트’ 콘셉트가 눈에 띈다. 마마통살버거와 수제불고기치즈버거, 감자튀김과 탄산음료 2잔을 세트로 판매하는 ‘99버거세트(실속세트)’. 마마통살버거, 닭강정콤보컵, 감자튀김과 탄산음료 1잔을 세트로 판매하는 ‘99강정세트’로 구성되어 주머니 사정이 빠듯한 학생들을 비롯해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뛰어난 맛과 품질로 많은 사람의 입맛을 단번에 사로잡고 있다.
또한, 마미쿡은 치킨 메뉴에 경쟁력이 있다. 고객은 버거와 치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순살핫양념치킨과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갖추고 있어 저렴하고 푸짐한 메뉴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모든 메뉴는 전국 가맹점에서 포장 및 배달이 가능해 어디서나 편하게 맛볼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나타나고 있는 강력한 소비 트렌드 중 하나는 ‘배달 주문’과 ‘건강’ ‘가성비’다. 배달 주문이 가능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는 것이 시장에서 오는 전언이다. 특히 과거 정크푸드로 인식됐던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좋은 메뉴로 전환돼 오히려 더 선호되고 있다고 한다.
강력한 소비
이 같은 트렌드에 따라 마미쿡치즈버거는 가맹점의 수익성도 높였다.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자잿값을 대폭 낮췄기 때문이다. 창업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주방장이 따로 필요 없는 간편한 조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