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10명 중 9명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의류를 구매하고 있고, 의류 구매에 월평균 10만원 정도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리서치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MZ세대 패션앱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MZ세대는 의류 구매 시 온라인 쇼핑몰 모음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고, 그 외 온라인 채널에서는 오픈마켓을,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아웃렛과 백화점을 이용했다.
온라인 쇼핑몰 모음 서비스는 여성과 1020대의 이용률이 높은 반면, 남성은 오프라인 아웃렛을, 30대는 오픈마켓과 종합쇼핑몰, 오프라인 아웃렛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오픈마켓 중에서는 네이버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했고, 네이버쇼핑은 성별·연령별 차이 없이 고루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그 외 남성은 쿠팡, 여성은 티몬 이용률이 높았다. 30대는 11번가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MZ세대의 77.6%는 대부분 본인이 직접 의류를 구매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 2030대는 본인이 직접 구매하는 비중이 더 크게 나타났다. 반면, 남성과 10대는 본인이 직접 구매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특성을 보였다.
또한 평균적으로 의류 1회 구매 시 10만원을 지출하고, 최근 3개월간 의류 구매에 총 29만원을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그리고 연령이 높을수록 의류 구매 시 회당 지출하는 비용이 높았다.
10명 중 9명 온라인서
78% 대부분 본인 직접
의류 구매 시 고려하는 요소로는 디자인이 가장 중요하고, 그 외 핏·사이즈, 가격대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브랜드를, 여성은 인터넷 또는 주변 후기·리뷰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을 보였고, 연령별로는 10대는 색상에 대한 고려도가 높은 반면, 30대는 이벤트·프로모션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겼다.
의류 관련 정보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의존도가 높고, 그 외 인스타그램, 유튜브, 검색 포털 등을 활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남성은 유튜브를, 여성은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또는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더 컸다. 10대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틱톡을, 20대는 유튜브, 30대는 검색 포털과 카페·블로그·TV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에서 의류 구매 후 리뷰·후기를 가끔이라도 작성하는 비중은 74.6%으로 높은 편이었다. 여성과 30대에서 리뷰·후기를 작성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남성과 10대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인지도 및 시청 경험, 의류 구매 경험은 전년 대비 모두 상승했고, 여성과 30대에서의 인지도와 시청 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또,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의류를 구매해 본 사람 10명 중 7명이 향후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