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지속돼온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되면서 자영업시장의 활기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한식 등 외식업은 배달 영업 위주에서 홀 영업으로 확대 가능해 매출 상승이 기대된다. 당분간 배달 매출도 꾸준히 늘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홀 판매 매출 증가도 빠르게 일어나 코로나19 이전의 모습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홀 반, 배달 반’ 매출로 인기를 끄는 프랜차이즈를 소개한다.
한국인의 대중 음식 주꾸미는 ‘홀 반, 배달 반’ 매출을 이끄는 대표적인 메뉴다. 낙지와 비슷하게 생기고 크기는 훨씬 작은 주꾸미는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으로 오랜 기간 인기를 끌어온 한국 전통음식이다. 비타민과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탁월한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피로 해소
주꾸미는 다이어트, 두뇌 발달, 항암 효과 등이 있는 해산물로도 유명해 한국인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음식 전문가들은 주꾸미 요리가 크게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 아니어서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우리 전통 음식으로 꼽고 있다.
주꾸미가 부담 없는 가격과 대중적인 맛으로 코로나 시대에도 배달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었고, 일상회복 시대에는 홀 판매 메뉴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매콤하고 담백한 맛에 소주나 맥주 한잔 안주로도 그만이기 때문이다.
특히 주꾸미 요리 전문점은 마진율이 높은 장점이 있는데다 성수기와 비수기 구분 없이 수요가 꾸준해 창업 효자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점심·저녁 식사 메뉴뿐 아니라 야식 배달 메뉴로도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주꾸미 요리는 재료의 손질이 다소 번거로워 개인이 독립 창업을 하기에는 까다롭다는 평이 있다. 무엇보다 주꾸미 요리에 걸맞은 매콤한 양념을 개발하는 게 필수라 까다롭다. 바로 이러한 점을 잘 간파해 등장한 브랜드로 주목받는 곳이 주꾸미 요리 전문점 ‘쭈사마 불쭈꾸미’다.
이 회사는 손질된 재료와 양념장을 원팩으로 공급해 가맹점 창업자들이 점포 영업만 신경쓰면 돼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차별화된 양념 소스 맛은 일품이다. 매운맛과 보통맛 두 단계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고객은 신선한 주꾸미 등 식재료와 양념소스가 어우러져 최상의 맛을 낸다는 평이다.
3년간 지속된 거리두기 완전히 해제
배달영업 위주서 홀 영업 매출 기대
본사는 27년 역사의 외식 전문 기업으로서 해썹(HACCP) 인증 시설을 갖추고 직영으로 운영하는 공장에서 국내 최고의 음식 연구진이 심혈을 기울여 소스 및 식재료를 개발하고 있다. 가맹점 물류 공급 역시 본사가 직영하는 물류 시스템을 통해 매일 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주고 있다.
쭈사마불쭈꾸미의 대표 메뉴는 ‘The큰쭈꾸미비빔밥’과 ‘The큰쭈삼비빔밥’ ‘통큰삼겹비빔밥’ ‘우삼겹비빔밥’ 등이다. 주꾸미를 기본으로 하고 삼겹살과 우삼겹살, 그리고 각종 야채가 들어가 점심·저녁식사 메뉴로 인기가 많다. 점심시간에는 특별한 메뉴를 즐기려는 직장인들의 주문이 많다. 야식 주문으로는 세트 메뉴가 많이 선호된다.
‘불맛쭈꾸미세트’는 매콤한 주꾸미와 궁합이 맞는 음식인 날치알, 콘샐러드, 연두부, 김, 콩나물, 무채, 깻잎과 반찬 5종으로 구성됐다.
쭈사마 R&D팀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추기 위해 밥에 비벼 먹어도 맛있고 야식으로도 맛있는, 화끈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주꾸미 요리를 개발했다”며 “일반 주꾸미 요리 전문점 식당에서나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직장이나 각 가정에서 마음껏 즐기도록 하는 게 쭈사마의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수제 부대찌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부대찌개는 원래 매장에서 직접 끓여서 라면과 볶음밥, 공기밥과 함께 먹는 음식이지만 코로나 이후에는 완제품을 집이나 직장에서 배달 주문하여 먹는 경우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는 수제 부대찌개 전문점 ‘낙곱새 부대장부대찌개’다. 이곳은 ‘홀 반, 배달 반’ 영업으로 일상회복 시대에 기대되는 브랜드다. 매장에서 부대찌개 메뉴를 센 불로 조리한 후 배달하면 매장에서 직접 끓여서 먹는 맛과 동일하게 집과 직장에서도 즐길 수 있어 소비자와 창업자 모두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동안 배달 위주로 영업을 해왔으나 최근 들어 홀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낙곱새부대장부대찌개는 낙곱새(낙지, 곱창, 새우), 닭곱새(닭고기, 곱창, 새우), 부곱새(소시지, 곱창, 새우) 등 컬래버 메뉴를 선보이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부대찌개 자체가 대중적인 메뉴인데다,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재료인 낙지, 곱창, 새우, 닭, 소시지까지 추가하는 등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수밖에 없다.
특히 낙곱새부대장부대찌개는 값비싼 대창을 사용함으로써 곱창 마니아층의 입맛을 돋우고 있다. 낙곱새부대장 소스에 대창이 사르르 녹으면서 풍미를 더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롭게 선보인 컬래버 메뉴 낙곱새부대찌개, 닭곱새부대찌개, 부곱새부대찌개 등은 모두 인기 만점이다. 가격은 1인분에 1만1000원으로 저렴하고 양도 푸짐해 불황에 주머니가 가벼워진 소주 마니아 고객들을 견인하고 있다. 최근에는 혼밥족을 위한 1인 양푼이 메뉴를 신메뉴로 출시하고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위생 공정
낙곱새부대장부대찌개 본사는 효율적인 분업시스템과 최고의 위생 공정으로 제조하고 품질관리를 한 수제 사골, 자연 발효 천연 치즈 수제 햄, 수제 소시지, 수제 숙성 육류 등을 당일 제조, 당일 배송 원칙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준다. 식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하게 조리만 하면 된다. 이러한 운영 시스템은 매장 직원들도 쉽게 할 수 있어 직원 채용에도 유리하고 인건비도 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