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뉴 프랜차이즈 - 양념 숙성 생고기 신선한 야채 듬뿍

배달전문 샌드위치 전문점 ‘샌드베이’가 소비자와 창업자의 시선을 끌고 있다. 유럽식 정통 생지 발효 기술 공법으로 100% 손으로 만든 리얼 수제 샌드위치다. 생지를 베이커리 방식으로 발효 후 매일 바로 구워 미국과 유럽의 고급스러운 정통 샌드위치 맛을 낸다.

서양에서는 볼 수 없는 한국식 양념으로 숙성한 생고기를 그대로 구운 뒤 신선한 야채를 듬뿍 토핑해 즉석에서 샌드위치를 만드는 샌드베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샌드베이 샌드위치는 구운 생지 또는 식빵 3겹에 양상추, 계란프라이, 고기류로 구성돼 담백하며 빅사이즈 크기로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다.

수제

지금까지 샌드위치가 주로 간식이나 다이어트용 끼니로 선호되는 메뉴였다면 샌드베이는 구운 생지 및 3겹 식빵과 함께 신선한 속재료가 푸짐하게 들어가 식사 대용으로도 부족함이 없다. 속재료는 양상추, 단호박, 크랜베리 등 야채와 해시브라운, 계란프라이, 햄치즈, 닭갈비와 닭가슴살, 베이컨, 불고기, 새우 등으로 프레시하지만 따뜻하게 먹을 수 있다.

이런 특징 때문에 고객층이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 샌드베이는 경쟁력 있는다양한 샐러드 메뉴로 여름철 고객들의 주문이 많다. 신선한 야채류뿐 아니라 포만감이 가득한 건강식 토핑류를 30%나 얹은 것이 특징이다. 그린샐러드, 단호박샐러드, 닭가슴살샐러드, 크랜베리크림치즈샐러드, 에그포테이토샐러드, 통새우샐러드 등이 인기가 높다.


파니니 메뉴는 겨울철 인기 메뉴다. 따뜻한 치즈가 듬뿍 들어가 있어 젊은 층 고객의 선호도가 높다. 스파이시파니니, 닭갈비파니니, 불고기파니니 등이 있다. 이처럼 카페샌드베이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주문을 받을 수 있는 메뉴 구성을 완성했다.

우유빙수와 커피 및 다양한 음료도 최고급 메뉴로 준비돼있다. 맛과 가격이 합리적이어서 고객들이 직장이나 가정에서 대용량 샌드위치와 커피를 주문해 한 끼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커피 원두의 맛과 향은 최상급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전문 바리스타의 고집으로 최고급 생두만을 사용해 황금비율로 로스팅해 최상의 커피 맛을 찾아냈다. 이처럼 최고급 원두로 만든 커피와 다양한 음료는 샌드베이의 점포 매출을 올리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한다는 전언이다.

미국과 유럽 고급스러운 정통 샌드위치
인기 메뉴만…청년 창업자에 안성맞춤

샌드베이는 가맹본부가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식재료 단가가 낮아 가맹점의 매출 마진율이 높은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다. 본사가 전국에 제조 및 물류 시스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어서 수제로 만든 원재료를 각 가맹점에 저렴하게 공급해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초보자도 점포를 운영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

1인 창업을 하거나,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한 명만 써서 운영할 수도 있어 인건비 상승 부담에서도 벗어나 있다.  

한편, 외식시장에서 분식집의 꾸준한 인기를 주목하고 있다. 지역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분식전문점은 언제나 고객으로 북적인다. 과거처럼 한식당에서 한상차림으로 다양한 밑반찬이 나오는 외식 문화는 서서히 사라져 가고, 분식집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하고자 하는 수요층이 점점 더 두꺼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대중에게 가장 인기 있는 떡볶이, 오뎅, 튀김, 돈까스, 치킨, 우삼겹, 무뼈닭발 등 다양한 분식 메뉴를 4가지 세트로 판매하는 배달전문점 ‘포탑(4TOP) 로제떡볶이’ 분식점이 창업시장의 인기를 끌고 있다. 맛과 푸짐한 양에 반한 고객들의 주문이 폭발적으로 일어나자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창업자들의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떡볶이 등 분식을 소비하는 주 고객층인 청년들이 자신이 잘 아는 업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포탑로제떡볶이는 대중에게 인기 있는 메뉴에 한정해 메뉴 구성이 단순하게 짜여 있다. 조리도 간편하고 배달에 최적화돼있어 초보자인 청년 창업자가 선택하기에 안성맞춤인 업종이다. 또 배달전문점이라 창업비용도 훨씬 저렴한 편이다.

본사 관계자는 “분식집은 4050 아주머니들이 창업한다는 고정관념을 깼다. 주 소비층인 청년 고객의 마음을 가장 잘 아는 건 청년 창업가다. 실리적인 아이템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전폭적인 지원을 하자 창업하고 싶은 청년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최근 창업시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포탑분식의 기본세트 메뉴는 ‘감자왕창떡볶이(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크리스피무뼈닭발’‘감자왕창떡볶이(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순살치킨’‘감자왕창떡볶이(감자왕창로제떡볶이, 혹은 크림떡볶이) 우삼겹살’ 등이다. 이 모든 세트 메뉴에 새우칩이 추가되므로 네 가지 메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포탑로제떡볶이 분식은 특히 떡볶이 기본 소스 맛이 일품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매콤·알싸하고 담백한 맛이 나는 품격 있는 떡볶이 소스가 듬뿍 들어가고 떡, 오뎅, 메추리알, 비엔나 소시지, 맛감자 등도 푸짐하게 들어간다. 4가지 매운 맛의 강도를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또, 10여가지의 사이드 메뉴도 인기가 많다. 새우튀김, 우삼겹복음밥, 날치알주먹밥, 치즈볼, 오징어튀김, 비엔나 소시지, 김말이 튀김, 치즈소스, 당면만두, 튀김오뎅, 메추리알, 단무지 등이 500~5000원대 가격으로 판매된다.

저렴

고객이 포탑분식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1TOP’인 떡볶이 세 가지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그다음에 토핑을 선택하고, 사이드 메뉴와 음료를 고르면 서로 궁합이 맞는 맛있는 분식을 종류별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창업 비용은 상권에 구애받지 않는 배달전문점이라 최소한의 비용으로 가능하고, 본사가 제조와 물류를 직영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를 통해 전국 1일 배송을 원칙으로 운영함으로써 양질의 식자재 및 물류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다.


<webmaster@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