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을 통째로 튀겨낸 통닭 치킨을 시작으로 1970년대 후반 최초의 체인형 치킨집 ‘림스치킨’이 나오고, 1980년대 미국 KFC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치킨전문점 시대가 열렸다. 이후 페리카나, 이서방, 처갓집 등 치킨 브랜드에서 고추장과 케첩, 마늘을 섞는 양념으로 매콤 달콤하게 버무린 한국식 양념 치킨을 선보였고, 골목마다 들어서 돌풍을 일으켰다.
1990년대 후라이드 치킨 브랜드인 ‘BBQ’가 등장한 이래, 후라이드와 양념 치킨이 양대 산맥으로 자리 잡았다. ‘훌랄라숯불바베큐’ 등 바비큐치킨도 후라이드와 양념 치킨의 틈새를 비집고 나타났다. 2000년대 초반에는 ‘교촌치킨’을 필두로 한 간장 치킨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2000년대 중반에는 거센 웰빙 바람으로 ‘핫썬치킨’과 ‘굽네치킨’ 등 오븐에 구운 치킨이 등장했다.
바비큐 맛
2010년대 들어서는 프리미엄 치킨카페 트렌드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싼 가격에 두 마리 치킨을 파는 전략이 시장을 주도했다. 그 후 건강에 좋은 무항생 닭 사용, 저염·저당 등 건강에 좋은 조리방식을 구사하는 방향으로 치킨 트렌드가 변했다. 레드오션에서 탈출하고자 치킨 시장에서 웰빙 트렌드로 차별성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숯불 치킨과 오븐 치킨의 장점을 살려 메뉴를 선보이는 업종이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후라이드 치킨에 비해 다소 도외시됐던 구운 치킨과 숯불구이 치킨이 기지개를 펴고 있다. 기계가 발달하면서 과거처럼 사람이 직접 굽지 않아도 돼 창업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오븐기 안에 참숯 넣어 특수 제작
촉촉함과 본연의 맛 동시에 즐겨
두 마리 숯불치킨을 저렴하게 파는 가성비 으뜸의 숯불오븐바비큐치킨 배달전문점 ‘숯불민족두마리치킨’이 그 주인공이다. 오븐기 안에 참숯을 넣어 특수 제작된 참숯 스모그하우스에서 오븐기의 촉촉함과 숯불치킨 본연의 맛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 치킨이다.
오븐치킨의 부드러운 맛과 캠핑에서 느낄 수 있는 바비큐 맛을 가정이나 직장에서 배달 주문해 맛볼 수 있다.
숯불소금구이, 숯불양념구이, 숯불데리야끼 등 메뉴가 다양하고, 보통 맛과 매운맛을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숯불 향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해 일반 메뉴인 후라이드 치킨, 양념 치킨, 간장 치킨 등도 가성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처럼 숯불민족이 주목받는 이유는 고급 품질의 숯불오븐바비큐치킨 두 마리를 한 마리 값에 판매하기 때문이다. 불황기에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감안해 가격 파괴를 선언했다. 보통 숯불치킨은 후라이드, 양념 등 일반 치킨보다 조금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숯불과 인건비 등의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숯불민족은 숯불오븐치킨을 만드는 노하우를 터득하고 있는 브랜드라서 가격 파괴가 가능했다.
품질과 맛은 소문나 있을 정도로 고급스럽다. 100% 국내산 신선육 생닭과 숯불민족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 맛이 일품이다. 신선육 생닭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매일 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바비큐 소스 맛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 반응이다. 이 강렬한 소스 맛에 젊은이들은 열광하고 마니아층도 두껍게 형성되는 중이다. 고기가 연하고 부드럽고, 은은한 숯향이 배어서 한 번 주문한 고객의 재주문율이 매우 높다.
숯불민족은 사이드 메뉴도 다양하고 풍성하며, 역시 가성비가 높다. 치즈스틱, 떡볶이, 핫토스감자, 즉석밥, 닭발튀김, 미니치즈감자 등 20여 가지 사이드 메뉴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고객들은 숯불오븐치킨과 함께 다양한 사이드 메뉴, 그리고 음료 및 주류를 주문해 가족과 동료, 연인과 즐거운 치킨 파티를 즐길 수 있다.
마치 야외에서 숯불치킨 파티를 즐기는 기분이 들어 코로나 사태로 야외 활동에 제약을 받는 상황 속에 숯불민족 세트메뉴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숯불민족두마리치킨은 수제 캔맥주를 사용하는데, 주문 즉시 뽑은 신선한 생맥주를 바로 캔에 옮겨 담아 고객에게 배달된다. 페트병에 담은 것보다 맥주 특유의 청량감과 시원한 온도가 더 오래 유지된다. 매장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신선한 생맥주를 배달로 제공할 수 있어 좋고, 고객은 매장에 가지 않아도 매장에서 느낀 생맥주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어 좋다.
이같이 숯불민족 점포는 영업이익률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배달 수요의 증가와 함께 일단 한 번 주문한 고객의 재주문율이 높다. 이에 가맹본부는 고객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지속적인 신메뉴 출시와 맛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가맹점 창업도 16.5㎡(약 5평) 규모의 소형 점포로 배달전문점 창업 아이템이라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1인 창업자들은 지역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배달대행업체 라이더들을 활용해 영업 가능하고, 부부나 동료가 함께 창업하여 주방과 배달을 각각 맡아서 해도 좋은 창업 아이템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요즘, 안정성 있고 영업이익률 높은 소자본 창업 업종 중 하나인 숯불민족이 선호되고 있다.
가성비 굿
코로나 이후 소비 트렌드는 웰빙과 가성비이다. 숯불민족두마리치킨은 양념 소스의 맛과 품질도 높아 대세인 후라이드 치킨 시장을 잠식하면서 성장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오븐 치킨과 숯불 바비큐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로 부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