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창업시장 결산(上) - 코로나로 식문화가 바뀌었다

코로나19 확산 2년째인 올해 창업시장은 팬데믹 충격에서 작년보다 조금은 벗어난 듯했다. 문화인류학자 칼레르보 오베르그의 ‘문화충격이론’에 의하면 새로운 문화를 접했을 때 사람들은 큰 충격을 받고 6개월 후부터 점차 적응을 시도하면서 서서히 새로운 문화에 익숙해져나간다고 본다.

올해는 바로 새로운 문화에 충격받은 뒤 적응하는 시점에 해당한다. 하지만,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여전히 힘든 나날이 계속되고 있다. 백신접종으로 움츠렸던 국민들이 많이 기지개를 켰지만, 코로나 확진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현실에서 그 경계심은 지속돼왔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도 11월이 돼서야 조금 풀렸다.

혜택

지난해의 혼란과 당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고, 백신 보급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기대에 못 미친 올해 창업시장을 결산해본다.

배달 전문 업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호황을 누렸다. 대표적으로 빅3 치킨 브랜드인 교촌치킨, BBQ, BHC이 매출이 20% 이상 성장했고, 그외 브랜드도 전체적으로 성장했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피자, 도시락, 보쌈, 족발, 한식 등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업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그 코로나19의 혜택(?)을 톡톡히 누렸다.

경남 양산에 본사를 둔 지코바치킨은 구운 소금구이 치킨과 구운 양념치킨 등 건강을 콘셉트로 한다. 수도권으로 점포를 많이 확장해 올해 100여개가 증가하면서 전국 720여개 점포가 자리하고 있다. 웰빙 치킨 콘셉트의 자담치킨과 안심치킨도 큰 주목을 받았다.


선두주자인 자담치킨은 점포 확장 속도를 더해갔는데, 매월 30여개의 점포가 오픈하면서 현재 740여개 점포가 됐다. 안심치킨도 배달을 강화하고 맛과 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좋아 주목받으면서 점포 확장에 속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안심치킨은 본사에서 배달중심 매장에 배달앱 광고비 지원 등 대폭적인 지원을 해주면서 하반기부터 가맹점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치킨 호프 홀 판매 위주로 출발했던 바른치킨도 배달 강화로 배달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서고, 점포 매출이 증가하면서 올해 120여개 점포를 개설했다.

중간 가격대 피자 브랜드인 반올림피자샵은 대구에 본사를 두고 있다. ‘고품질 합리적 가격’이라는 포지션과 배달 활성화에 힘입어 크게 성장해 전국 350여개 점포가 됐다.

특히, 반올림피자샵은 점포당 월평균 매출이 4500만원에 이르고, 이 중 점주의 순이익률은 25% 선에 이르러 장사가 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작년 유튜브 <네고왕>에 출현하고 올해 톱스타 아이유를 광고모델로 섭외해 전국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반올림피자샵은 최근 오케스트라 사모펀드에 600억원에 매각돼 프랜차이즈 스타트업 창업가의 성공 사례로 그 이름을 남기면서 일본,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을 시도할 계획이다.

도시락 업계에서는 한솥도시락과 본도시락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또 모든 외식업종이 도시락 메뉴를 추가할 정도로 도시락은 코로나 이후 불어닥친 언택트 문화의 최고 수혜 메뉴 중 하나로 부상했다.

팬데믹 충격서 조금 벗어났지만…
일부 업종 제외하고 여전히 힘든 나날


특히, 한솥도시락은 그동안 테이크아웃 위주로 영업을 해왔으나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배달을 강화했다. 또 매장 내에서 편안히 앉아서 먹을 수 있게 해 홀 판매 매출이 고르게 올랐고 매장이 확장돼 크게 성장하고 있다. 채선당은 지난해 10월 ‘채선당 도시락&샐러드’ 브랜드를 내놓으면서 도시락과 샐러드 사업을 시작한 이후 1년 만에 70여개 매장으로 늘어났다.

한편, 원할머니보쌈족발은 기존 매장에서 도시락 메뉴를 추가하면서 점포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거기에다 배달 전문 중소형 매장의 소자본 창업 상품이 인기를 끌어 올해만 100여개 점포를 오픈했고 브랜드 성장이 돋보여 전통적인 장수 브랜드로서 재도약의 해를 맞기도 했다.

이같이 올해 외식업은 도심 중대형 점포는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배달을 강화한 업종은 생존하거나 오히려 성장하기도 했다. 특히 도심의 중대형 점포는 폐업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했고, 소문난 맛집의 경우도 배달을 도입한 점포만 생존하는 사례가 허다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로 회식문화가 사라져 맛집과 중대형 점포로서의 장점을 살릴 수가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다만, 중대형 점포 중에서도 배달 시스템을 도입해서 새로운 외식문화에 발 빠르게 대응한 점포는 그나마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다. 기존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중에서는 배달 메뉴 개발에 성공하고 마케팅을 강화해 상대적인 차별화를 둬 매출과 영업이익이 코로나 이전보다 증가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그러나 이 경우도 배달비용이 증가해 실제로 점포의 순이익은 늘지 않는 또 다른 문제를 노정하기도 했다. 외식업 전문가들에 의하면 배달 매출에서 배달비용 부담률이 작게는 10%에서 많게는 20% 이상까지 든다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배달주문의 증가로 배달 직원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 향후 인건비 및 배달비 증가의 또 다른 문제도 도사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배달 문화 외식업종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이다. 이제 외식업은 얽히고설킨 실타래를 풀어야만 이익을 낼 수 있는 고난도 사업이 되고 있다.

이런 차에 올해 성장한 외식업태 중 하나는 셰프나 주방장에 메뉴를 맡기는 일명 ‘오마카세’ 점포다. 이름난 곳은 예약을 안 하면 먹어볼 수도 없을 정도로 장사가 잘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백화점 명품 매장이 오히려 대박을 치고 있는 현상과도 맞물려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다. 크게 붐비지도 않고 한두 명 지인이 나만의 차별화된 외식을 즐기려는 문화가 꿈틀거리고 있는 것이다.

차별화

따라서 특정한 메뉴 전문가라면 단골고객들이 예약 후 찾아올 때 고객이 생각한 가격대별로 정해진 모든 메뉴를 맛볼 수 있도록 내놓는다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코로나 이후의 창업시장에서 짭짤한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때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필수적인 성공 포인트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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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