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가는 지금…’ 질리는 로맨스물의 한계

“너무 많이 봐서 다 보인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한때 한국 드라마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사랑이었다. 어떤 직업이든, 어떤 갈등이 일어나든, 심지어 살인 사건을 추적하는 과정에서도 국내 드라마에는 사랑이 있었다. 억지스러운 멜로 라인에 볼멘소리가 나올 정도였다. 그만큼 국내 시청자들은 드라마 속 연애를 즐겼다. 하지만 장르물이 인기가 많아지고, 연애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사회적 풍토가 생겨나면서 로맨스 드라마도 덩달아 힘을 잃고 있다. 

한국 드라마의 핵심 키워드가 범죄로 넘어온 지는 꽤 됐다. 김은희 작가의 tvN <시그널>과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을 비롯해 최근 흥행한 작품 대다수가 장르물이다. 사건과 사건 사이에서 벌어지는 암투와 갈등, 범인을 찾아내는 과정과 복수로 이어지는 플롯에 멜로가 낄 자리는 없었다.

사라지고

지난해 나오는 작품마다 인기를 끈 SBS 드라마에서도 멜로 라인이 메인이었던 작품은 단 하나도 없다. <낭만닥터 김사부> <스토브리그> <하이에나> <아무도 모른다> <펜트하우스> 등 대부분 작품이 각 직업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그 사이에서 소용돌이치는 인물의 감정에 렌즈를 댔다. 주연배우들에게 조차도 멜로 라인은 뒤로 밀렸다. 

이외에도 인기를 끈 tvN <철인왕후> <방법> <빈센조> <마인> <악마판사>, KBS2 <경찰수업>, SBS <모범택시> <라켓소년단>, JTBC <로스쿨> <이태원 클라쓰> 등도 멜로 라인은 빈약하다. 대부분 국내 사회의 단면을 짚어 정의와 불의, 선과 악을 대립시켜 다투는 작품이다. 

최근 인기를 얻은 작품은 KBS2 <동백꽃 필 무렵>, tvN <사랑의 불시착> <청춘기록> <싸이코지만 괜찮아>, JTBC <부부의 세계>, SBS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정도다.


<동백꽃 필 무렵>은 멜로에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의 색을 입혔고, <부부의 세계>는 순수 멜로라고 보기 어려운 치정극에 가깝다. 약 3년 동안 멜로 장르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은 작품은 <사랑의 불시착> <싸이코지만 괜찮아>뿐이다.

로맨스 장르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 올해도 수많은 로맨스 드라마가 방영됐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낸 작품은 없다. 방송사는 물론 OTT에서도 마찬가지다. 전반적으로 로맨스 드라마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JTBC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이하 <선배 립스틱>), tvN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이하 <멸망>, KBS2 <안녕? 나야!>, JTBC <월간 집> <알고있지만,>, tvN <간 떨어지는 동거> <너는 나의 봄>이 올해 나온 멜로 드라마다. 

배우 원진아, 박보영, 서현진, 최강희, 혜리, 정소민 등 로맨스 장르에서 능력을 발휘해온 배우들이 다수 출연했지만, 이름값에 못 미치는 성적표를 받았다. 대부분 작품이 시청률 1~2%(닐슨코리아 기준)를 전전했다. <안녕? 나야!>가 시청률 4%, <간 떨어지는 동거>가 3.98%로 이 중에서 그나마 나은 결과다.

이 같은 현상의 배경으로 로맨스 드라마가 한계에 다다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너무 오랜 시간 주요 드라마의 소재로 사용돼,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줄만한 소재가 없다는 것이다. 이미 로맨스 드라마를 섭렵한 시청자들의 예측을 뛰어넘을 정도의 이야기를 만들기가 어렵다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시청자들에게 모든 패턴이 읽히고 있다는 것.

5% 넘긴 멜로 드라마가 없다
배우들도 기피…악순환 반복

새로움을 추구하는 시청자들의 눈길은 자연스럽게 다른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멜로 장르는 한국 드라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미 너무 많은 작품이 나온 터라 기존의 형태대로 이야기가 진행되면 금방 지루해진다”며 “<월간 집> <선배 립스틱>이 보편적인 형태의 멜로 드라마인데, 이런 경우 기댓값이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다 보니 로맨스에 스릴러나 미스터리, 섹시 로맨스, 힐링 등 새로운 장르를 덧입히는 현상이 나온다. 멜로를 중심으로 드라마 후반부 스릴러를 가미한 <동백꽃 필 무렵>이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멜로에 새로운 장르를 첨가하는 방식이 유행을 타고 있다. 

하지만 두 가지 장르를 혼용하는 만큼 완성도를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관측이다. 두 가지 장르를 색감을 적절하게 배합할 뿐 아니라,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긴장감을 유지해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청춘 멜로에 섹슈얼한 이미지를 덧입힌 <알고있지만,> 멜로에 스릴러 장르를 강화한 <너는 나의 봄> 등이 두 장르를 적절히 배합하려다 실패한 드라마의 예다. 두 작품 모두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이도 저도 아닌 상황에 놓인 셈이다.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도 있다. 장르물이 인기를 끄는 만큼 대다수 배우가 장르물 출연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콘텐츠 탓에 배우 기근 현상에 놓인 가운데, 배우들 사이에서 로맨스 장르가 아닌 다른 작품을 선호하는 현상도 생겼다. 

한 연예 관계자는 “여배우는 로맨스물도 괜찮지만, 남배우는 장르물이 더 인기를 얻기 좋은 게 사실”이라며 “로맨스 작품이 아무래도 흥행하기 어렵다 보니 장르물을 더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로맨스 장르물의 침체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결과적으로 새롭고 재밌는 이야기가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밀려나고

정덕현 평론가는 “이 현상은 국내 드라마 시장의 막을 수 없는 흐름”이라며 “결국 작가들이 각고의 노력을 통해 좋은 이야기를 내놓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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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