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한때 한국 드라마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사랑이었다. 어떤 직업이든, 어떤 갈등이 일어나든, 심지어 살인 사건을 추적하는 과정에서도 국내 드라마에는 사랑이 있었다. 억지스러운 멜로 라인에 볼멘소리가 나올 정도였다. 그만큼 국내 시청자들은 드라마 속 연애를 즐겼다. 하지만 장르물이 인기가 많아지고, 연애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는 사회적 풍토가 생겨나면서 로맨스 드라마도 덩달아 힘을 잃고 있다.
한국 드라마의 핵심 키워드가 범죄로 넘어온 지는 꽤 됐다. 김은희 작가의 tvN <시그널>과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을 비롯해 최근 흥행한 작품 대다수가 장르물이다. 사건과 사건 사이에서 벌어지는 암투와 갈등, 범인을 찾아내는 과정과 복수로 이어지는 플롯에 멜로가 낄 자리는 없었다.
사라지고
지난해 나오는 작품마다 인기를 끈 SBS 드라마에서도 멜로 라인이 메인이었던 작품은 단 하나도 없다. <낭만닥터 김사부> <스토브리그> <하이에나> <아무도 모른다> <펜트하우스> 등 대부분 작품이 각 직업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그 사이에서 소용돌이치는 인물의 감정에 렌즈를 댔다. 주연배우들에게 조차도 멜로 라인은 뒤로 밀렸다.
이외에도 인기를 끈 tvN <철인왕후> <방법> <빈센조> <마인> <악마판사>, KBS2 <경찰수업>, SBS <모범택시> <라켓소년단>, JTBC <로스쿨> <이태원 클라쓰> 등도 멜로 라인은 빈약하다. 대부분 국내 사회의 단면을 짚어 정의와 불의, 선과 악을 대립시켜 다투는 작품이다.
최근 인기를 얻은 작품은 KBS2 <동백꽃 필 무렵>, tvN <사랑의 불시착> <청춘기록> <싸이코지만 괜찮아>, JTBC <부부의 세계>, SBS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정도다.
<동백꽃 필 무렵>은 멜로에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의 색을 입혔고, <부부의 세계>는 순수 멜로라고 보기 어려운 치정극에 가깝다. 약 3년 동안 멜로 장르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은 작품은 <사랑의 불시착> <싸이코지만 괜찮아>뿐이다.
로맨스 장르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 올해도 수많은 로맨스 드라마가 방영됐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낸 작품은 없다. 방송사는 물론 OTT에서도 마찬가지다. 전반적으로 로맨스 드라마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JTBC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이하 <선배 립스틱>), tvN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이하 <멸망>, KBS2 <안녕? 나야!>, JTBC <월간 집> <알고있지만,>, tvN <간 떨어지는 동거> <너는 나의 봄>이 올해 나온 멜로 드라마다.
배우 원진아, 박보영, 서현진, 최강희, 혜리, 정소민 등 로맨스 장르에서 능력을 발휘해온 배우들이 다수 출연했지만, 이름값에 못 미치는 성적표를 받았다. 대부분 작품이 시청률 1~2%(닐슨코리아 기준)를 전전했다. <안녕? 나야!>가 시청률 4%, <간 떨어지는 동거>가 3.98%로 이 중에서 그나마 나은 결과다.
이 같은 현상의 배경으로 로맨스 드라마가 한계에 다다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너무 오랜 시간 주요 드라마의 소재로 사용돼,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줄만한 소재가 없다는 것이다. 이미 로맨스 드라마를 섭렵한 시청자들의 예측을 뛰어넘을 정도의 이야기를 만들기가 어렵다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시청자들에게 모든 패턴이 읽히고 있다는 것.
5% 넘긴 멜로 드라마가 없다
배우들도 기피…악순환 반복
새로움을 추구하는 시청자들의 눈길은 자연스럽게 다른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멜로 장르는 한국 드라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미 너무 많은 작품이 나온 터라 기존의 형태대로 이야기가 진행되면 금방 지루해진다”며 “<월간 집> <선배 립스틱>이 보편적인 형태의 멜로 드라마인데, 이런 경우 기댓값이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다 보니 로맨스에 스릴러나 미스터리, 섹시 로맨스, 힐링 등 새로운 장르를 덧입히는 현상이 나온다. 멜로를 중심으로 드라마 후반부 스릴러를 가미한 <동백꽃 필 무렵>이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멜로에 새로운 장르를 첨가하는 방식이 유행을 타고 있다.
하지만 두 가지 장르를 혼용하는 만큼 완성도를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관측이다. 두 가지 장르를 색감을 적절하게 배합할 뿐 아니라,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긴장감을 유지해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청춘 멜로에 섹슈얼한 이미지를 덧입힌 <알고있지만,> 멜로에 스릴러 장르를 강화한 <너는 나의 봄> 등이 두 장르를 적절히 배합하려다 실패한 드라마의 예다. 두 작품 모두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이도 저도 아닌 상황에 놓인 셈이다.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도 있다. 장르물이 인기를 끄는 만큼 대다수 배우가 장르물 출연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콘텐츠 탓에 배우 기근 현상에 놓인 가운데, 배우들 사이에서 로맨스 장르가 아닌 다른 작품을 선호하는 현상도 생겼다.
한 연예 관계자는 “여배우는 로맨스물도 괜찮지만, 남배우는 장르물이 더 인기를 얻기 좋은 게 사실”이라며 “로맨스 작품이 아무래도 흥행하기 어렵다 보니 장르물을 더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로맨스 장르물의 침체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결과적으로 새롭고 재밌는 이야기가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밀려나고
정덕현 평론가는 “이 현상은 국내 드라마 시장의 막을 수 없는 흐름”이라며 “결국 작가들이 각고의 노력을 통해 좋은 이야기를 내놓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