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패티가 두 장 들어가는 수제 빅버거가 등장 수제버거 시장의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빅버거와 치킨을 배달주문으로 판매하는 ‘투탑버거(TWO TOP)’가 그 주인공이다. 크기와 양, 열량이 한 끼 식사로 충분한데 비해 가격은 저렴한 가성비 높은 메뉴다. 등장하자마자 고객 반응이 매우 좋고, 올해 돌풍을 일으킬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투탑싸이버거, 투탑핫싸이버거, 투탑불고기버거, 투탑불새버거, 투탑수퍼스타버거 등이 인기다. 패티뿐 아니라 치즈, 채소, 토마토 등 속재료도 풍부하게 들어가 햄버거 높이가 놀라울 정도다. 맛과 비주얼에 고객들이 절로 감탄한다. 먹는 양이 적은 여성고객의 경우 하나만 시켜서 둘이 나눠 먹어도 충분한 양이다. 패티 한 장이 들어가는 메뉴도 양이 많아 보통 사람들이 먹기에 충분하다.
재주문율↑
이 버거는 철판에서 구운 빵의 담백함과 치즈의 고소함, 소스의 감칠맛이 함께 진하게 나는 게 특징이다. 치킨 패티도 질기지 않고 촉촉해 담백한 육즙이나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지고, 아삭아삭한 채소와 토마토 덕분에 감칠맛이 진하게 퍼진다.
여러 조합이 입안에서 함께 느껴지는데 어떤 식재료도 혼자 튀지 않고 적절하게 잘 섞이면서 감칠맛을 낸다. 음식 전문가들로부터 품질이 최고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단 한 번 먹어본 고객은 거의 대부분 재주문을 하고, 특히 먹는 양이 많고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의 재주문율이 매우 높다.
수제 빅버거 인기
한 끼 식사로 충분
투탑버거라는 치킨 메뉴도 경쟁력이 있다. 치킨의 품질이 좋고 가성비가 높다. 치킨은 최고급 퀄리티의 순살치킨으로 구성돼 있고, 감자튀김은 대중성이 있는 웨지감자를 사용하는데, 매장에서 직접 잘라서 튀기는 등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특히 치킨 메뉴의 경쟁력이 높다는 것이 소비자 반응이다. 후라이드의 경우 튀김이 바삭바삭하고 담백하다는 평이다. 기름기가 쏙 빠진 상태라서 느끼하지 않고 깔끔해 계속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또 겉이 바삭바삭하다 보니 별다른 양념이 없는 상태에서도 식감이나 고소함이 진하게 퍼져서 풍미를 더한다.
살코기는 야들야들해서 바삭함과 잘 어울리고 누린내나 튀김 냄새도 많이 나지 않아 치킨 향이 진하고 담백하다. 서비스로 주는 마늘바게트도 맛과 품질이 좋아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러한 순살치킨과 수제버거, 감자튀김, 음료로 구성된 치벅튀세트 메뉴는 가족단위 고객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 치킨과 수제버거를 동시에 먹을 수 있고, 가격 또한 저렴해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이밖에 단품 추가 메뉴로 치킨과 치즈스틱, 감자 등과 커피, 에이드, 탄산음료 등도 구비하고 있어 함께 배달주문이 가능하다.
과거 수제버거가 시장에 연착륙하는데 실패한 이유는 맛과 품질은 좋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쌌기 때문이다. 투탑버거는 가성비로 그러한 단점을 극복했다. 프레쉬한 소고기 패티를 쓰고, 육즙이 살아있는 건강한 수제버거를 품질 좋은 치킨과 함께 판매하면서 가격은 저렴하게 해 개인이나 가족, 단체 행사에 배달주문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철판서 구운 빵 담백함
살살 녹는 치즈 고소함
이와 같이 코로나19 시대는 움츠러든 소비심리를 되살리기 위한 빅 사이즈 메뉴가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푸짐한 양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하려는 젊은 층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빅 사이즈 메뉴의 인기 요인 중 하나다.
특히 배달문화가 확산되면서 디저트와 커피 및 음료도 배달하는 시대가 되고 있어 향후 투탑버거 같은 빅사이즈 메뉴는 더욱 인기를 더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크다고 고객이 무조건 선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맛과 품질, 가격 만족도가 높아야 대용량의 장점이 발휘될 수 있다.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는 요즘 소비자는 싼 맛에만 먹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투탑버거 창업비용은 배달전문점으로 16.5㎡(약 5평) 소형 점포 구입비를 포함해도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 가능하다. 창업전문가들은 수제버거가 햄버거 시장의 차세대 주자로 뜰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한다.
차세대 주자
가격이 부담 없고 취식이 간편해 씀씀이를 줄이고 한 끼를 가볍게 해결하려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데다, 건강까지 고려한 콘셉트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이다. 투탑버거가 그러한 트렌드에 맞고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라는 장점을 내세워 올해 창업시장 공략의 성공을 예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