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출신 의원님의 취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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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1.05.27 09:57:56
  • 호수 132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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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출신 의원님의 취재론

기자 출신 의원 A.

보좌진에게 늘 “취재하라”고 조언한다고.

현장에 답이 있다는 지론을 강조하며 보좌진에게 밖에서 사람들을 많이 만나 아이템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

이 때문에 회의 시간은 언론사 데스크 회의를 방불케 한다고.

가져온 아이템을 기반으로 회의를 시작하는데 의원이 직접 방향까지 알려준다는 후문.

 


“나랑 한판 뜰래?”

A 의원. 동료 B 의원과 크게 한 번 붙을 뻔 했다고.

A 의원은 자기보다 나이도 어린 B 의원이 선을 넘는 발언을 공개적으로 쏟아내 벼르고 있었다고 함.

결국 폭발한 A 의원은 B 의원에게 ‘몇 시까지 어디로 나오라’고 통보.

하지만 겁먹은 B 의원은 자취를 감췄다고.

둘의 앙금은 아직까지도 남아있다는 전언. 

 

스트레스 때문에…


공황장애를 겪던 프랜차이즈 운영업체 A사의 임원 B씨가 퇴사했다는 소문.

B씨는 2019년 대형 식품업체에서 A사로 스카웃된 인물.

A사에서는 마케팅 총괄을 맡았는데, A사 오너와 관련한 부정적 이슈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고, 심각한 공황장애 증상을 나타냈다고.

결국 B씨는 사표를 내고 개인회사를 차린 상황.

다만 B씨의 능력을 높게 평가했던 A사 오너는 B씨 회사에 일감을 일부 떼어내 줬다는 후문.

 

한국 유흥에 빠지다

한 외국계 게임회사의 본사 담당자 중 한국 파트너 업체들을 곤혹스럽게 하는 둘이 있다고.

두 사람은 한국을 방문하면 의례적으로 파트너 업체들에게 비싼 술을 사도록 압력을 넣는다고.

두 사람이 한국을 오는 목적 중 하나는 룸살롱에서 받는 접대의 기억을 잊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뒷말도. 

 

사랑이 싹트는 공유오피스

공유오피스가 미팅의 장소로 떠오르고 있음.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필요할 때만 회의를 하면서 공유오피스가 주목받음.


그렇다 보니 공유오피스에 다양한 회사 직원들이 왕래하기 시작.

남초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들은 다른 회사 여직원에게 추파를 던진다고.

한 직장인은 쪽지, 간식 등 마음을 표현해 전화번호까지 얻는 전략을 세우기도 한다는 후문.

 

스타가 폭행한 이유

국내 최고의 스타 배우 A가 신인 배우 B를 때렸다는 후문.

평소 바른 생활 이미지로 사랑받는 A는 최근 소속사 후배 배우에게 폭행을 가했다고.


B는 업계에서 좋지 않은 소문이 많이 있어 평가가 좋지 않다고.

B가 소속사를 옮기는 과정에서 소속사에 너무 건방지게 행동하는 것을 본 A가 분노해 폭력을 행사했다고.

내부 관계자들은 폭행은 올바른 건 아니지만 맞을 만해서 맞았다며 입을 모은다고. 

 

비밀연애의 말로

대세 아이돌인 A군.

음악방송을 오가며 한눈에 반한 B양과 비밀리에 연애를 시작했다고.

A군은 B양의 부모님이 여행간 틈에 B양의 집으로 놀러갔다고.

B양의 집에서 A군과 스킨십을 하던 중 갑자기 집으로 돌아온 부모님에게 스킨십을 걸리고 말았다고 함.

문제는 B양이 미성년자였다는 사실.

B양의 부모가 A군을 성폭행으로 고소하겠다고 하자 A군은 해당 문제를 덮기 위해 B양 측에 돈을 주며 무마했다는 후문. 

 

연예계 폭탄 돌리기

최근 바른 이미지로 인기를 모았던 연예인들이 구설수에 올라 한 방에 가는 일이 잇따라 벌어지고 있음.

연예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폭탄 돌리기’였다는 귀띔.

이미지가 좋아서 오히려 후폭풍이 더 크다는 후문.

일각에서는 차라리 데뷔 초부터 자잘한(?) 사고를 치는 게 관리하기엔 더 좋다는 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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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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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