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 변수로 부상한 초선들

여의도 새내기를 잡아라!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국민의힘에 ‘초선 돌풍’이 불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과거 보수정당의 소장·개혁파였던 남원정의 계보를 이어갈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지도부를 믿고 손 놓고 있어선 안 된다.” 국민의힘 소속의 한 초선 의원이 한 말이다. 현재 국민의힘 내 초선 의원은 101명 중 56명으로,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재보궐선거에서 청년 표심을 얻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대교체

지난 8일 초선 의원들은 국회에서 ‘특정 지역 정당’의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초선 의원들은 “우리 당이 잘해서 거둔 승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청년에게 인기없는 정당, 특정지역 정당이라는 지적과 한계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꼰대정당’과 ‘영남당’의 이미지를 탈피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TK(대구·경북) 출신의 지도부 구성을 반대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당내에서도 초선 의원들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모양새다. 원내대표 후보들이 이들에 대한 구애에 각별했던 점만 봐도 알 수 있다. 권성동 의원은 초선 의원이 나설 수 있는 당 공식 기구 ‘혁신위원회’ 신설을 공약했다.


김기현 의원은 “초선을 중심으로 젊은 인재들을 당의 전면에 내세워, 역할도 주고 고난도 줘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그동안 원내대표 후보들이 지역과 계파를 어필했던 것과는 다른 분위기다.

‘초선 당 대표론’도 탄력을 받는 양상이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이 근본적으로 변하려면 차라리 초선을 당 대표로 뽑는 게 대선을 위해선 효과적”이라고 했다. 참신한 인물로 세대교체가 필요하단 것.

그동안 쇄신을 위해 초선이 당권에 도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꾸준히 제기됐다.

김웅 의원은 ‘사즉생’의 각오를 밝히며, 당 대표 도전을 공식화했다. 김 의원은 베스트셀러 <검사내전>의 저자로 이름을 날렸다. 문재인정부 검찰개혁에 각을 세우는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소신 발언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근 그는 “당이 4·7 보궐선거에서 왜 이겼는지, 청년들이 원하는 것이 뭔지부터 분석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다”며 당 지도부를 겨냥했다.

윤희숙 의원의 당권 출마도 점쳐진다. 윤 의원은 지난해 ‘나는 임차인입니다’ 5분 발언으로 단숨에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국회 필리버스터에서 12시간47분 동안 연설을 하며 국내 최장 기록을 세웠다. 이외에도 강민국·김미애·박형수·황보승희 의원 등이 최고위원직 후보 물망에 올랐다.


정치권은 이들이 당의 중책을 맡을 것으로 점치며, 당 대표 경선에서도 두각을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김웅 의원은 당 대표 선거 여론조사에서 ‘깜짝 2위’를 기록하는 이변을 보였다.

지난 19일 여론조사업체 피플네트웍스가 <머니투데이>와 미래한국연구소 의뢰로 조사한 결과, 김 의원은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로 가장 적합한 인물’에서 11.3%를 기록해 주호영 원내대표(16.6%) 뒤를 이었다(자세한 결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참조). 김무성 전 의원, 조경태 의원, 홍문표 의원 등 중진의원들을 제친 결과다.

김웅 돌풍…당대표 여론조사 깜짝 2위 
과거 남원정 계보 이어 당내 주역으로

초선 돌풍의 변수는 당심이다. 현재 국민의힘은 선거인단 투표결과 70%와 여론조사 30%를 반영해 당 대표를 선출한다. 선거인단은 당원과 대의원으로 구성된다. 국민의힘 당원의 절반 이상은 보수세가 강한 50대 연령층이다.

‘초선 돌풍이 미풍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다만 당 일각에서 100% 국민 전당대회 의견도 있어, 이변이 발생할 여지도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남원정(남경필·원희룡·정병국 전 의원)’의 계보를 이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남원정은 지난 2000년, 16대 국회부터 주류 계파들을 따끔하게 비판해왔다. 하지만 19대 국회 이후로는 당의 계파 갈등이 심화되면서, 보수정당 내 소장파는 실종됐다.

남원정은 개혁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지만, 세력화는 실패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국민의힘은 하락세를 걸었다. 잇따른 전국단위 선거 패배로 보수정당 내에서는 초선을 중심으로 하는 개혁의 필요성이 또다시 대두됐다. 이후 21대 국회에서 주축이 된 70년대생 초선들은 단합했다.

‘명불허전 보수다’ ‘지금부터’ 등의 모임이 대표적이다. 지금부터 모임은 지난해 ‘추미애-윤석열’ 갈등 정국에서 결성됐다. 강민국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으며 ‘세대교체도, 개혁과 변화도, 정치도 지금부터’라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허은아 의원이 주도한 명불허전 보수다 모임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금태섭 전 의원 등을 초청해 야권의 스펙트럼을 넓혔다는 호평을 받았다. 최근 허 의원은 대선을 위해 중도 외연 확대 등으로 정권교체에 이바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일낼라

다만 초선들 사이에서는 초선 계파가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 경계하는 눈치다. 초선그룹 운영위원인 윤창현 의원은 “초선이라는 이유로 초선을 지지한다는 계파적 관점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쪽으로 입장을 모았다”고 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