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쌈 신화’ 놀부 몰락 풀스토리

팔고 싶어도 못 판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보쌈 신화’를 일으켰던 놀부의 추락이 계속되고 있다. 잘나가던 2011년 사모펀드에 인수된 후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하향세를 그렸고 부채비율과 차입금 의존도는 대폭 상승했다. ‘매각설’이 꾸준히 돌고 있지만 계속 악화되는 실적에 그마저 여의치 않은 상황. 놀부는 다시 일어설 수 있을까?
 

▲ 놀부 본사 ⓒ네이버 지도

놀부는 1987년 3월 ‘골목집’이라는 작은 보쌈집으로 시작했다. 가게를 확장하며 놀부보쌈이라는 상호를 사용했고 놀부부대찌개, 놀부옛날통닭 등을 새로 론칭하며 놀부 브랜드를 완성시켰다. 놀부의 사업을 번창시킨 주역은 오진권 창업주와 그의 부인 김순진 전 대표였다. 하지만 두 사람은 지난 2000년, 결혼생활에 종지부를 찍었고 오 창업주는 김 전 대표에게 보유하고 있던 주식 25%를 모두 넘기고 놀부 사업에서 완전히 손을 뗐다.

보쌈집부터
연이은 성공

2000년부터 김 전 대표의 단독 체제 하에 놀부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놀부의 매출액은 2001년 229억5500만원을 기록했다. 이후 놀부의 매출액은 매년 상승곡선을 그리며 2010년 1112억9600만원을 기록했다. 불과 10년만에 3배가 넘는 매출을 달성한 것이다.

같은 기간 17억7900만원이었던 영업이익도 80억8000만원으로 4배 이상 늘어났다. 

승승장구하던 놀부에 전환점이 찾아왔다. 2011년 놀부가 사모투자 전문회사 모건스탠리 프라이빗에쿼티아시아(이하 모건스탠리PE)에 1114억원으로 매각된 것. 잘나가던 놀부의 매각에 업계 관계자들을 포함한 많은 이들이 의구심을 표했다. 


업계에선 김 전 대표가 회사 규모를 키우기 위해 모건스탠리PE를 끌어들인 것으로 추측했다. 놀부 측 관계자도 “매각은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이뤄졌다”며 “장기전략 차원에서 선진 경영기법과 세계적인 투자 네트워크를 보유한 모건스탠리PE를 새 대주주로 맞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놀부는 2012년 감사보고서에서 “기대되는 시너지 효과, 수익증대, 향후 시장성 등으로 862억원의 영업권을 계상했다”며 모건스탠리의 인수·합병과 관련한 장밋빛 전망을 밝혔다. 하지만 합병 이후 놀부는 뚜렷한 매출 호조세를 보이지 못했다. 

구멍가게로 시작 유명 브랜드로 성장
한창 잘나갈 때 외국계 자본에 매각

합병 첫 해인 2012년 매출액 794억1500만원, 영업이익 13억원을 기록했다. 합병 직전인 2011년(1084억원)의 매출액과 비교하면 26.8% 줄어든 수치다. 영업이익 또한 2011년(112억원) 대비 88.4%나 줄어들었다. 

당시 놀부 측은 실적 악화와 관련해 “통상적으로 합병이 진행될 때는 재무회계 컨설팅을 많이 받는다”며 “합병 관련 비용이 많이 들었고 조직 및 사업 재편 등 미래를 위한 투자를 단행, 이익이 일시적으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인수 후 2016년까지 놀부의 매출액은 미미하게나마 상승곡선을 그렸다. 하지만 2017년 매출액이 1015억4400만원으로 감소했고 2018년 867억1200만원을 기록하며 인수 후 처음으로 1000억원 아래로 떨어졌다.

2019년에는 716억3400만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꾸준히 감소했다. 2016년 44억7100만원이었던 영업이익은 2017년 –32억3100만원으로 첫 적자를 기록했다. 2018년(-14억1100만원)에도 적자는 계속됐고 2019년 간신히 1억1600만원을 기록했지만 100억원을 넘겼던 2011년(112억8900만원)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팔자마자
매출 하락

영업이익과 매출 하락의 영향으로 영업이익률도 곤두박질쳤다. 2017년 적자로 전환된 이후 2019년 다시 0.1%로 올라오긴 했지만 여전히 처참한 수준이다. 

놀부의 가맹점 감소가 실적악화에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파악된다. 놀부가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에 등록한 브랜드는 모두 10개다. 3년 전인 2017년과 비교해 모든 브랜드의 가맹점 수가 줄어들었다. 

특히 주력 브랜드의 가맹점 감소는 심각한 수준이다. 2017년 421개였던 놀부부대찌개 가맹점은 2019년 323개에 그쳤다. 또 다른 프랜차이즈인 놀부보쌈족발의 가맹점은 2017년 229개에서 2019년 162개로 줄었다.
 

▲ ▲ 안세진 놀부 대표 ⓒ놀부

이와 관련해 놀부 측은 “기존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서 배달로 외식 트렌드가 변화하고 코로나로 인해 외식시장 전반의 침체가 지속적으로 이어짐에 따라 다소 감소했다”며 “현재 전체 매장 수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10월 총 1133개로 올해 초 대비 5% 수준 상승했다”고 말했다.

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빚도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로 인한 부채비율의 증가는 재정건전성 악화를 초래할 가능성을 불러왔다.  

2019년 놀부의 총자산(총자본+총부채)은 662억8100만원으로 2016년(1157억2100만원) 대비 46%가량 줄어들었다. 이는 큰 변화가 없는 총부채에 비해 2016년 633억3500만원이던 총자본이 58% 가량 감소한 데 따른 것이다.

가맹점 감소
빚에 허덕

자본의 하락은 부채비율(총부채/총자본)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놀부의 부채비율은 인수 이후부터 2016년까지 줄곧 80% 초반으로 안정권을 유지했다. 하지만 2018년(129.2%) 결국 100%를 넘어섰고 2019년 150.4%까지 치솟았다. 

통상 부채비율은 200% 이하를 적정 수준으로 인식해 아직 큰 문제라고 볼 수 없지만 최근 3년간 2배에 가까운 수치로 증가했다는 점은 눈여겨볼만하다.

놀부의 차입금의존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놀부는 인수 이후 한 번도 적정 차입금의존도(30%) 밑으로 내려간 적이 없다. 가뜩이나 높았던 차입금의존도는 2019년 45.9%를 넘어섰다. 이는 2017년과 비교했을 때 10%나 상승한 수치다. 


놀부의 순손실이 누적되며 생긴 결손금도 문제다. 2017년 68억7400만원이었던 당기순손실은 2018년 220억3100만원까지 크게 증가했다. 2019년 –75억7400만원으로 계속해서 적자를 이어나가고 있다.

2012년부터 생긴 117억3700만원의 결손금은 2019년 530억4600만원까지 불어난 상태다. 

급격한 매출 감소…영업이익 마이너스
매각설 계속 돌지만…떨어진 기업가치

놀부 측은 “부채비율은 현재 매우 안정적인 수준이며 현금 지출이 없는 영업권 상각 등의 이유로 약간 증가했다”며 “외형보다는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면서 자산이 감소해 차입금의존도가 증가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차입금은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19년 말 단기차입금과 유동성 장기부채 약 60억원은 만기가 연장된다. 차입금의존도를 줄여나가기 위해 상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올해로 모건스탠리PE가 놀부를 인수한 지 8년이 지났다. 현재 놀부는 모건스탠리PE가 인수할 당시보다도 기업가치가 하락한 상황이다. 재매각 시점이 왔음에도 매각이 쉽지 않아 보인다. 사모펀드는 기업을 인수하고 기업가치를 높인 뒤 대개 5년이 지나면 매각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투자업계에선 놀부의 기업가치가 추락한 주된 원인으로 모건스탠리PE가 사업전략으로 내세운 사업 다각화 카드를 거론하고 있다. 놀부의 사업다각화 전략은 그간 8년간의 실적이 보여주듯 실패로 끝났다.

일각에선 사모펀드가 인수한 후 기업 가치를 높여 주식시장에 상장하거나 되팔아 이익을 챙기려다 실패한 전형적인 케이스라는 지적도 나온다.

팔고 싶어도…
타개책 있나?

놀부 관계자는 “코로나 이전의 실적 변동치는 수익성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로 재편하고 트렌드에 맞게 리빌딩함에 따라 매출 감소가 발생한 부분”이라며 “놀부는 코로나로 인한 시장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언택트 외식의 핵심인 배달전문점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규 배달전문점을 오픈해 성과를 내고 있다”고 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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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