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기획-총선 뛰는 사람들> 민주당 서재헌 대구 동갑 예비후보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1.06 10:31:26
  • 호수 125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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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구의 장남, 인사 올립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총선이 다가올수록 예비후보자들의 호흡도 가빠지고 있다. 지난 4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지, 공염불에 그칠지 모든 것이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일요시사>는 지역구서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있는 예비후보들을 직접 찾아가는 코너를 기획했다. 그 첫 번째로 대구 동갑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서재헌 예비후보의 얘기를 들어봤다.
 

▲ 서재헌 대구 동갑 예비후보가 일요시사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동구의 장남’ ‘당선 뒤 기대되는 후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서재헌 대구 동갑 예비후보는 이 같은 슬로건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대구 동구서 태어나 6·13지방선거서 동구청장에 나섰던 그는 이번에도 동구를 선택했다. <일요시사>는 지난달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서재헌 예비후보를 직접 만나 그가 그리는 동구의 청사진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다음은 서 예비후보와의 일문일답.

- 출마 배경은 무엇인가?
▲대구 출신으로 10년 정도 서울서 살다보니 ‘서울서 당연시되는 것들이 왜 대구에는 없을까’하는 생각이 들더라. 마을버스가 대표적이다. 그래서 대구를 서울만큼 발전시키고자 하는 마음에 출마하게 됐다.

- 왜 동갑 지역구를 선택했나.
▲대구 동구 신천동서 태어났다. 그래서 슬로건이 ‘동구의 장남’이다. 동갑은 50대 이상 비중이 60%로 굉장히 높아 민주당 입장에선 동을 지역보다 더 어려운 곳으로 꼽힌다.

- 그렇다면 험지 중에서도 험지가 아닌가.
▲일단 험지는 아니라는 말을 드리고 싶다. 험지가 아닌 기회의 땅이다. 김부겸·홍의락 의원이 당선됐을 때 민주당 지지율은 5%였다. 그때는 험지가 맞았다. 그러나 지금은 아무리 대구서 힘들다고 해도 민주당 지지율이 20∼30%가 나온다. 개인 역량으로 충분히 당선될 수 있다. 

- 동갑의 최대 현안은 무엇인가?
▲대구공항 후적지(건물이나 부지가 다른 곳으로 이전하거나 없어지고 난 후의 땅) 개발이다. 여기에 대구의 미래가 걸려 있다. 


-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갈 계획인가.
▲전문가 집단들로 TF(태스트포스)를 구성해 그곳에서 행정적, 혹은 정치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부분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려 한다. 일단 후적지에 대한 환경평가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빨리 환경평가에 들어가 오염 여부를 확인하고, 오염됐다면 누가 나서서 책임 있게 개선할 것인지 등을 약속 받아야 한다. 이런 전반적인 부분을 대구시장에게 건의할 계획이다.

- 오늘(지난달 27일) 봉투를 하나 들고 왔다. 무엇인가.
▲동구 신암동 재개발과 관련한 의견서다. 이 지역엔 공군부대가 있어 고도제한이 걸려 있다. 법적으로 45m인데, 어디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가 한 번 변경됐다.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서 이로 인해 주민들이 피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같은 당 안규백 국방위원장님께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의견을 전달하려고 한다.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대구로
신암동 재개발 문제 해결사로

- 예비후보자로서 하루 일정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다. 
▲아침 출근 시간에 인사 드리고 있다. 그리고 상가 등에서 주민들을 만나 정책적인 부분서 니즈가 무엇인지 듣는다. 이 외에도 방송 등에 출연해 제가 왜 출마했고, 대구가 어떤 곳인지 소개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대구 동갑의 분위기는 어떤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당에 대한 정치혐오 단계까지 왔지만, 그렇다고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에 대한 기대가 크지도 않다. 혐오나 갈등을 풀어주는 시대적 사명감을 안고 출마한 만큼 누구를 위한 정치인이 아닌, 지역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말씀을 줄곧 드리고 있다.

- 정당보다 인물을 봐달라는 말인가?
▲주민들께서 저의 진정성을 잘 아실 것이다. 다만 제가 소속돼있는 곳이 민주당이니 당에 대한 불만을 당연히 받아는 들이되, 대구의 민심을 당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려 한다. 지금도 대구의 민심을 여과 없이 대변인단에 전달하고 있다.
 

▲ 서재헌 더불어민주당 대구 동갑 예비후보

- 6·13지방선거 때 출마하셨다.
▲동구청장으로 출마했었다. 아쉽게 4%차로 낙선했다. 주민들께서 늘 하시던 말씀이 ‘당선되고는 열심히 안 한다’였다. 그런 부분서 굉장히 실망이 많으셨다. 그래서 제가 들고 나온 슬로건이 ‘동구의 장남’도 있지만 ‘당선 뒤 기대되는 후보’다. 당선되기 전의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려 한다. 


- 구체적으로 어떤 자세인가.
▲선거 때만 얼굴을 비추는 것이 아닌, 선거가 있기 전에도 주민들과 일상적인 생활을 함께하는 것이다. 김장을 함께하는 일도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다. ‘주민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다. ‘버스 파업을 그만해 달라’ ‘소방관을 국가직으로 전환하자’고 외쳤다. 민식이법 이전에 초등학교 뒤편에 신호등을 설치하자는 요구를 지역위 차원서 하기도 했다.

- 어떤 국회의원이 되고 싶나.
▲79년생으로 이제 40대인데 지금은 우리(40대)가 역할을 해야하는 시대다. 50·60대에 대해 최근 20대는 ‘꼰대’라며 거부감을 보인다. 누구보다 헌신적인 삶을 살았다는데도 말이다. 40대는 여기서 왜 갈등이 일어나는지 알고 있는 세대다. 저는 민주당 소속이면서 대구 사람이기 때문에 민주당과 한국당의 이념적 갈등을 아우를 수 있다. 그런 부분서 현재보다는 미래를 연결하는 역할자가 되려 한다. 증권사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에 발생할 일을 예상해, 이를 준비하는 데 일가견이 있다. 이런 부분에 있어 필요한 정치인이고, 또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갖고 있다. 주민들에게 냉정한 평가를 받아보고 싶다.


<chm@ilyosisa.co.kr>
 

[서재헌은?]

▲대구 동구 출생
▲영국 스트라스클라이드 대학교 MBA 졸업
▲전 대우증권 노동조합 정책기획국장
▲전 민주당 대구시당 청년위 대변인
▲6·13지방선거 동구청장 후보
▲현 민주당 중앙당 상근부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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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