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뛰는 사람들> 동작갑 김성진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2.28 14:29:50
  • 호수 1260호
  • 댓글 0개

“동작의 젊은 힘, 여기 있습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총선이 다가올수록 예비후보자들의 호흡도 가빠지고 있다. 지난 4년의 노력이 그 결실을 맺을지 아니면 공염불에 그칠지, 모든 것이 총선서 판가름나기 때문이다. <일요시사>는 해당 지역서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있는 예비후보들을 직접 찾아가는 코너를 기획했다. 일곱 번째인 서울 동작갑 김성진 예비후보의 얘기를 들어봤다. 
 

▲ 김성진 더불어민주당 동작갑 예비후보가 일요시사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문병희 기자

‘촛불 변호사’는 더불어민주당 김성진 동작갑 예비후보의 별명이다. 지난 2016년 시민들이 광화문에 모여 촛불을 들었을 때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이었던 그는 박근혜 당시 대통령에 대한 고발장을 직접 작성해 제출했다. 청와대 앞 100m 앞까지 촛불집회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 일조한 이도 김 예비후보다. 그런 그가 ‘동작을 바꿀 젊은 힘’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동작갑에 출마했다. 다음은 김 예비후보와의 일문일답. 

- 출마를 결심한 배경은 무엇인가.

▲촛불혁명의 완성이다. 시민의 힘으로 촛불혁명을 성공시켰으나 정작 입법부는 기득권 세력에게 막혀 혁신되지 못했다. 20대 국회는 처참한 입법 실적으로, 식물국회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입법부를 혁신해 민생국회로 전환하는 데 일조하고자 출마를 결심했다.  

- 동작갑의 최대 현안은 무엇인가.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이다. 올해 착공에 들어가 2022년에 준공 예정이다. 원래 시장이 있던 곳이 부지로 해당 시장 상인들의 불안감이 큰 상태다.


-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갈 계획인가.

▲기존 시장 상인들이 불안함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적인 공감과 소통을 통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기관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방향으로 풀어나갈 계획이다.

- 상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2년 정도 소요되는 공사 기간이 절대 짧지 않기에, 생계보장과 이주에 있어 조금 더 안정적인 조건과 대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캐치프레이즈는 무엇인가.

▲동작을 바꿀 젊은 힘이다. 우리 동작은 지난 40년간 더딘 발전을 보여왔다. 우리 지역구 국회의원이 누군지도 모르는 구민들이 굉장히 많더라. 많은 구민들이 새로운 동작을 바라고 있다. 나는 구민들이 바라는 변화를 위해 민생 변호사로서의 전문성을 살려 여러 가지 고민을 해왔다. 민생복지에 대한 공약들이 대표적이다. 

‘촛불변호사’ 21대 총선 도전
가장 큰 자산은? 네트워크!


- 구체적인 공약 내용을 듣고 싶다.

▲첫 번째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전용 실내체육관을 만들겠다. 두 번째로 어르신과 장애인들이 편하게 목욕하고 미용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어르신·장애인 전용 목욕탕을 만들려고 한다. 세 번째는 동작도서관의 신축이다. 현재의 도서관은 아주 낡고 협소하다. 청년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신축해서 문화복지의 허브로 만들어내겠다.

- 동작을 바꿀 젊은 힘이라고 말했다. 어떤 힘을 의미하나.

▲민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서 최연소 민생경제위원장을 했고, 문재인정부 청와대서도 대통령비서실 최연소로 사회혁신비서관을 지내면서 쌓은 전문성과 네트워크가 상당하다고 자부한다. 그런 자원들을 지역발전을 위해 쏟아부을 수 있는 인재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 김성진 더불어민주당 동작갑 예비후보 ⓒ문병희 기자

- 청와대서 사회혁신비서관으로 일하며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나? 

▲‘정부혁신종합추진계획’을 발표했을 때다. 정부가 국민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도록 혁신하는 일이 내 역할이었다. 이는 혼자만의 머리로 되는 게 아니다. 수백명의 머리를 모아 회의를 70여차례나 진행했다. 그 고된 작업을 거쳐 정부혁신종합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당일 문재인 대통령께서 “계획이 참 잘 됐다”고 극찬해주셨다.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께서 극찬을 하신 일은 아마 처음일 것이다. 칭찬을 듣고 기뻐서 울었던 사람도 있다. 뭐…나는 울지 않았다(웃음).

- 청와대서 얻은 가장 큰 자산은 무엇인가. 

▲네트워크다. 한 부처만 소관하는 비서관이 아닌, 정부혁신을 하며 전 부처, 전 지방자치단체, 전 공공기관의 모든 목소리를 취합하면서 다져진 네트워크다. (양 손을 펼쳐 보이며)명함이 이만큼이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는 참여연대서 활동하면서 원래부터 알고 지냈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마찬가지다.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그리고 청와대 비서관을 하며 얻게 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예비후보는 아마 나 말고는 없지 않나 생각한다.

-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고리타분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공자다. 고등학교 1학년 때 논어를 읽으면서 공자처럼 이 시대의 올바른 사상을 찾고, 그것을 실천하는 삶을 살고 싶다는 꿈을 가졌다. 그 꿈대로 서울대 철학과에 입학해 사상을 찾는 공부를 했고, 현실의 문제에 고민을 가지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지금까지 해왔다.

- 어떤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나.

▲두 얼굴의 정치인이다. 나는 지역구의 김성진과 국회의 김성진은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역에선 정말 어르신들에게 자식 같고 학생들에게 삼촌 같은, 마치 가족 같은 소통의 창구가 되고 싶다. 반면 국회서만큼은 날카롭고 강단 있는 그런 정치인이 되고 싶다. 원칙대로 올바름을 관찰시키고, 국민들이 원하는 바를 막는 기득권 세력과의 대결서 결코 양보하지 않는 단호함을 보여주겠다. 국회에선 호랑이, 지역에선 양과 같은 역할을 해내겠다.



<chm@ilyosisa.co.kr>
 

[김성진은?]

▲경북 포항 출생
▲서울대 철학과 학사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쿨 법학 석사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장
▲전 문재인정부 청와대 사회혁신비서관
▲현 동작 사회적가치센터 대표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